TCU 복제 툴
DSG DQ250 미션 도면
단선 체크 방법 조사중..
DSG(메카트로닉) 6단 기어박스 시스템이 장착된 VW 및 Audi 차량은 일반적으로 변속기 제어 모듈/도체 플레이트에 심각한 문제를 경험합니다. 이 문제는 종종 P R N D S 표시등이 간헐적으로 깜박이고 기어박스가 중립(N)으로 전환되어 전진 또는 후진 기어를 선택할 수 없게 되는 현상으로 나타납니다. 어떤 경우에는 문제가 식은 후에 일시적으로 해결되지만, 즉시 해결하지 않으면 결국에는 더욱 영구적이 됩니다.
주요 대리점은 일반적으로 제조업체로부터 고가의 새 장치를 구입하는데 의존하며, 이 장치의 보증 기간은 1년에 불과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접근 방식은 문제의 근본 원인을 간과하여 짧은 보증 기간 후에도 동일한 결함이 반복되는 결과를 낳습니다.
해당차종
Volkswagen Beetle 2003 – 2008
Volkswagen Caddy 2003 – 2010
Volkswagen CC 2013 – 2015
Volkswagen Eos 2006 – 2010
Volkswagen Golf 2003 – 2017
Volkswagen Jetta 2005 – 2018
Volkswagen Passat 2005 – 2018
Volkswagen Scirocco 2008 – 2018
Volkswagen Sharan 2010 – 2015
Volkswagen Touran 2003 – 2010
Audi A3 2003 – 2013
Audi S3 2009 – 2016
Audi TT 2003 – 2008
아우디 A3 (6 Speed)F/AWDL4 1.6L 1.8L 1.9L 2.0L V6 3.2L 2003-
아우디 Q3(6 Speed)F/AWDL4 1.6L 2.0L V6 3.2L 2011
아우디 TT(6 단) F/AWDL4 2.0L V6 3.2L 2003-
좌석 (6 단) F/AWDL4 2.0L 2010-
좌석 Altea / XL(6 단) F/AWDL4 1.9L 2.0L 2004-
좌석 레온 (6 단) FWDL4 1.6L 1.9L 2.0L 2005-
좌석 (6 Speed)FWDL4 1.8L 2.0 2004-08
스코다 로라 (6 단) FWDL4 1.9L 2.0L 2005-
스코다 옥타비아 (6 단) F/AWDL4 1.9L 2.0L 2004-
Skoda (6 Speed)F/AWDL4 1.8L 2.0L V6 3.2L 3.6L 2008-
폭스 바겐 비틀 (6 단) F/AWDL4 1.9L L5 2.5L 2003-06
폭스 바겐 캐디 밴 (6 단) F/AWDL4 1.9L 2004-10
VW EOS(6 Speed)FWDL4 1.6L 2.0L V6 3.2L 2006-
폭스 바겐 골프/골프 플러스/GTI(6 단) F/AWDL4 1.4L 1.9L 2.0L V6 3.2L 2004-
폭스 바겐 (6 단) 용, F/AWDL4 1.6L 1.9L 2.0L L5 2.5L 2005-
VW (6 Speed)F/AWDL4 1.8L 2.0L V6 3.2L 3.6L 2005-
VW Scirocco (6 단) FWDL4 1.6L 2.0L 2008-
폭스 바겐 샤란 (6 단) F/AWDL4 2.0L 2010-
폭스 바겐 투란 (6 단) F/AWDL4 1.4L 2004-
증상
전진 또는 후진 기어 없음
선택한 장비에서 탈락
PRNDS 표시등이 깜박임
기어박스 ECU와 통신이 되지 않습니다.
압력 조절 밸브 N217은 메카트로닉스의 전기 유압식 제어 장치에 있습니다. 모듈레이션 밸브 입니다. 메카트로닉스 유압 시스템의 주 압력을 조절하는 것은 바로 이 밸브입니다.
주 압력을 계산하는 데 사용되는 주요 요소는 엔진 토크에 따라 달라지는 클러치의 순간 압력입니다.
압력 제어 밸브를 조종할 수 없는 경우 최대량의 냉각 오일이 다판 클러치를 통과하게 됩니다.
외부 온도가 낮으면 기어 변속 시 문제가 발생하고 연료 소비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압력 밸브 N218은 전자 유압식 제어 장치에 있습니다. 유압슬라이드를 통해 클러치의 냉각오일량을 조절하는 모듈레이션 밸브입니다.
