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단 듀얼 클러치 기어박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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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6단 듀얼 클러치 기어박스 개요

 

1 -  필터 → 장

    필터 교환에 대한 참고 사항 → 장

2 -  검사 플러그 → 장

    진자형 지지대 근처.

3 -  배출 플러그

     → 장

    플러그는 2004년 9월 현재 사용이 중단되었다. 오일은 검사 플러그를 통해 배출할 수 있다

4 -  기어 오일 냉각기 → 장

5 -  듀얼 클러치 기어박스 메카트로닉 유닛 - J743- → 장

6 -  기어박스 입력 속도 센더 - G182- 및 멀티 플레이트 클러치의 오일 온도 센더 - G509- → 장

7 -  오일 펌프 → 장

8 -  듀얼 클러치용 클러치 끝단 덮개

9 -  듀얼 클러치 → 장

 

2. 오일 배출 및 검사 플러그 -A-

기어박스 제조 일자 “2004년 9월 20일” 까지 기어박스는 2개의 플러그로 구성되어 있다.

두 번째 플러그는 이후 없어졌으며 1개의 플러그 -A- 로만 오일을 배출하고 레벨을 점검할 수 있다.

플라스틱 오버플로우 튜브(8 mm 육각 소켓 헤드 볼트가 있음, 조임 토크 3 Nm)가 플러그 뒤에 위치해 있다. 길이로 기어박스의 오일 레벨을 결정한다.

 

 


3.듀얼 클러치 관련 참고 사항

 

유심히 살펴 보면 »클러치« 란 용어는 정확하지 않다. 각 DSG® 에는 → »클러치« 가 최소 2개는 포함되어 “듀얼 클러치” 라는 용어가 더 적합하다. 이 경우, 클러치에 2개 세트의 플레이트가 있어 → 습식 클러치 를 구성한다. 플레이트 세트 중 큰쪽인 외부쪽을 “C 1” (클러치 1)이라고 한다. “C 1” 로 후진 기어와 기어 »1« , »3« 및 »5« 를 선택한다. 작은 내부 쪽인 “C 2” (클러치 2)로 기어 »2« , »4« 및 »6« 를 선택한다.

모든 구성품이 제작 단계에서 서로 균형이 맞춰져 있기 때문에 듀얼 클러치의 조립에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조립 중에 부품을 돌릴 경우 불균형이 발생하여 변속이 어려워지고 사용 수명이 단축된다.

따라서 순정품 클러치에는 리테이닝 링이 내장되어 제공된다.

상호 회전 부품의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기어박스 하우징의 클러치 조립 및 설치 방법이 본 내용에 나타나 있다. 따라서 본 설명을 유심히 살펴 보아야 한다 → 장 .
      

예비품

1 -  리테이닝 링이 있는 듀얼 클러치


   주의

   새 클러치의 구동 플레이트(듀얼 클러치의 상단부)는 리테이닝 링으로 고정되지 않는다. 단지 클러치에 “단단히” 안착되어 있을 뿐이다.

   외부 플레이트 캐리어의 기어이빨 사이에 구동 플레이트를 맞물린 채로 두어야 한다.

   구동 플레이트를 분리한 경우 듀얼 클러치의 디스크가 이동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설치 시 클러치가 제대로 구성되지 않을 수 있다.
 

2 -  리테이닝 링

    수량 10개, 해당 두께에 따라 다름

    듀얼 클러치 설치 시 리테이닝 링의 두께를 결정해야 한다 → 앵커 .

3 -  클러치 끝단 덮개

4 -  클러치 끝단 덮개용 리테이닝 링

 

분해된 듀얼 클러치의 개별 부품


   주의

   이 그림에는 대략적인 구성품만 표시되어 있다. 모든 플레이트가 서로 간에 균형을 맞추어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이 시점에 듀얼 클러치를 분해하면 안 된다.

   구동 플레이트를 분리한 경우 듀얼 클러치의 플레이트가 이동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설치 시 클러치가 제대로 구성되지 않을 수 있다.
 

1 -  듀얼 클러치/클러치 하우징

    외부 플레이트 캐리어

2 -  씰

    수량 4

3 -  내부 플레이트 캐리어

    제거하지 않는다.


