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제타 미션고장 간단히 해결되었습니다 - 일산8마일모터스

728x90

오늘 서울에 갈일있어 아내와 함께 정비소에 들려 차를 가지러 가게 되었습니다

원래는 제가 오후에 김포에서 혼자 지하철타고 가기로 했거든요 

차가 없으니 영.... 허전하고 답답하고 하루하루가 마침표없는 일상이었습니다

김포에서 멀지않고 사장님이 직접 차를수리하고 계신데

차량의 상태를 사장님으로부터 직접 전해들을수 있어 좋았습니다

 

바로 옆에 편의점이 있어 좋네요

여름엔 냉면도 사먹을수도 있고

식당들 가깝고

 

주행거리 24만키로에 갑자기 생긴 미션슬립현상

 

솔레노이드 벨브 N215 , N216 두개만 교체하고 미션오일교체후

엔진경고등없고, 스페너표시 없고, 미션슬립아직까지 없고 정상입니다

 

 

"1타 쌍피"  솔레노이드 벨브 N215 , N216 교체하려면 맴버를 내려야 하는데 맴버에는 오무기어가 달려있죠

오무기어 소음이 100% 사라졌습니다

 

아마도 지난번 남양주 킹카샵에서 차량 하체털이를 한번 거하게 한후에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고무부싱이나 각종 하체에 유기적으로 연결된 부품들이 자리를 찾아가는 과정에서

오무기어가 약간 틀어졌기때문에 소음이 발생한것 같기도 합니다

이사진은 펌입니다(제 차량아닙니다)

오무기어가 삐딱하게 되어있으면 소음이 발생하는것 같습니다

이사진은 펌입니다(제 차량아닙니다)

 

하체에 알수없는 소음이 발생했다면 맴버를 한번 내렸다가 다시 장착하는것도 도움에 될수 있네요

 

1. 하체털이

 

 

킹카샵 수리완료 차량인수

원주 볼드니스 - 폭스바겐 리콜차량 ECU 원복 (ECU/ TCU 맵핑) 배기가스 리콜 받기전으로 ECU 원상복구 하기 (Recall EA189 엔진 ECU 업데이트 복구) 폭스바겐 중고차 구입 할때 참고할점 중고차 매물 대부

playweb.tistory.com

 

2. 오무기어 소음발생

 

 

어디서 나는 소음일까요? 등속조인트?

하체 정비는 거의 다한것 같은데 최근에 소음을 발견했습니다. ■정비 목록 2022년 11월 1. 유로5 6단 LUK플라이휠 2. 미션마운트 3. 프론트 스테빌라이져 바 4. 도그본 마운트 5. 엔진마운트 6. 프론트

playweb.tistory.com

 

3. 오무기어 소음 DIY

 

 

웜기어 (오무기어,MDPS) 소음 - 큰돈안나가고 해결할수도 있습니다

"정비소에서 오무기어 교체를 권했을때" "한번 이작업을 해보세요" 간단히 끝날 작업인데 큰돈이 나갈수도 있습니다 양심정비소라면 이작업을 할것이고 비양심정비소라면 교체 콜~ 어디서 나는

playweb.tistory.com

 

4. 미션슬립 전진/후진 (엔진경고등/스페너점멸표시) 기어단수에 'D'만표시

시동껏다가 켜면 살짝살짝 움직임가능하나 곧 미션슬립현상으로 주행불가

 

엔진온도가 올라가고 미션온도가 올라가면 미션슬립현상이 발생

이것은 미션오일온도가 상승하게될경우

 

엔진온도가 냉각상태에서도 미션슬립현상이 수시로 발생


미션슬립현상 있기 몇일전에 진단기 검출결과

고장코드 삭젝후 일주일간 정상주행


17252 - Transmission Fluid Pressure Adaptaion at Limit (한계 시 변속기 오일 압력 적응)
P08068 - 001 - (P0868 변속기 오일 압력 낮음)


차량 주행거리가 24만 키로가 되었기도 하지만

10년동안 가끔씩 미션슬립현상이 몇건 있었기도 했기에 뭔가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고

