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여곡절 끝에 하나씩 문제점들을 찾아가고 있습니다
우선 큰 발견은
기어 모드에 따라서 인젝터 분사량에 변화가 있다는것입니다(제 차량)
다른 차량 (어머니 차량)은 변화를 감지 할수 없었습니다
질문1 과연 이것을 인젝터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해야 할까요??
P 나 N 의 분사량은 비슷합니다(P=N)
D나 S는 분사량이 2번 4번 인젝터에 과하게 표출되고 모든인젝터에 분사량이 증가한것을 확인 할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측정은 정차상태에서 이루어 졌습니다
질문2 이것을 인젝터의 문제로 봐야 할까요?(특히 2번 4번)
다른 한편으로 수온센서를 의심 하고 있습니다
주행시간 52분
실외온도 19도
계기판 냉각수 수온 90도
엔진오일온도 89도
VCDS 진단기상 Coolant temerature (수온센서) 90도
계기판 냉각수 온도와 진단기상 수온센서가 모두 동일한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계기판온도가 90라도 주행하면 계기판온도가 아닌
진단기상 VCDS 수온센서온도가 75~80도 사이에 머물러 있거나 오히려 주행하면 떨어지기까지 합니다
메인이나 보조서모스텟말하는게 아닙니다
수온센서입니다
냉각수 온도, 정차시 RPM
정차시 RPM이 높을때가 있고 낮을때가 있습니다
아직도 수온센서문제라고 의심하고 있지만
계기판상 냉각수온도 90도와 진단기상 90도 동일하기때문에
분명히 인젝터분사량이 좋게 나와야 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영상은 시동상태의 후열중 입니다
RPM이 높고 인젝터 분사량이 모두 좋습니다
계기판상 온도가 90도 일때
VCDS 진단기상 수온센서는 항상 75~80도 사이 머물러있습니다
분명이 계기판상 온도와 수온센서가 90도 동일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그것만은 아닌것 같습니다
진단기상 수온센서가 74도 인데도
인젝터 분사량은 모두 최상급 정상 입니다
질문3 인젝터 문제라고 봐야 할까요?
아직 까지 인젝터 문제로 해결중입니다
인젝터 문제 일까요? 원인이 무었일까요?
현재 증상은
시동잘걸리고
엔진떨림없으며
소음역시 없습니다
아무런 이상을 감지하기 어렵습니다
진단기로 안물려보면 전혀 이상없습니다
단지 머플러에 검뎅이가 살짝 묻어나긴 했지만 청소해서 조만간 다시 살펴볼생각 입니다
지하주차장에서 시큼한냄새가 나기는 합니다
이것 때문에 작업한게 너무 많습니다
엔진오일교체, 연료필터 교체, 인젝터동와셔 교체, 흡기크리닝, 디젤퍼지원액으로 인젝터 크리닝
마지막으로 소음과진동의 원인 알터네이터교체
오늘 분사량의 원인으로 수온센서 다음으로 EGR 작동여부가 있어
진단기로 EGR 베이직 셋팅을 3회 실시했는데 별 효과 없습니다
주행중에는 모든분사량은 좋습니다
클릭▶EGR 연결파이프 청소
<< 관련정보 >>
EGR 경고등이 없다고 해서 EGR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고 있다는 뜻은 전혀 아니라 할 수 있습니다.
EGR 시스템이 정상작동하지 않으면 아무리 산소센서를 새 것으로 갈아도 연비향상은 있을 수 없습니다.
EGR 파이프를 한 번도 청소한 적이 없는 차는 EGR 시스템이 망가져 있다고 보면 거의 틀림이 없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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