   주의

어떠한 경우에도 내부 플레이트 캐리어를 올리거나 제거하지 않는다. 플레이트가 돌아갈 수 있다.
 

4 -  외부 플레이트

    수량 4

5 -  내부 플레이트

    수량 4

6 -  트러스트 와셔

7 -  리테이닝 링

    새 플레이트를 삽입하기 위해 리테이닝 링을 제거한 경우 두께가 동일한 새 링으로 교환해야 한다

8 -  리테이닝 링

    새 듀얼 클러치를 설치할 때 두께를 다시 결정한다 → 앵커 .

9 -  구동 플레이트

10 -  리테이닝 링

    제거 후 새 것으로 교환한다

    주름진 리테이닝 링을 설치하지 않는다

 


4. 클러치 끝단 덮개 제거

 

간단한 설명 


클러치 끝단 덮개로 기어박스가 밀봉된다. 리테이닝 링으로 제 위치에 고정되어 있다. 리테이닝 링을 제거한 후 시트에서 클러치 끝단 덮개를 들춰낼 수 있다. 클러치 끝단 덮개 및 리테이닝 링은 항상 새 것으로 교환해야 한다. 새 클러치 끝단 덮개를 해머로 두드려 설치해선 안 되며 중앙 씰에 오일을 바르거나 손으로 만져도 절대 안 된다! 그렇게 할 경우 클러치 끝단 덮개에서 누출이 발생한다!

덮개에서 작업을 하려면 기어박스를 제거해야 한다.

–   기어박스를 제거한다 → 장또는 → 장 .

–   기어박스를 어셈블리 스탠드에 고정한다 → 장 .

–   기어박스 아래에 누출액 트레이 를 놓는다. 

 

–   오일을 배출한다.

기어박스 제조 일자 “2004년 9월 20일” 까지 기어박스는 2개의 플러그로 구성되어 있다.

두 번째 플러그는 이후 없어졌으며 1개의 플러그 -A- 로만 오일을 배출하고 레벨을 점검할 수 있다.

플라스틱 오버플로우 튜브(8 mm 육각 소켓 헤드 볼트가 있음, 조임 토크 3 Nm)가 이 구멍에 위치해 있다. 길이로 기어박스의 오일 레벨을 결정한다.

–   이 오버플로우 파이프를 제거하고 남은 기어 오일을 배출한다.

  참고 사항

기어 오일 약 5.0 l가 배출된다. 기어박스 아래에 누출액 트레이 를 놓는다.

–   오일 오버플로우 파이프를 스톱까지 다시 끼우고 3 Nm로 조인다.

 

–   새 씰과 함께 배출 플러그 -A- 를 설치한다.

토크 설정값: 45 Nm

 

–   필요한 경우 필터를 제거한다.

흔히 필터를 새 것으로 교환해야 하는지 아닌지에 대한 의심이 든다.

이러한 결정에 오일 필터 교환에 대한 참고 사항 → 장 이 도움이 될 수 있다.

 

–   숄더 부분이 아래로 가게 새 필터를 삽입하고 덮개를 20 Nm로 조인다.

 

–   수리 후에는 오일을 보급할 때 필터를 다시 교환할 필요가 없다.

클러치 끝단 덮개 제거

 

–   스크루드라이버 -1--화살표- 를 사용하여 클러치 끝단 덮개용 리테이닝 링 -2- 을 들춰 빼내어 제거한다.

 

–   스타터 모터의 개방구를 통해 스크루드라이버 -1- 또는 타이어 레버 -화살표- 를 사용하여 클러치 끝단 덮개 -2- 를 들춰 빼내어 제거한다.

  참고 사항

   제거한 클러치 끝단 덮개를 다시 설치해서는 안 된다.

   »새« 클러치 끝단 덮개를 설치해야 한다 → 장 .

 

 


5-1. 부시가 제공되지 않는 클러치 끝단 덮개 설치 
      
클러치 끝단 덮개 및 리테이닝 링은 항상 새 것으로 교환해야 한다. 새 클러치 끝단 덮개를 해머로 두드려 설치해선 안 되며 중앙 씰에 오일을 바르거나 손으로 만져도 절대 안 된다!