이 밸브를 제어하기 위해 전자 컴퓨터는 G509 멀티 디스크 클러치에 의해 조절되는 기어박스 오일 온도 송신기의 신호를 사용합니다.
압력 제어 밸브를 조종할 수 없는 경우 최대량의 냉각 오일이 다판 클러치를 통과하게 됩니다.
외부 온도가 낮으면 기어 변속 시 문제가 발생하고 연료 소비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씰 O-링 교체 ※오링이 2개 필요 합니다 ※
커넥터 내부와 주변의 미션오일이 쉽게 단락을 일으키고 TCU에 전혀 좋지 않습니다.
접점 클리너를 구입하고 두 커넥터를 모두 깨끗이 청소하고 잘 건조시킨 후 다시 연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DSG 미션 밸브바디 개스킷 필수 구입하세요
N217 / N218 / N233 / N371 다음 오류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17252 P0868 -001- (N217+N218+N233+N371 ※4개 밸브 교체시 ) ▶클릭
신품 검증완료 ▼추천 제품 : N217/N218/N233/N371 (고장코드 17252 P0868 -001-) 교체용
18231 P1823 Pressure Control Solenoid 3 (N217), electrical malfunction
18232 P1824 Pressure Control Solenoid 3 (N217), Open / Short to Ground
18233 P1825 Pressure Control Solenoid 3 (N217), Short to B+
18236 P1828 Pressure Control Solenoid 4 (N218), electrical malfunction
18237 P1829 Pressure Control Solenoid 4 (N218), Open / Short to Ground
18238 P1830 Pressure Control Valve 4 (N218), Short to Plus
10909 P179D Cooling oil valve (electrical fault) N217+N218+배선
18241 P1833 Pressure Control Solenoid 5 (N233), electrical malfunction
18242 P1834 Pressure Control Solenoid 5 (N233) Open / Short to Ground
18243 P1835 Pressure Control Valve 5 (N217)
18243 P1835 Pressure Control Solenoid 5 (N233) Short to B+
※(18243 P1835 고장코드는 N217와 N233이 함께 해당됨) ※
18246 P1838 Pressure Control Solenoid 6 (N371), electrical malfunction
18247 P1839 Pressure Control Solenoid 6 (N371) Open / Short to Ground
18248 P1840 Pressure Control Solenoid 6 (N371) Short to B+
N215 / N216 다음 오류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신품 검증완료▼추천 제품 : N215/N216 교체용
18222 P1814 Pressure Control Valve 1 (N215), Open / Short to Ground **
18223 P1815 Pressure Control Solenoid 1 (N215), Short to B+ **
18226 P1818 Pressure Control Solenoid 2 (N216), electrical malfunction **
18227 P1819 Pressure Control Solenoid 2 (N216), Open / Short to Ground **
18228 P1820 Pressure Control Solenoid 2 (N216), Short to B+ **
P0746 - Clutch Pressure Control Solenoid Valve A Stuck Off ( ← 2024.02.28 추가자료등록)
17160 P0776 - Pressure regulating valve n°2 (N216) ( ← 2024.02.28 추가자료등록)
N88 / N89 / N90 / N91 / N92 다음 오류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17135 P0751 – Shift Solenoid 1 (N88) Short To Ground
17140 P0756 – Shift Solenoid 2 (N89) Short To Ground
17145 P0761 – Shift Solenoid 3 (N90) Short To Ground
17150 P0766 – Shift Solenoid 4 (N91) Short To Ground
17155 P0711 – Shift Solenoid 5 (N92) Short To Ground
₩959,3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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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 밸브교체로 해결되지 않습니다 - TCU 결함 또는 클러치
아래 결함은 기어박스 ECU라고도 알려진 TCM(변속기 제어 모듈)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클릭
증상
-"PRNDS" 표시등 깜박임
-기어박스가 중립으로 들어감
-뜨거워지면 기어박스가 작동을 멈춥니다
-페일 세이프(림프 모드)
-전력 손실
-기어 내부/밖으로 튀어나오기
-후진 기어 손실
-기어가 들어가지 않음
단, 4개 밸브를 교체후에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경우 TCU 문제
(오일압력센서문제 입니다) ▶클릭
No communication is possible with the ECU - (X)
CAN bus faults - (X)
P0701 Unit faulty - (X)