미션베이직 셋팅을 시도하게 되었습니다

미션베이직 셋팅후 바로 주행했는데 미션슬립현상이 반복적으로 아주심하게 발생

다시 몇차례 미션베이직셋팅시도한결과 정상

하지만 VCDS 고장코드엔 P1815 , P1820 솔레노이드 벨브 문제라는 고장코드만 발생

그리고 엔진경고등과 흰색 스페너 점멸표출 미션슬립 전후진안됨 주행불가 시동껐다가 다시켜면 살짝 살짝 이동가능

 

18223 - Pressure Control Valve 1 ( 압력 제어 밸브 1 )   
P1815 - 008 - Short to Plus - Intermittent  ( 단기에서 플러스로 - 간헐적으로)

18228 - Pressure Control Valve 2 ( 압력 제어 밸브 2 )               
P1820 - 008 - Short to Plus - Intermittent  ( 단기에서 플러스로 - 간헐적으로)


 

4. 미션고장

 

미션베이직 셋팅 문제 - 고장코드 P1815, P1820

90%는 솔레노이드 문제 밸브 본체를 제거하고 피스톤과 밸브를 청소하십시오. 치료되지 않으면 솔레노이드를 교체하십시오. 이 잼은 시설에 문제가 있습니다. 나도 같은 문제가 있는 이 차를 가

playweb.tistory.com

 

8마일 모터스 사장님 말씀이

현재 주행거리가 25키로를 향하고 있는데

DSG 미션클러치 수명이 47만키로로 알고계시지만 사실상 그렇지 않다고 합니다

 

사장님과 카톡대화로 전기적 고장일수도 있다

솔레노이드 벨브1, 솔레노이드 벨브2만 교체는 해드리겠지만 장담은 할수 없다고

저역시 해외자료에 의하면 미션베이직 셋팅후 저와같은 현상이 다수 발견되었고

원인은

 

1. TCU쪽 미션오일압력센서

    제가 선택한 해결방안(저는 거의 이걸로 판단하고 있었습니다)

    -중고 TCU 교체 알리익스프레스 100만원에 구입하는 방향

    -폐차장에서 검증되지않은 중고 TCU 교체(복불복) 가격은 얼마인지 모름

    -국내 중고품 판매업자 가격 중고 TCU 170만원에 구입

 

2. 솔레노이드벨브 교체 N215 / N216 이었습니다

    제가 선택한 해결방안

     -솔레노이드 벨브를 교체한후 미션오일주입하고 맴버를 결합하고 주행하기전에 

      구품벨브와 신품벨브를 테스터기로 '옴' 측정을해서 전압이 차이가 나게되면 밸브가 고장이므로 

      솔레노이드벨브 창착후 미션오일주입하고 맴버결합후 진행하는걸로 함

 

      측정결과 

      기존 부품 4.4옴 새부품 4.6옴 별로 차이가 안나는걸로 봐선 이상없다고 판단(저와 양산학꽁님 의견 일치)

 

3. 8마일모터스 사장님이 저와 유사한 사례가 국내에 있다고 솔레노이드 벨브를 교체를 진행하심

    (기존부품 4.4옴 새부품 4.6옴 차이가 안나도 벨브작동에 이상이 있을수 있다)

 

    이틀정도 주행했는데 크게 지장없었고 경고등이나 고장코드 없고 미션온도가 올라가도 이상없음

    단, 미션슬립현상이 살짝 있었는데 크게 문제 되지 않고, 이건 미션클러치가 마모가 되었다는 것으로

    일단은 이렇게 타다가 보면 미션슬립현상이 점점 발생할거란 말씀입니다.

    (양산학꽁님 말씀에 솔레노이드 벨브와 미션오일 교체하고 주행에 이상이 없다면 TCU 문제가 아니다)

     (양산학꽁님 말씀에 또 클러치에 이상있을 경우도 있다... 이건 제가 동의하기가 어려웠습니다)

    (양산학꽁님이 2개의 미션을 분해해보셨는데... 고장코드를 기억을 못하심... 그래서 제가 동의하기가 어려웠습니다)

 

'DSG 미션 수명은 제가 47만 키로로 확실히 각인된 상태라...!!!'