   주의

새 클러치 끝단 덮개의 중앙 구멍을 잡아선 안 된다. 클러치 끝단 덮개의 구멍을 만지고 오일을 바르거나 기타 자재와 접촉되지 않게 한다. 누출이 발생한다.

 

–   그림에 표시된 대로만 클러치 끝단 덮개를 취급한다!

필요한 특수 공구 및 정비 장비

 

   조립 슬리브 - T10302-


   주의

사용하기 전에 조립 슬리브를 청소한다. 긁힌 슬리브는 사용하지 않는다. 

 

새 클러치 끝단 덮개의 중앙 씰 주위가 오일이 없고 건조해야 한다!

–   필요한 경우 클러치 축의 끝단을 세척한다.

덮개 내부에 스티커가 없어야 한다.

–   스티커가 있을 경우 주의하여 제거한다!

외부 가장자리를 따라서만 씰에 DSG 오일을 바른다.

–   슬리브를 편평한 표면에 놓는다.

새 클러치 끝단 덮개의 중앙 씰은 »사전 성형« 방식 의 씰이어야 한다:

 

–   슬리브 전체에 걸쳐 수평으로 일정하게 클러치 끝단 덮개를 안내한다. 그러면 밀봉 입구가 설치 위치에 오게 된다.

–   이제 클러치 끝단 덮개에서 슬리브를 위로 제거하고 슬리브를 클러치 축 끝에 위치시킨다.

 

–   클러치 끝단 덮개를 슬리브 위로 수평으로 안내하고 일정하게 시트 위로 누른다.


   주의

조심스럽게 작업한다. 클러치 끝단 덮개를 칠 경우 누출이 발생할 수 있다. 

 

»새« 리테이닝 링을 설치할 수 있을 때까지 스크루드라이버 -화살표- 를 사용하여 클러치 끝단 덮개를 시트 안으로 조심스럽게 들춰낼 수 있다.

–   새 리테이닝 링을 설치한다.

–   조립 슬리브 - T10302- 를 제거한다.

 

 

 


5-2.부시가 제공되는 클러치 끝단 덮개 설치 
      


클러치 끝단 덮개 및 리테이닝 링은 항상 새 것으로 교환해야 한다. 새 클러치 끝단 덮개를 해머로 두드려 설치해선 안 되며 중앙 씰에 오일을 바르거나 손으로 만져도 절대 안 된다!


   주의

새 클러치 끝단 덮개의 중앙 구멍을 잡아선 안 된다. 클러치 끝단 덮개의 구멍을 만지고 오일을 바르거나 기타 자재와 접촉되지 않게 한다. 누출이 발생한다. 

 

부시를 제거하지 않는다!

 

새 클러치 끝단 덮개의 중앙 씰 주위가 오일이 없고 건조해야 한다!

–   필요한 경우 클러치 축의 끝단을 세척한다.

클러치 끝단 덮개 내부에 스티커가 없어야 한다.

–   스티커가 있을 경우 주의하여 제거한다!

외부 가장자리를 따라서만 씰에 DSG 오일을 바른다.

 

–   클러치 끝단 덮개를 부시와 함께 설치한다.


   주의

조심스럽게 작업한다. 클러치 끝단 덮개를 칠 경우 누출이 발생할 수 있다. 

 

»새« 리테이닝 링을 설치할 수 있을 때까지 스크루드라이버 -화살표- 를 사용하여 클러치 끝단 덮개를 시트 안으로 조심스럽게 들춰낼 수 있다.

–   새 리테이닝 링을 설치한다.

 

–   리테이닝 링을 설치할 때까지 부시를 제거하지 않는다.

 

 


6.듀얼 클러치 제거

 

듀얼 클러치를 제거 또는 설치하려면 기어박스를 어셈블리 스탠드에 수직으로 단단히 부착해야 한다.

–   클러치 끝단 덮개를 제거한다 → 장 .
      


–   스크루드라이버 -1--화살표- 를 사용하여 구동 플레이트의 리테이닝 링 -2- 을 들춰낸다. 

 

–   구동 플레이트 -화살표- 를 제거한다.

 

–   리테이닝 링 -화살표- 을 제거한다.

참고 사항: 설치 동안 이 리테이닝 링을 다시 측정하여 새 것으로 교환해야 한다.


