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 사진
▶스로틀 밸브 크리닝 Cleaning Throttle valve
'알터네이터 교체'
엔진 홀더 작키 필요없이 작업합니다
에어컨 가스회수 작업도 필요 없습니다
아... 알터네이터 재생을 잘했어야 했는데
8개월만에 문제가 발생
정차시 소음 발생으로
-흡기크리닝 (일부 진동과 소음해결)
-엔진오일교환(일부 진동과 소음해결)
-인젝터 동와셔 교환(※상당한 진동과 소음해결)
"또다른 진동과 소음이 알터네이터 때문이었습니다"
이모든것이 합체가 되어 진동과 소음이 엄청나게 발생했던 것이었습니다
인젝터 분사량에 따라서 엔진진동과 소음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고 있었지만
RPM이 높을때는 소음이 적고
RPM 이 낮을때는 진동과 소음이 점점심해지는 현상
(인젝터 분샤랑은 별개의 문제로 분사량문제는 제외 하겠습니다)
숨겨진 에피소드
하루에 방전 2번
1차 보험출동기사: 배터리문제니까 교환하라 권유함
'보험기사말하길 "이차는 고압배터리쓰셔야 되요"'
1회 -시동 OK
2차 보험출동기사: 배터리문제니까 교환하라 권유함
1회-시동 NO
2회-시동 NO (배터리 2개물림)
3회-엔진 vs 엔진으로 시동해달라고 요청함(보험기사 거절-연결단자 없다고함)
"지인에게 연락해서 연결선 가져오라고 전화통화중.... 시동 걸림!!!)
뭐야이건...?
보험출동기사가 배터리판매목적으로 배터리를 물리는척하고
배터리와 통하지 않게 장갑위에 물린건지?
(자세히 보지않아서 모르겠고... 방전된 배터리로 물린건지도)
.
.
.
이일로... 머리속이 복잡해짐..
알터네이터문제인가?
배터리만의 문제인가?
아니면 다른 ECU쪽 문제인가?
썩을 놈의 보험출동기사란 생각밖에는 안남
어디서 장난질이야~!!!
쩜프를 하란말야 제대로
쩜프를 하는척만하니 배터리 V볼트가 안올라가고 변화없었음
(VCDS 진단기와 시거용 배터리 볼트확인 LED도 변화없었음)
마음 속으로 너 사람 잘못만났다
난 호구 아니다!
그냥 가라고함
이놈쉐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을 등처먹은거야
'보험출동도 믿을놈 없네!'
이번일로 알게된것은
알터네이터가 고장이라도 배터리의 힘만도으로 시동걸고 운행이 가능합니다
트렁크에 펄스충전기만 있으면 어디서든지
220V 콘센트에 꼽고 (배터리상태에 따라서 1~3시간만 충전하시면 다시 운행가능합니다
알터네이터 고장으로 견인 안할때 이렇게 해보세요
배터리만 새것으로 교체하던지 충전하던지
클릭▶중국산 펄스 충전기 - 자동차 배터리 충전과 재생 DIY
알터네이터 문제라고 인지하기전에
배터리가 문제일것으로 판단하고
배터리 펄스충전기로 재생을 했습니다
알터네이터 분리할때
대왕 일자드라이버 필요합니다
사용방법은 지렛대의 원리로 사용하는것이 아니라
찔어넣고서 돌리는겁니다
연료필터뚜껑 따는것처럼
알터네이터가 주물이라 쉽게 부러집니다
알고서 적당한 부위에 사용하세요
※엔진과 알터네이터 고정부위
냉각펜은 위쪽으로 뽑아줍니다
(엔진룸위에 관련된 흡기들을 탈거해주세요)
겉벨트 텐셔너 장력을 고정시켜주세요
인터쿨러 호스 고정나사 두곳중 한군데 입니다
여기 풀러주어야 알터네이터를 아래로 뽑을수있습니다
라면박스 같은걸로 에어컨콘덴서가 상처안나도록 막아주세요
스카치테이프 이용하세요
에어컨콤프는 아래로 떨구어 주세요
13mm
미니 핸드복스가 필요합니다
여기 작업은 엔진룸 위에서 작업하는게 편합니다
아... 저기 녹색원 알터네이터 B1에 연결되는것 입니다
작업중 까먹어서 잠시 딜레이
에어컨콤프 나사는 13mm
※여기 B1 이라고 적혀있습니다
화살표 에어컨콤프 나사는 13mm
차량하부에서 작업하셔야 합니다
저기 녹색원이 인터쿨러호스 고정나사 2곳중 마지막
2개의 나사만 풀러준후 또는 풀러주기전에(순서는 작업자 마음)
엔진룸 위에서 인터쿨러 연결배선 분리해주시고 스로틀벨브에서도 분리해주세요
이렇게 하시면 됩니다
할만합니다
13mm 스페너(길이가 길은것보다 짧은것이 작업시 유리합니다
여기 아래 사진 B1에 알터네이터 배선과 연결할때 사용하시면 펀합니다
이작업도 작업자 마음이라...
