킹카샵 도착후 바로 아테온 차량 stage 1맵핑 작업 구경을 했습니다
원주 볼드니스님과 안전한 차량 맵핑해 대해서 의견나누고 짧게 의견을 드린다면
stage 1 은 소프트웨어적으로 진행하며
맵핑했을시 연비와 출력향상이 있다고 합니다
(연비가 떨어질것으로 생각했는데 오히려 상승한다고 합니다)
저는 맵핑을 하면 고속주행시 배기온센서가 1000도 이상 못버티고 녹아내리면서
DPF 와 각종센서를 고장낸다고 알고만 있었습니다
(관련된 부품 조기사망)
그런경우는 stage 2 , stage 3 을 했을때 해당사항이고
stage 1 같은경우는
PC, CPU 오버클릭을 안전한 범위내에서 진행하는것과 비슷 하다고 합니다
아테온 차량
제 차량에서 뽑아낸 앞쇼바
쇼바가 완전히 죽어 있었습니다
킹카샵 사장님 말씀으로는 15만키로가 수명이라고 합니다
저는 21만 키로에 교체하는 것이고
쇼바를 눌렀다가 놓으면 완전히 축이 나와야 하는데 안나옵니다
뒤쪽 스테빌라이져 고무부싱은 부품이 당장없어 진행하지 못했습니다
아쉽내요 그래도 외부로 나와있으니
자가정비로 가능할것 같습니다
와이파이 비밀번호
0000002394
오늘 너무 힘들었네요
점심때 갔다가 저녁 늦게 집에 들어 왔습니다
그동안 정비때문에 걱정많이 했었는데... 이젠... 끝이네여..휴~
사장님이 트렁크에 냉각수(부동액)좀 챙겨주셨네요
메인서모스텟 작업후 냉각수 게이지가 확 내려갈수 있다고
(에어 빼는것이지요 이때 넣어주는겁니다)
다시 집으로 가져온 재생된 EGR 쿨러
신품으로 제가 구입한 이베이표 EGR 쿨러를 장착해서
경고등이 뜬다면 이걸로 대체할 생각이었거든요
이것이 제가 직접 재생한 EGR 쿨러 입니다
EGR쿨러에 각인된 마크 보시면 회사명이 보입니다
티구안 6만키로에 배기가스리콜받고 EGR고착으로 고장난 제품을
제게 보내주셔서 제가 직접 크리닝해서 재생해 두었습니다
싸보이지는 않는제품인데.. 어찌 6만키로에 고장이 났을까요??
제가 해외직구한 EGR 품번 03L131512AP
원래는 03L131512DQ
제가 사용한 21만키로 상태의 EGR 쿨러
지금까지 EGR 고장코드 (2년동안 7회) 표출되었었습니다
고장이 나서 교체하는것은 아니고
EGR 베이직 셋팅으로 계속 살려가며 버텼는데
신경쓰기 싫어서 이번 하체작업하면서 더불어 플라이휠작업하면서
함께 교체하기로 했습니다
기다림의미학님 역시 해외직구로 35만원대구입하셨는데
운이 나쁘게도 불량품을 받아 손해를 보았습니다
EGR을 크리닝으로 되살릴수는 있지만 100%는 불가능 합니다
저기 모터를 교체해야하고 플라스틱 기어마모상태도 봐야 하기 때문입니다
대략 EGR 쿨러 수명은 25만 키로 내외로 보고 있습니다
저는 21만 키로
21만키로의 EGR 쿨러를 크리닝후 재사용한다면
모터의 수명은 어떻게 예상하는지요....?(얼마 못갈겁니다)
저는 운좋게 티구안 6만키로 사용한 EGR쿨러를 구해서 재생했지만
EGR 10만키로 넘어가는 제품을 재생하는것은 의미 없어 보입니다
에프터 신품 교체하는것이 더 좋은 대안이 될수있습니다
저는 EGR을 꼭 순정제품으로 사용한다는것에 반대 입니다
물론 선택은 본인 입니다
견적서로만 보면 크게 의미는 없습니다
작업현장에서 발생하는 돌발 변수가 발생하기에
견적이 오버되기도 다운되기도 합니다
이것은 현장작업자와 사장님과 소통으로 작업과정에 따른 공임이 산출이 되기에
상당히 유두리있게 진행이 되더군요
저는 그나마 자가정비를 조금배워서 무슨내용인지 대략 알수 있었지만
사장님이 일반인을 상대로 설명을 잘해도 일반인들은 잘 알수가 없습니다
저역시 어떤 부품이 좋고 나쁜지는 알수가 없죠
사장님을 믿는것 밖에...