17100 P0716 Transmission Input Speed Sensor (G182) Implausible Signal - (△) or 클릭▶00082 P0322 함께 뜰경우
17106 P0722 Transmission Output Speed Sensor (G195): No Signal - (X)
17115 P0731 gear 1 incorrect ratio - (X)
17116 P0732 gear 2 incorrect ratio - (X)
17117 P0733 gear 3 incorrect ratio - (X)
17118 P0734 gear 4 incorrect ratio - (X)
17119 P0735 gear 5 incorrect ratio - (X)
19143 P2711 Unexpected / Implausible Mechanical Gear Disengagement, Intermittent - (?)
P2711 가장 가능성이 높은 원인은 클러치이지만 결함 코드는 100% 확정적인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클러치 팩이 고장일경우
P2711 오류 코드 삭제후 시동걸때 P2711 오류 코드가 항상 표출된다면 클러치 팩이 고장 입니다
클러치 팩이 고장이 나더라도 분해시에만 많은 것을 볼 수 있고
클러치팩 교환 없이는 DSG가 어떻게 운전하는지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진단 확실성이 보장되지 않습니다.
고장코드 19143 P2711 은 어디 고장일까?
80% : Mechanic 고장 19143 P2711 004 - (클러치 고장)
20% : Electronic 고장 19143 P2711 004 - (러시아 자료 클릭! 밸브 하단필터 찢어짐) ☜이경우에 클러치까지 교환할필요가 있을까요? (자료 추가 2024-08-02)
-19143 P2711 007 - (X) TCU 고장
-19143 P2711 005 Unexpected / Implausible Mechanical Gear Disengagement 밸브바디 문제 ▶클릭
[해외자료 새로운 클러치 팩을 넣었지만 여전히 같은 문제가 있습니다] - 밸브바디(가스켓)문제
-19143 P2711 004 와 함께 17086 P0702 이 표출될경우 - (X) TCU 문제
-19143 P2711 002 - (X)TCU 문제 클릭! (자료 추가 2024-08-02)