   주의

듀얼 클러치를 주의하여 제거한다. 클러치 부품이 빠져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따라서 클러치를 절대 뒤집어선 안 된다! 

 

 

–   기어박스에서 듀얼 클러치를 조심스럽게 제거한다.

 

–   펌프 축 -A- 을 제거한다.

–   새 클러치를 설치하기 전에는 펌프 축을 삽입하지 않는다. 그 때까지 축을 옆으로 치워둔다.

 

 


7. 듀얼 클러치 설치 및 조절


   주의

   새 클러치의 구동 플레이트는 리테이닝 링으로 고정되지 않는다. 단지 클러치에 “단단히” 안착되어 있을 뿐이다.

   이러한 이유로 다음 단계 동안 양손으로 구동 플레이트를 외부 플레이트 캐리어에 눌러 끼운다.

   외부 플레이트 캐리어의 기어이빨 사이에 구동 플레이트를 맞물린 채로 두어야 한다.

   구동 플레이트가 분리된 경우 듀얼 클러치 내 플레이트가 이동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설치 시 클러치를 올바르게 조절할 수 없게 된다. 
 

l   기어박스는 »어셈블리 브래킷에서 수직으로« 돌려야 한다. 오직 이 방법을 사용해야 나중에 오류 없이 클러치의 축방향 유격을 조절할 수 있다.

l   기어박스를 지지 클램프 - VW 313- 또는 엔진 및 기어박스 지지대 - VAS 6095- 로 단단히 고정해야 한다 → 장 . 돌리지 않아야 한다.

l   클러치 내부에서 큰 플레이트 캐리어가 모든 플레이트를 통과한다. 이 캐리어가 가장 낮은 플레이트에서 미끄러져 빠져선 안 된다.

l   오일 펌프의 펌프 축이 제거되어 있다.

l   주름진 리테이닝 링을 설치하지 않는다.

필요한 특수 공구 및 정비 장비 

 

리테이닝 핀 - T10303-

 

–   듀얼 클러치를 포장에서 꺼낼 때 양쪽 엄지 손가락으로 구동 플레이트를 외부 플레이트 캐리어에 눌러 끼운다.

 

–   그런 후 제거한 클러치의 “이전” 리테이닝 링 -A- 으로 구동 플레이트를 외부 플레이트 캐리어에 고정한다.

l   제공된 새 리테이닝 링을 사용하지 않는다.

l   구동 플레이트 -화살표- 의 러그와 외부 플레이트 캐리어의 색상 표시 기어이빨이 리테이닝 링의 2개 끝 사이에 위치하도록 리테이닝 링을 결합해야 한다.

 

–   듀얼 클러치 밑의 4개 허브 씰이 제대로 안착되는지 점검한다. 필요한 경우 씰이 서로 간에 맞물려야 한다.

l   링의 버트 조인트가 서로 간에 오프셋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서로 간에 위에 위치하지 않아야 한다.

–   링을 한 번 돌린다. 링이 자유로이 움직이고 걸리지 않아야 한다.

 

중요! 구동 플레이트의 설치 위치

–   구동 플레이트의 돌출 러그 -화살표- 가 외부 플레이트 캐리어의 색상 표시 기어이빨 사이에 위치하는지 확인한다.

표시가 없는 경우:

–   그림에 표시된 것처럼 영구 마커를 사용하여 외부 플레이트 캐리어의 주변을 따라 러그의 설치 위치를 표시한다.

l   설치 동안 구동 플레이트 러그가 이 표시 위치에 위치해야 한다.

 

–   그림에 표시된 대로 리테이닝 핀 - T10303- 을 클러치 끝단 덮개의 시트에 결합한다.

 

–   듀얼 클러치를 회전 및 상승/하강하면서 클러치 하우징에 위치시키지만 제 위치에 놓지는 않는다. 설치 과정에서 양쪽 엄지로 구동 플레이트를 눌러 외부 플레이트 캐리어에 끼운다 -화살표- .

클러치에 장착하지 않는다. 클러치를 포장 당시 그대로 덮개와 함께 삽입한다.

 

l   이 과정에서 보조 정비사가 리테이닝 핀 - T10303- 을 고정해야 한다.