신차를 구입하면서 1000만원 정도는 수리비로 따로 빼나야 하고
중고차를 구입했어도 차값에 준하는 정비비용은 따로 빼놔야 합니다
중고차를 600만원에 구입했으면
정비비용은 600만원 정도 빼놔야 한다는 겁니다
싸고 좋은 차는 없지요
제가 자가정비로 작업했던 메인서모스텟 입니다
결과는 -실패-
아... 여기 오링이 찢어 졌습니다
작업 엔지니어도 눈으로 확인이 어려웠습니다
5일에 1번 냉각수를 보충해 주면서 타고 있었습니다
어쩐지.. 작업시 3~4번 정도 꼽았다가 뺏다가 했더니 저리 되었네요
에이.. 그냥 첫번에 했을때 그냥 꼽아 둘껄...ㅠㅠ
(다음엔 성공할수 있습니다)
저기에 오링이 들어 갑니다
자가정비시 2개정도 구입하세요
허브베어링 상태는 나쁘진 않는데...좋은상태도 아니라고..
아.. 이거 플라이휠... 상태가 좋다고 합니다 이런...ㅡㅡ?
겨울철이면 탈탈탈 소음이 발생하는데
여름이면 조용할때가 더 많고
21만키로.... 이것도 빠르네요
(도로에 정차시 소음발생 챙피한거 모르시면 30만도 가능할것 같아요)
작업과정을 못봐서 아쉽네요
사진은 작업자가 찍어준겁니다
어떻게 보면 제가 직접 안보는게 나을것도 같아요
플라이휠작업에서는 이게 키 포인트라고 합니다
■플라이휠 교환시 고정볼트
(누유방지제 케미컬 2중 도포)
■니들 베어링 순정품으로 교환
EGR 쿨러 고장? 아님! (21만키로 주행)
-예방정비-
차량은 하체가 중요하죠
엔지니어 3명이 달려들어서 작업을 했습니다
혼자하려면... 휴~ 힘들다...
뒤쪽 쇼바 상태는 앞쇼바 보다는 좋았던것 같아요
이걸 체크 못했네요
흡기 크리닝은 필요없다고 말씀드렸는데
이렇게 보니 해야했네요
작업하면서 요런 사소한것은 힘들었을겁니다
(보수방법을 모르실겁니다)
나중에 예열플러그 교체하게되면 그때 예열플러그 커넥터 보수해야 겠습니다
어.. 이거... 좀 심한데요..
크리닝한지 좀 되긴했는데.. 이정도 일줄은 생각 못했습니다
폭스바겐 서비스센터에서 사용하는 OBD 진단기
이걸 사장님이 애지중지 하세요 ㅎㅎ
사장님은 이 OBD 진단기가 VCDS 보다 좋다고 하는데
저는 안써봐서 모르겠다고 말씀드렸어요
사실 이걸 다시배우려면... 또 배워 @@ *&%$!##
배우려고 해도 배울만한 자료 찾기가 힘들어서 포기할겁니다
그나마 VCDS는 구글이나 유튜브에 많이 나오거든요
OBD로 강재재생을 했는데
이게.. 좀...뭐랄까.... 노트북 화면상... 포퍼먼스가 부족합니다
비쥬얼적인 요소...
("뭐야? 이게 끝난거야".... 허무합니다")ㅎㅎ;
팩트는 OBD 로는 coding 작업이 안된다고 합니다
개인이 다루기는 VCDS
전문가에게는 OBD
아.. 여기서 앞쪽 스테빌라이저 재생해서 사용하려고 했는데
정말 잘해야 한다고... 이말씀에... 포기했습니다
관성카 처럼 재생해서 하려고 했는데 경험도 없고
그냥 에프터로 하려고 했는데... 정품인가요? 맞죠 사장님?
제가 작업을 못하는곳은 그냥 재생안는걸로..
에구... 저기 고무오링만 안찢어 졌어도 성공인데
정말 아쉬운 자가정비 였습니다
저기 나사 야마먹었는데 어떻게 잘 장착하셨네
허브베아링 뽑은상태
요렇게 청소도 하시고
장착
허브베어링은 정말 예방정비... 조금은 과잉정비였으나
적절한 판단이었습니다
차량에 컨티션을 좋게해서 타고 싶은마음이죠
리프트가 좋기는 합니다
이작업을 DIY로 하려고 했는데
못해보네요
-많이 위험-
저거 저런장비없이 DIY로 하다가 턱주가리.. 맞으면...ㅡㅡ 바로사망
엔진미미, 미션미미
엔진홀더작키도 있고 혼자 할수 있는데
왜 이리 귀찮은걸까요ㅡㅡ
-킹카샵-
부품선택면: 과거정비자료를 바탕으로 문제가된 부품은 피하고 좋은피드백 제품을 사용
부품을 조립하는것처럼 (용산 PC조립) 가격대 최적의 부품사용
플라이휠 구입하면 센터베어링이 들어있는데
이것을 순정으로 무상으로 교체사용
(에프터제품의 플라이휠 센터베어링이 나중에 문제가 된다고 합니다)
공임면: 기본공임을 공지 받지만 추후에 공임이 업되거나 다운될수 있음
(차량마다 상태가 다르기에...)
공임도 중요하지만 중요한건 소비자와 소통이 된다는 겁니다
소통이 안되는 정비소는 대략 난감합니다
.
.
.
그동안 정비소 알아봤는데 결국은
남양주/안양 까지 왔습니다
-김포에서는 원하는 정비소를 못 찾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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