17114 P0730 Gearshift-/ Transmission Surveillance Wrong Gear Transmission Ratio - (X)
18165 P1757 Power Supply, Interruption - (X)
17111 P0272 Rounds Count Signal From Engine ECU, No Signal - (X)
17090 P0706 F125 Drive Position Sensor Signal Implausible - (X)
18201 P1793 Gearbox Speed Sensor 2 G196 No Signal - (X)
17134 P0750 Control Valve 1/Solenoid Valve N88 Function Disturbance - (X)
17137 P0753 Control Valve 1/Solenoid Valve N88 Electric Error - (X)
17130 P0746 – Pressure Control Solenoid 1 (N215) Short To Earth - (?) 클릭▶배브교체로 가능하다는 정보(검증안됨)
17130 P0746 012 – Pressure Control Solenoid 1 / Implausible Signal or Stuck Off - Intermittent - (TCU)
18221 P1813 Pressure control valve 1 (N215), electrical fault in circuit - (X)
17160 P0776 – Pressure Control Solenoid 2 (N216) Short To Earth - (X)
19164 P2732 Pressure control valve 6 (N371), break / short circuit to ground - (X)
17106 P0722 - Transmission Output Speed Sensor (G195): No Signal - (X)
18115 P1707 – Interference In Mechatronic Module - (△) or 클릭 ▶알터네이터 상태 또는 접지 문제일수도
17085 P0701 Transmission control system, unlikely signal - (X)
17099 P0715 Gearbox input speed sensor G182, error in electrical circuit - (X)
17119 P0735 5th gear, incorrect ratio - (X)
18012 P1604 Control module defective - (X)
18148 P1740 Clutch temperature monitoring (G509) - (X)
18154 P1746 Supply voltage for solenoid valve, electrical fault in circuit - (X)
19155 P2723 Pressure regulating valve 5 (N233) Short circuit to body / interruption - (X)
17134 P0750 solenoid valve 1(N88) malfunction - (X)
17136 P0752 solenoid valve 1(N88) short to positive - (X)
17137 P0753 solenoid valve 1(N88) electrical circuit failure - (X)
17141 P0757 solenoid valve 2(N89) short circuit to positive - (X)
17142 P0758 solenoid valve 2(N89) electrical circuit failure - (X)
17146 P0762 solenoid valve 3(N90) short to positive - (X)
17147 P0763 solenoid valve 3(N90) electrical circuit failure - (X)
17152 P0768 solenoid valve 4(N91) electrical circuit failure - (X)
17157 P0773 solenoid valve 5(N92) electrical circuit failure - (X)
21153 P072C - Not Selectable - (?) 자료추가 2024-10-12
21154 P072D - Gear 2 - (?)
21155 P072E - Gear 3 - (?)
21156 P072F - Gear 4 - (?)
21157 P073A - Gear 5 - (?)
21158 P073B - Gear 6 - (?)
21159 P072B - Gear R - (?)
10732 P174E - Valve 3 in Transmission Part 2 - (?)
10657 P0726 - RPM Signal from ECU - (?)
21207 P0797 - Pressure Control Solenoid 3 - (?)
밸브 본체에 장착된 솔레노이드 하나만 필요한 경우
전체 메카트로닉 어셈블리(밸브 본체, 솔레노이드 및 TCM)를 약 천 달러에 구입해야 합니다.
※솔레노이드 밸브를 교체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 (X) TCU '오일압력센서' 문제
■ (N215 / N216) 18223 P1815 / 18228 P1820 또는 (N217+N218+ N233 + N371) 17252 P0868 -001-
■ 메카트로닉 TCU (오일압력센서) 문제 입니다 ▶1클릭 ▶2클릭 ▶3클릭
■ 정비비용이 적게 들어가는 방법으로 진행하는게 맞습니다
솔레노이드 전기 결함이 발생하면 간단하고 작은 수정만으로 충분할 때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솔레노이드를 자세히 살펴보면 코일 와이어가 해당 블레이드의 구멍을 통과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각 와이어는 납땜되는 대신 블레이드의 이 구멍을 통과할 때 간섭 유형의 끼워넣어주면 됩니다 ▶클릭
'밸브바디' 어셈블리로 교체하지 않고, 해당'솔레노이드 밸브'만 교체하는 이유는? ▶클릭
TCU에서 밸브바디가 깔끔하게 분리된다면 밸브바디를 교체하면 됩니다
문제는 들러붙어있으면 좀 작업이 애매합니다
'밸브바디'를 통째로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구입한다하더라도 밸브바디 어셈블리로 교체하는것도 어렵습니다.
밸브바디와 미션오일이 지나가는 길(통로) 알루미늄으로된 부분을 완벽하게 깔끔하게 분리할수 없고
'가스켓'을 분리한다 하더라도 정비사가 깔끔하게 알루미늄을 연마해야 하는데 쉽지 않습니다(약간의 오차가 발생해도 오일이 누유 될 가능성이 아주 높기도 하지만) 또한 작업시간도 늘어나고 공임이 더해질수 있습니다
주행키로수가 6만 Km 미만이면 깔금하게 떨어져 나갈수도 있지만 그이상의 키로수는 가스켓이 늘러붙게되버립니다. 밸브바디만 교체가 어렵기에 (TCU+밸브바디) 메카트로닉을 앗세이로 구입해야 합니다. 가격은 국내 신품 470만원이고 국내 중고가 170만원정도 합니다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중고를 찾아보면 좀더 저렴하게 구입가능합니다
그래서 '솔레노이드 밸브'만 교체하는 것이 공임도 줄이고 부품가격도 다운시킬수 있는길입니다
그리고 미션에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비용이 제법나오게 되는데
DSG 클러치수명은 47만이상 입니다(운전 습관 따라서 7만에도 고장이 나기도 합니다)
이를 토대로 미션집에 찾아가면 3개 모두를 교체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1.플라이휠 (미션을 차에서 내려야만 작업이 가능) 공임큼
2.클러치 (미션을 차에서 내려야만 작업이 가능) 공임큼
3.메카트로닉스 (미션내릴 필요가 없습니다) 일반적인 하체공임 25~30
정직하지 못한 미션집에 미션수리 하러 갔다가 호구 될수 있습니다
아는게 힘입니다
밸브 한두개만 교체하면 될것을 이것저것 교체를 하게 될수도 있습니다
그러다 수리전에 수리견적받으면 폐차나 수출용으로 팔려나가는 것이지요
그동안 미션고장이라면 구름처럼 두리뭉실 생각했었는데
여러가지 고장코드가 있었고 그것을 바탕으로 실질적인 수리를 하면 되겠습니다
미션고장이라고 무작정 수리하러 가지 마시고
진단기를 돌려보세요
미션을 진단할때는 꼭 시동을 켜고 하세요! 그래야 확실한 진단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고장코드 17252 P0868 -001- 가 뜨게될경우 절대 미션베이직셋팅을 하지마세요. 금지!
