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실수 알터네이터 체결 미흡으로 알터네이터 교환했습니다

728x90

어제 '자동차 정기검사 불합격'으로 오늘아침 일찍 받기로 했습니다

장모님과 아내가 서울에 있는 미용실을 가야했기도 합니다

 

검사가 끝나고 블랙박스가 꺼져있었습니다

다시 켜니 켜졌습니다

 

그렇게 아내와 장모님을 보내고 저는 다른차량으로 집으로 향했습니다

쉬어야 했기에

아... 그런데 아내에게 전화가 걸려왔습니다

히터를 작동해도 안되고

블랙박스도 꺼지고

주차후에 시동을 걸어보니 안걸린다고

단순한 문제가 아니구나 해서 직접 그곳으로 가기로 합니다

가면서 자동차검사소에 전화를 넣어

검사받고 차가 이상해졌다 라고 통화후

다시 그곳으로 향합니다

검사시 별의별 생각이 다드는겁니다

시동이 걸려있는 상태에서 OBD 진단검사기를 뽑아준게 문제였나?

검사관 둘이서 본네트 열고 좌측인가 우측인가 말소릴 듣고

아니 무얼건드린건지? 통 볼수 없었으니.... 의심만 쌓였습니다 

도착후 배터리 문제는 아니고

알터네이터 문제같았습니다

오토바이타고오신 배터리충전기사님도 발전기문제라고 하네요

 

하필 딱!

어제 보험갱신을 삼성화제로 들었는데

견인거리 10km 에서 50km로 연장한게 그나마 다행이었습니다

아... 당황스러웠습니다

서울에 아는 정비소도 없고 협력업체도 모르고

핸드폰으로 검색을 해봐도 답답스럽기만하고

 

선택지를 좁혀가며 생각했습니다

내가 자가정비로 하기엔 시간적으로도 신속하지 못하고

많은 사람이 당장 고생하거나 견인거리에 따라서 비용도 발생할터...

 

우선 근처에 가까운 영등포 강서구 쪽으로 검색을 해봤습니다

(염창동 서비스센터도 있고 부품 공수도 편할것 같기도 했습니다)

 

서비스센터는 생각을 해봐도 영 ...꽝!!

 

토요일 대부분일 안할터

영등포쪽 정비소 사장님은 목소리가 잠이덜껜 목소리로 "안합니다"

 

이번엔 강서구쪽으로 검색

이야~ 토요일 정비한답니다 그리고 부품고 있다고 합니다 ^^

와~ 살았구나

 

견인기사에서 도착지를 알려주고 함께 이동했습니다

나머지 일행은 제가 타고온 차량으로 집으로 향했습니다

견인기사님이 정말 친절하세요

이런저런 대화를 많이 나누었습니다

여러사람들과 만나는게 즐겁다고 하십니다

 

삼성보험이 까다롭다고 합니다

차량에 GPS를 참고로 거리를 계산한다고 합니다

견인비용 과다청구를 할수 없다고 합니다

저는 저기 파이프 안으로 타이어를 넣어주어야 하는지 알았습니다

넘어가면 범퍼가 깨지는 상황이 염려스러웠는데

딱 저기가 고정되는 곳이 더군요

이렇게 어부바를 또 해봅니다

견인차량이 커서 지하주자장안으로 들어올수 없었습니다

견인기사님이 가져오신 배터리 연결장치로 차량에 배터리를 연결한후

시동을 걸어서 차량을 실었습니다

 

일반배터리로는 하지말라고 하십니다

특수안전장치가 내장된 배터리라 50만원 주고 구입했다고 합니다

어렵사리 차량에 실고 이동 합니다

저는 견인차량 보조석에 탑승

한국모터스에 도착

담당사장님이 차량을 인수

좁은 골목으로 들어왔는데 들어와보니 넓네요

여기가 내자리

차량구입후 처음으로 정비소를 찾아왔습니다

09:20분 김포에서 자동차검사 완료

09:50분 아내가 차가 시동안걸린다고 전화

10:40분 서울 도착

.

.

수리시간이 2이후에나 정비가능하고 5시에 끝난다고합니다

이런....

그래도 작업은 4시에 끝났습니다

 

어떻게 휴계실에 와이파이도 있으면서 다들 비번을 모른다네요

저보고 데이터 무제한 아니냐고 ㅡㅡ; 헐

유트브도 못보고

난로도 안켜있어서 제가 켜고

옆예계신 여성분에게 여기 어떠요라고 말을 걸으니

 

다른곳보다 저렴하면서 잘해준다고 하네요

어떻게 왔냐고 물으니 세차하러 왔다네요

잠정 대기중....

 

다들 연세있으신분들만 계시고 젊은이들은 안보이는 이유를 물어보니

쉰다네요

... 

와~~ 드디어 시작

신품 알터네이터

보쉬꺼는 없고

재생아니면 발레오꺼라고 합니다

발레오 신품 선택

Valeo 439664
C4719
ALT. TG14C026
Made in POLAND

사장님이 냉각펜 안빼고 작업 하신답니다

?

그렇게 작업한경우 제가 못봤다고 말씀드리니

"이제 보시계 될겁니다" 라는 답변이

배터리 "ㅡ" 마이너스 단자만 분리후 시작

와... 뜯는게 그냥 퍽. 퍽. 팍. 팍.