자... 그럼

 

1. 순정 클러치를 교체하고 운전 습관이 나쁜 사람이 7만키로에 미션고장을 내는경우와

2. 중국산 재재조클러치를 장착하고 운전습관이 좋은사람이 운전해서 고장날 경우

 

클러치 가격은 순정이 90만원 중국산(재재조) 30만원 가격은 3배

클러치가 고장나게되면 차량에 어떠한 문제가 되지않고 그냥 클러치만 고장날뿐이라고 합니다

그럼 저의 답은 중국산 재재조를 장착하는 것 입니다

 

이미 차량은 25만키로를 향하고 있고 10년이 되었습니다

부디 현명한 수리바랍니다

 

8마일모터스에 가지않고 바로 미션전문점에 갔다면 아마도 ㅎㅎ

폐차나 수출업자에게 싼값에 팔았을겁니다

 

미션고장 그렇게 겁낼필요 없습니다

방법은 있습니다

 

정비소에서 마음만 먹으면 TCU 교체 와 더불어 클러치까지 교체 될수있었던 상황이고

저역시 그렇게 받아들일수 밖에 없었습니다

 

난감한 진단을 잘 정리해 주신 8마일모터스 사장님

호주에서 정비일을 하시다가 한국으로 돌아와 정비소를 차리셨다고 하네요

 

역시 내차가 좋습니다

음...

보험긴급출동이 2회 남았습니다

일단 타면서 미션슬립현상이 발생한다면 알리익스프레스에서 바로 중국산 클러치를 구입 합겁니다

미션슬립현상이 없다면 타는데 까지 타볼겁니다

대체 클러치 수명이 어디까지인지...??

 

신차가 왜 7만키로도 안되서 클러치가 문제가 되는것일까??(중국산 클러치인것인가? 아니면 운전자가 중국인인가ㅋ)

저는 25만키로를 향해가는데...

순정클러치를 구입해야 할까요??

 

 

수리견적을 궁금해 하실것 같아서 올립니다

견적서에 압력벨브 1,2 교체(솔레노이드 벨브) 단가가 253,000원인데

 

제가 그제품으로 하라고 진행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미션오일교환공임 10만원 아닐겁니다 오해하지마시길... 초보분들...

압력벨브교체하려면 함께해야 하는품목이라 싸게 받은 겁니다

견적이 동일하지 않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재재조품을 싸게 2개 5만원에서 파는것들도 있고

이것은 추천드리고 싶지않습니다(그냥 크리닝된 제품입니다 크리닝으로 해결될 문제가 아닙니다)

해외자료에 의하면 솔레노이드 벨브(재재조)는 사용하지 말라는 겁니다

사용하더라고 에프터 신품으로 적당한 가격대 1개 17만원 이상의 제품을 구입하세요

 

국내 부품판매 업자가 솔레노이드 벨브가격을 생각보다 비싸게 파네요

어쩔수 없죠... 급하니 써야지요

 

10년이상 차를 타보니 이젠 문제가 점점 발생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과 함께 해결해 가고 싶습니다

 

저의 사례를 참고로 현명한 수리 바랍니다

 

미션전문점은 무슨이유로 재생 메카트로닉스 교환 했을까요?? (TCU에 뭐가 문제인지 교체를 했을까요?)

미션전문점은 믿고 거르겠습니다 (TCU에 뭐가 문제인지 교체를 했을까요?)


자료 추가 합니다

솔레노이드 옴 저항 측정 정상 범위값 입니다

고품 솔레노이드 밸브 저항 4.4옴

신품 솔레노이드 밸브 저항 4.6옴 

4.5 ~ 6.5 OHMS 가 정상입니다

저는 저항 4.4 옴 으로 불량인거네요

 

그럼 솔레노이드 불량 맞습니다

 

솔레노이드 저항측정 값 클릭

 

DSG 부품과 도면 보기

 

 

일산 - 8마일모터스(EGR 쿨러, 알터네이터 교체)

8MILE MOTORS 8마일모터스 도로명 주소: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통일로 551 지번 주소: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대자동 359-6 휴무: 매주 일요일 휴무 031-967-5557 / 010-9929-3306 상호 : 8마일모터스 대표 : 박요

playweb.tistory.com

 

VCDS - 미션 솔레노이드벨브 측정하기 (02-Auto Trans)

눈이 펑펑 쏟아지네요 P0868 정비솔루션 -P1815 / P1820 관련 부품 N215 / N216 (2EA) -P0868 관련 부품 N217 / N218 / N233 / N371 (4EA) (고장코드가 하나라도 뜨면 관련 벨브 6EA 모두 교체하는것이 이중으로 공임이

playweb.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