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제타 동와셔 교환 DI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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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상황▶VCDS 인젝터 실화인가?

급하게 구입했습니다

동와셔 교환 필요한 공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해당링크로 이동합니다

 

인젝터 동와셔 작업용 - 각도기

※180도 조임

 

 

Product properties: outward Straight tip

페인트

 

 

12 포인트(별각/8종류) 1/2인치 비트소켓 세트 

m8

 

 

1/4 인치 5 ~ 25 Nm 토크 렌치

※8Nm 인젝터 조임 + 180도

 

 

4개 1/4, 3/8, 1/2 렌치 소켓 어댑터

 

 

4개 1/4 인치 확장 소켓

-없어도 되지만 있으면 좋아요-

 

 

1/4 인치 래치 렌치

이 제품 사용하기전에는 육각(6) 별각(12) 렌치를 사용했는데

진작에 이걸 구입할껄 그랬습니다 엄청 편합니다

스로틀벨브, EGR 파이프 청소할때나 차량 전반적으로 폭넓게 사용됩니다

GOOD~!!!

 

 

8개 1/4인치 톡스(torx) 비트 소켓 

t8, t10, t15, t20, t25, t27, t30, t40

 

 

 

 

배터리 단락용

 

 

스페너 17mm

 

 

 

호스클립 제거 도구 또는 워터펌프플라이어

 

 

 

Injection amount deviation cylinder 1 -0.47 mg/stroke

Injection amount deviation cylinder 1 -1.71 mg/stroke

Injection amount deviation cylinder 1 +0.02 mg/stroke

Injection amount deviation cylinder 1 -1.25 mg/stroke

Injection amount deviation cylinder 1 -0.61 mg/stroke

Injection amount deviation cylinder 1 -1.68 mg/stroke

Injection amount deviation cylinder 1 +0.17 mg/stroke

Injection amount deviation cylinder 1 -0.22 mg/stroke

 

작업전 VCDS 인젝터 분사량 체크 2회

여긴 이렇게 페이트붓으로 칠합니다

정확한 토크로 조임이 어려우니 이렇게해서 작업합니다

인젝터 4군데 홀 과 나사홈 2군데 모두 WD를 뿌려둡니다

위에 작업은 이틀전에 뿌려두었습니다

작업시 수월하게 뽑히기 위한

.

.

.

 

 

엔진룸에 소음과 진동이 발생 분사량이 아이들시 '실화'에 해당되는 값을 표출해서

급하게 인젝터 동와셔 교환을 하게 되었습니다

 

작업시 VCDS 인젝터 분사량 관찰값 체크

배터리 단자 분리

음... 어디서부터 작업을해야....

먼저 인젝터 플러그 분리

살살다루세요

예열플러그 캡? 분리

플라스틱이 경화되었는지 잘부러집니다 조심하세요

여기 연료레일 우측배선클립 분리

여기 연료레일 좌측배선클립 분리

스로틀바디 상단에 있는 나사제거

여기 표시한 부분을 잘보세요

아... 17mm 스페너를 준비 못해서

자전거 타고 20분 달려서 구입한 17mm 스페너 ㅠㅠ

스페너가 왔으니 작업을 진행 합니다

은박지로 이렇게 하는걸 봐서 따라했는데

대체 몇번씩 빠지는지

제가 너무 건성건성하는건지....

사실 인젝터자체만 뽑는것은 쉬운데

배선을 분리하고 예열플러그 캡? 빼는것이 조심스러웠습니다

위에 도구는 별각6각인데 저걸 사용하시면 나사야마먹습니다

별12각 'M8' 사용하세요

 

생각보다 예열플러그가 쓔우욱~~ 빠지네요

물론 17mm 스페너로 헤드가스켓을 지렛대 삼아 뽑기는 했습니다

그냥은 안나와요

 

아... 뽑을때 항상 인젝터 2개가 한조이니 이렇게 뽑으세요

인젝터 순서 바뀌면 안됩니다 잘 체크해두세요

아... 시원하게 잘 뽑았습니다

엔진오일 안빼도 됩니다 참고하세요

그냥 작업합니다

뽑인 인젝터

동와셔 제거

동와셔가 멀쩡하다구요?

아닙니다

저도 뽑아놓고 어라 (ㅇㅇ )z 멀쩡하네

뒤집어 까보니 사진에 맨오른쪽 인젝터 동와셔가 많이 마모되었습니다

다른것도 확인하니 모든 동와셔가 마모 되었습니다

 

참... 대왕 일자드라이버도 없어서 6,000원에 급하게 구입했습니다

깔끔하죠

4번을 '천=걸래' 교체하면서 빙빙 돌렸습니다

저기구멍에 먼지 안들어가게 조심하세요

보세요 이게 멀쩡한 동와셔 인가요?