헐.. 그렇게 하니 잘빠지는것 같아요

 

경험상?으로 이것 저것 분리 하시네요

부싱 상태는 제가 보려고 인증샷

사장님께 작업하시다보면 나사가 남거나 모자른적이 있냐 말씀드리니

"아마추어도 아니고 그냥 해요... 라는 답변"

프로정신이 있으시네요 이렇게 감싸주시고 

 

ㅎㅎ

어쩔수 없이 냉각펜 탈거 ㅎㅎ

하하하하

아... 나의 작업실수

알터네이터 체결을 약하게 한것이 문제 였습니다

알터네이터는 재생을 잘했지만

체결부분에서 레귤레이터를 나중에 교체하기 쉽게하기위해서

큰힘으로 조여주지못했던것이 아닐까 추측합니다

체결부위가 측면으로 갈리고

1년정도 슬글슬금 체결나사가 풀리면서

배터리 충전이 약해지고

끝내 까마귀날자 배떨어진다고

애꿋은 자동차검사소 때문인줄 알았었네요

다시 한번 내가 이상황에서 선택한 선택지가 현명했던것인지 생각을 해봤습니다

 

알터네이터 재생은 잘되었다

하지만 체결부위가 갈리고 나사산이 파손되었고

배선은 확인못했지만 약간 녹았다고는 하나 이상없다고함

작업사장님이 운이 좋았다라고 합니다

저게 풀러져서 다른곳에 튀었으면 ECU 나갔을 수도 있다고

 

여기서 알터네이터 체결된 부위만 체결해달라고 말씀도 못드렸지만 생각도 못했음

해줄리도 없을것 같다란 판단이 듭니다

이미 부품을 제가 구하라고 말씀드렸으니

 

여기서 레귤레이터가 타버리거나 기판손상이 있을수도 있고

알터네이터 자체에 데미지가 있을수도

확율은 반반이지만

알터네이터를 체결해야할 부위가 갈려나가고 이부위를 다시 체결한다?

찜찜합니다

 

발레오 알터네이터 신품가격이 35만원정도 하니

공임은 35만원이라 생각

 

고품알터를 가져가려고 하니 안된다고 합니다

살짝 기분은 상했지만

나중에 3만원 깍아주심

 

제가 직접재생했다고 하니 놀라시네요

 

허긴 알터네이터문제로 이번이 2번째

첫번째 알터네이터 축손상으로 8개월 사용

두번째 알터네이터 완벽히 재생했지만 체결을 잘못함 1년 사용

고집이신건지? 에어컨 가스를 빼고 작업하시네요

냉각펜 분리하고 에어컨 살짝분리하면 되는데...

다시 체결시 고무링상태가 걱정이 됩니다

 

작업을 쉽게 되게 빼신거라는데

지구환경은 과감히 날려버리시네요

그냥 방출~!! 허....ㄹ(터프하십니다)

가스도 별로 없다고 하시네요(자연방출되는 소리는 들어보면 안신다고 합니다)

음... 저런방법도...

 

자연 회수

어쩨꺼나 공임에 에어컨 가스주입이 포함되었으니

사장님 525g 넣어주시면 됩니다

알터네이터 체결이 잘못된 경우가

저 말고 또 있냐 물으니

많다고 합니다

"사람이 하다보니..." 라는 말씀이

이말씀은

알터네이터 신품이던 재생이던

"체결은 확실하게 꽈아악 꽈아악 오버토크로 죠져야 합니다"

저처럼 실수하지마세요

 

일단 서울에서 응급으로 정비할수 있는곳으로 찜하고 갑니다

가격은 뭐... 적당한것 같습니다

토요일날 그것도 당일 몇시간만에 해결된다는 것이 어딘가요

이제 토요일 일을 마무리 하시나봅니다

사장님들이 하나둘 모이시네요

아.. 드디어

기다림의 미학님 처럼 이렇게 나사로 고정해 주실줄이야 ㅎㅎ ㅠㅠ

감사합니다 ( 이런 줸장ㅜㅜ)

거... 이렇게 하니 확실히 고정이 됩니다

이제 정말 중고차 되나요... 조금 씁쓸해지네요

발레오 알너네이터 장착

익숙해지는데 시간좀 걸리겠네요

너에 대해서 아직 잘몰라...

보쉬꺼가 없으니

역시 신품은 좋아

 

아... 체결만 잘했어도

 

아... 참고로

정비를 마친후에 정비사님이 확인하셔도

 

다시한번 차주가 확인해 주셔야 합니다

제가 2건 체결이 안된 흡기덕트와

연료호스 라인, 에어컨라인 충격흡수고무 등을 발견 했습니다

.

.

.

.

2022년 5월 10(화)

여기 작업하신분... 스바...

나사 3군데 체결안되있고..ㅠㅠ

스바... 여기 비추 합니다

 

 

 

폭스바겐 제타 알터네이터 교체방법

참고 사진 ▶스로틀 밸브 크리닝 Cleaning Throttle valve ▶타이밍벨트 교환 DIY 성공 (폭스바겐 제타) '알터네이터 교체' 엔진 홀더 작키 필요없이 작업합니다 에어컨 가스회수 작업도 필요 없습니다

playweb.tistory.com

2020년 7월 알터네이터 재생해서 장착했지만... 체결을 잘못하는 바람에 ㅠㅠ

 

 

자동차 정기검사 불합격

병원마다 의사의 진단이 다르듯이 검사소 검사관의 판단이 다르네요 판사마다 결과가 다르듯이... 의사는 오진, 검사관은 오판 불합격 통보 김포 ▶5990 안개등전구 E1 마크없음, 데이라이트 

playweb.tistory.com

미안합니다. 검사소는 아무런 잘못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