(미션에 문제가 있을때(다른 고장코드 역시)는 절대 미션베이직 셋팅을 하지마세요)
17252 - Transmisstion Fluid Pressue Adapation at Limit (한계 시 변속기 오일 압력 적응)
P0868 -001-
미션베이직 셋팅을 시도하게되면 수명이 다한 밸브들이 한순간 도미노 처럼 문제를 일찍 일으키게 됩니다
17252 P0868 -001- 우습게 볼 고장 코드가 아닙니다.
문제를 일으키게 된 밸브들 역시 교체를 해야만 했었던 하는 겁니다
2년 전부터 주행중 기어가 빠지는 증상이 몇번 있기도 했고
현재 저의 경우는 17252 P0868 -001- 경고등이 떠서 미션 베이직셋팅을 했는데
바로 그즉시 전후진 불가, 기어변속불가, 계기판 스페너 경고등, 엔진경고등이 표출되었습니다 ▶클릭
아래 고장 코드와 함께 당시 17252 P0868 -001- 진단기로 삭제된 상태 입니다 ▶클릭
18223 P1815 Pressure Control Solenoid 1 (N215), Short to B+ 18228 P1820 Pressure Control Solenoid 2 (N216), Short to B+
N215 , N216 밸브 2개만 교체했습니다( 정비시 17252 P0868 -001- 고장코드는 사라지고 없었습니다)
전후진 불가, 기어변속불가, 계기판 스페너 경고등, 엔진경고등이 표출 모두 해결 되었습니다
그후 몇주가 흘러 초기에 나왔던 17252 P0868 -001- 코드가 이번엔 아예 사라지질 않습니다 ▶클릭
많은 검색끝에 (N217+N218+N233+N371) 4개 밸브를 교체하면 해결된다는 것이었습니다
밸브바디에 모든 밸브를 교체할것인지 아니면 4개 밸브만 교체할것인지 고민중으로한두달간 그냥 차량을 타고 다녀야 할것 같습니다(좀저 기켜보자는 생각도 있고, 수리비로 용돈을 모을겸해서요)17252 P0868 -001- 는 미션오일이 부족하다는 뜻도 있는데여러경우의 문제가 있겠지만...저의 경우는 아무문제 없습니다. 뭐가 문제가 있는지도 모르겠고계기판에 경고등이 안뜨는걸로 봐선 크게 문제 될건 없어보이지만미션이 갈리고 있는중이겠지요 하루하루 쇳가루발생중이고 자석에 달라붙는중이죠미션오일이 부족해도 그런현상이 일어나죠
메카트로닉 수리 키트 개스킷 씰, 6 단, 02E DQ250 DSG, VW AUDI에 적합
솔레노이드 벨브 오링을 교체해야 할경우 아래 알리익스프레스 링크를 통해 구입하시는게 편합니다
오버홀하기위해서 가스켓 셋트를 구입하는게 아닙니다. 단지 오링을 사용하기위해서 입니다
방법이 없네요(낱개 오링이 없는게 아니고 해외직구 실력이 부족해서요)
밸브 바디 크리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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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로기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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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ex Car Accessories 브랜드 BorgWarner (아래링크 제품)
N215 (P1815) / N216 (P1820) (New 신품) ₩204,424 (2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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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215 (P1815) / N216 (P1820) (New 신품) ₩384,624 (2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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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215 / N216 밸브 하단필터 ( New 신품) ₩14,150 (2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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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217 / N218 (P0868) ( New 신품) ₩121,279 (2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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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233 / N371 (P0868) ( New 신품) ₩112,567 (2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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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88/ N89/ N90/ N91 (선택사항)
https://s.click.aliexpress.com/e/_DDsJ2aZ
N92 부품 찾는중...야 합니다(아래는 그냥 참고만...)
-지금까지 조사한 내용이고 앞으로 좀더 보완이 될수도 있을겁니다-
첫번째로 저는 힘들게 길을 찾고 있지만
두번째로 저를 따라 오는분들은 좀더 쉽게 방법을 찾을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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