17만키로 상태의 동와셔 입니다

동와셔 끼울때는 각진면이 인젝터쪽(위쪽)으로 매끄한면이 아래로 향하게 장착하세요

각진면이 위로 향하게 장착

엔진크리너

원래의 인젝터 고무바킹이 갈색인데

서비스센터에서 구입한것은 검정색입니다

상태가 어떻게 보이세요

맨아래 노즐팁을 건드리지 말라고 했는데

크리너 뿌려준후 좀 있다가 깨끗한 천으로 살살 돌리면서 닦아주었습니다

동와셔 안낀지도 모르고 장착했다가

다시 리턴

동와셔 장착

 

그리스[0.5kg] P93740138

 

동와셔 교체후 인젝터 삽입

8Nm 맞추느라 시간좀 걸리고

토크렌치 마다 사용법이 다르다네요

이제야 써보는 각도기

이렇게 한쪽을 걸어서 사용하는 것이었습니다

아... 이런 이런

인젝터 조임나사가 별6각 나사인줄 알고 별6각 사용하다가

나사산이 살짝 야마먹었습니다

보시는 사진은 별12각 교체후 사진입니다

 

별12각 입니다!!!

싸이즈 'M8'

 

아.. 뿌러져 있는 예열플러그 캡?

기억으로 예전에 부러진것인데 이제야 본드칠해서 붙이네요

이것만 구할수 있는지 한번 검색해봐야 겠는데요

다 한줄알고 본네트 닫을뻔

항상 공구있나 확인하세요

작업시 전화받다가 'M8' 떨어트려 고생할뻔했습니다

다행히 산소센서 아래부분에서 발견 휴~~

완성! 다 된걸까요?

여기서 잠깐 틀린 그림찾기

첫번째 리턴호스 클립아래 고무바킹이 제대로 안걸렸습니다

.

.

.

나중에 시동걸고 '경유'가 뿜어져 나와 흥건히 고여 있는 결과가

확인 안했으면 큰일날뻔했습니다

그 이후 항상 확인 그리고 확인 1시간 정도 주행하면서 틈틈히 확인

눈을 부라리고 확인

어디 이상있는데는 없겠지

어.. 여기도 확인 저기도 확인

시동걸기전에 '크래킹' 이란걸 최소화 하기위한잡업으로

VCDS를 이용했습니다

크래킹? 이거 검색해보세요

전기의 힘으로 뭐... 돌린다 이런뜻 이라네요

 

VCDS 없어도 시동은 걸립니다

단 조심스럽게 스타트버튼을 누르셔야 합니다

크크크크크크크크크크크크크크크크... 이런식으로 눌러주면 고압펌프 사망할수도 있습니다

크크킁. 크크킁. 크크킁. 크크크. 한 7~10회 정도면 시동이 걸릴겁니다

이걸모르시는분들은 그냥 렉카부르시더라구요 바로 카센타

 

이와 같은 작업은 흡기크리닝한후에 하죠

 

시..... 아까 경유흘러나와서

크게 잘못된건지 알고 겁먹었었습니다

-완료-

아.. 강화추석전에 장날이라 그런지 김포가는 길이 겁나게 막히네요 

기름도 거의 다 떨어졌고해서

정품정량 주유소에서 주유

이번엔 차에 문제가 좀 있으니

디젤크린 3컵

디젤수분제거제 1컵

어떻게 VCDS로 분사량이 나올지

차가 막히는게 다행이었네요

운전하면서 진단기를 슬적슬적 볼수도 있고

3장의 사진 모두 속도 '0'키로 상태의 인젝터 분사량 입니다

동와셔도 교환했건만 크게 달라진건 없습니다

인젝터 크리닝이 필요해 보입니다

디젤크린보다 한단계 업그래이드 할수 있는제품

아직 사용해보진 않은 디젤퍼지를 넣어주어야 겠어요

 

이런작업방법은 '케미컬크리닝'이라고 하네요

듣기 좋은데요

 

한번 해봐야 겠습니다

케미컬크리닝

 

17만 키로 상태의 동와셔

이거 상태가 어떤가요?

잘교환한건지 모르겠네요

동와셔 교환은 23만에서 하려했는데

 

이로써 인젝터 모습은 보기 좋았고

내부상태는 알수 없으니

개인이 할수 있는것이라곤 케미컬크리닝뿐

 

동와셔 교체 DIY 하실분은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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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젝터 리턴라인 연료호스 03L 130 235 N 오링 1개당 3,600원 입니다 4개에 14,400원 배송비 2,500 포함 17,000원 정도 인젝터 동와셔 교체시 오링이 찢어지는 불상사가 발생하면 대략 난감합니다 연료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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