알터네이터를 엔진에 완전히 고정하기전에 작업해주시면 저처럼 고생안하고 쉽게 하실수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알터네이터를 뭔가 움직이지 않게 잡아줘야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제생각으로는 알터네이터나사를 아래쪽 한군데만 먼저 살짝 조여준후 위쪽을 살짝 아래로내리면
공장이 생기게 되는데 이때 배선연결작업과 나사들을 체결완료후
알터네이터를 고정하면 편할것 같습니다
B1 여기에 알터네이터 배선이 연결됩니다
가장중요합니다
알터네이터 고정하기전에 미리 배선연결을 하세요
개고생 하실수 있습니다
필히!!!
(알터네이터 아래나사만 살작 고정후 알터네이터 위쪽을 아래로 눌러주시면 공간이 생기는데 그때 작업하셔도 됩니다)
16mm 스페너는 이런식으로 사용하세요
이 방법이 덜 위험합니다
연료필터를 뽑아주어야 합니다
10mm
미니복스는 연료필터 고정나사 중앙에 돌기가 있어 그높이가 높아
꼽힐수가 없는구조 입니다
때에 따라서는 다른 규격의 10mm 복스가 필요합니다
여기
T30 싸이즈
여길 풀러주시면 좀더 유연하게 연료필터 호스를 옆으로 돌릴수 있습니다
뽑인 연료필터통은 끈으로 엔진룸위 옆으로 돌려서 잘묶어 고정시켜주세요
인터쿨러호스 고정나사
에어컨콤프 나사
운전석아래
7mm
엔진룸에서 체크할부분
노랑색 알터네이터 연결 잭과
B1 연결 여부 확인
7mm
역시 작업은 공구가 합니다
그동안 주먹드라이버 손잡이 반잘라서 사용했는데
배터리 고정나사
배터리 고정은 13mm
오늘 하루 좀 고생좀 했습니다
다음에는 좀더 빠르게 할수 있을겁니다
알터네이터 교체 완료합니다
저번에 "빡!"하고 소리나더니
이거.... 미라클픽스로 수리 할까합니다 잘 될런지...
일단 순간접착제를 사용하긴 했네요
.
.
.
다이소 미라클픽스로
조물조물해서 붙였습니다
티안나게 검정색 유성펜으로 스삭
아... 더럽게 풀리가 안빠집니다
묵직한 오함마로 쳐도 꿈쩍안합니다
와~~ 찡 합니다
베어링좀 확인하려고 했더니
성질나서 박살을 내버렸습니다
(이런 멍청이 꺼꾸로 ㅠㅠ)
풀려면 시계 방향으로 돌리고
조이려면 반시계 방향으로 돌린다
풀리분리 포기
큰 베어링이 나갔습니다
작은베어링은 멀쩡합니다
나갈만도 하죠
이렇게 알터네이터 재생했다고 장착했다가
8개월만에 문제가 되었습니다
저기 축은 있는그대로 손상없이 작업해야 합니다 ㅠㅠ
알터네이터 뒤쪽 스냅링이 이동한것 같지만 원인은
알터네이터 앞쪽 베어링이 손상된축과 결합이 완전히 밀착 되어야 하는데
손상된 축으로 미세한 잔진동이 베어링에 전달되면서
베어링이 점차 피로누적으로 마모되면서 유격이 점점 벌어져
정차시 소음으로 점점 심해져가는 상태...
이때 알터네이터를 교체한겁니다
물론 교체한 알터네이터도 제가 직접 재생한겁니다
두번째 재생한것은 잘 했습니다
8개월이 지나면 알수 있겠죠
고장난 알터를 3만원에 구입해서 재생하고
교체후 내차에서 뽑아낸 알터는 다시 재생
알터가격이 상당하죠
카본브러쉬는 정상
나중에 써먹습니다
알터네이터 14v 볼트
알리에서 구입한 브래이크 뽑을때 사용하려고 합니다
플라스틱 같지만 고무입니다 고무
실리콘 말랑말랑 합니다
수족관 체크벨브 필요할것 같아서
브래이크액 뽑을때
작업을 혼자하다보니 필요하더군요
주사기로도 뽑을수 있을것 같은데
브랙이크 밟는 작업안하고
가능할까요?
오늘도 함타보자님 도움이 있었네요 감사합니다
작업전
알터네이터 베어링손상 소음
(녹과 쇳가루가 알터네이터에 묻어있으면 의심하세요)
작업후
(재생)알터네이터 교체후
알터네이터를 찾아서 검색하다 유선상 문의 한곳입니다
인터넷으로 찾아보시면 많은 상품을 찾을수 있는데요
가격을 비교하는데 참고가 되시라고 올립니다
전국최저가
이영재 010-6293-6549
의정부/서울
수입차 재생정품알터네이터
*보증 6개월(신품대비 80%성능이라고 합니다)
*일제 NSK 베어링 사용한다고 합니다
*점프하다가 나가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보내주면 수리 해준다고 합니다)
-일반소비자 구입시 25만원에 판매
-자가정비하시는분들 또는 카센터는 20만원에 판매
-카센터 교환공임 15~20정도라고함(가스회수작업)
-신품도 취급 (카센터 납품가: 발레오 정품 신품 35만원)
폐차장 문의하니 알터네이터 중고를 신품가격을 불러버리네요 헐
아래 팀파츠 추천
팀파츠에서 발레오 oem신품29만원
그라인더 사용하지마시고 WD 뿌리세요
▶알터네이터 재생 방법 DIY (슬립링/베어링/레귤레이터/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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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번째 알터네이터 재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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