  참고 사항

   클러치 끝단 덮개를 설치할 때까지 리테이닝 핀을 삽입한 상태로 유지한다.

   리테이닝 핀 - T10303- 이 제 위치를 벗어날 수 있으므로 듀얼 클러치가 더 회전해서는 안 된다.

 

–   스크루드라이버 -1--화살표- 를 사용하여 이전 리테이닝 링 -2- 을 들춰 빼내고 제거한다.


   주의

어떠한 경우에도 내부 플레이트 캐리어를 올리거나 제거하지 않는다. 플레이트가 돌아갈 수 있다. 

 

–   설치된 클러치 -화살표- 에서 구동 플레이트를 제거한다. 필요한 경우 스크루드라이버를 사용하여 외부 플레이트 캐리어의 기어이빨에서 주의하면서 들춰낸다.

–   구동 플레이트를 한쪽으로 치운다.

 

듀얼 클러치의 올바른 리테이닝 링 결정

–   제공된 링 가운데 2 mm 리테이닝 링을 선택하여 설치한다 -화살표- .

  참고 사항

측정 시작을 위해 처음에는 두께가 2 mm인 리테이닝 링을 삽입한다. 필요한 두께를 결정한 후에는 이 리테이닝 링을 결정한 두께의 리테이닝 링으로 교체한다.

1차 측정

l   리테이닝 핀 - T10303- 은 설치된 채로 남겨둔다.

–   유니버설 다이얼 게이지 - VW 387- 를 기어박스 플랜지에 끼운다.

 

–   -다이얼 게이지의 팁- 을 입력축에 위치시킨다.

–   2 mm의 사전하중을 가해 -다이얼 게이지- 를 “0” 에 맞춘다.

–   듀얼 클러치를 스톱까지 올리고 측정 결과를 기록한다.

2차 측정

l   리테이닝 핀 - T10303- 은 설치된 채로 남겨둔다.

 

–   다이얼 게이지의 팁을 -내부 플레이트 캐리어의 허브- 에 위치시킨다.

  참고 사항

다이얼 게이지의 팁을 리테이닝 링에는 위치시키지 않는다.

–   2 mm의 사전하중을 가해 -다이얼 게이지- 를 “0” 에 다시 맞춘다.

–   듀얼 클러치를 스톱까지 다시 올리고 결과를 기록한다.

이제 남은 9개 리테이닝 링 가운데 마지막으로 설치할 링을 결정할 수 있다:

–   다음 공식을 사용한다:

    두 번째 판독값 – 첫 번째 판독값 + 1.85 mm = 결합할 리테이닝 링 두께

–   이 결과를 적어 둔다.

 

남은 9개 리테이닝 링은 크기가 0.1 밀리미터의 증분으로 되어 있다.
–  모든 리테이닝 링을 측정하고 결과에 가장 가까운 리테이닝 링을 결정한다.


참고 사항

결정한 새 리테이닝 링의 두께가 2 mm인 경우 처음에 삽입한 리테이닝 링은 설치된 상태로 유지한다.
      


–   2 mm 두께의 리테이닝 링을 제거하고 결정한 리테이닝 링을 설치한다.

–   남은 모든 리테이닝 링 및 2 mm 두께 리테이닝 링을 폐기한다.

  참고 사항

리테이닝 링은 한 번만 설치해야 한다. 

 

–   펌프 축을 삽입한다. 이 과정에서 펌프 축 -화살표- 을 약간 들어 돌려 스플라인에 완전히 맞물리도록 한다.

 


–   듀얼 클러치에 구동 플레이트를 결합한다.

l   구동 플레이트의 돌출 러그 -화살표- 가 외부 플레이트 캐리어의 이전 표시 또는 색상 표시 기어이빨 사이에 위치해야 한다. 

 

–   »새« 구동 플레이트 리테이닝 링을 설치한다.

l   구동 플레이트의 러그와 외부 플레이트 캐리어의 색상 표시 기어이빨이 리테이닝 링의 2개 끝 사이에 위치하도록 리테이닝 링을 결합해야 한다.

l   리테이닝 링이 완전히 맞물려야 한다.

–   스크루드라이버를 사용하여 리테이닝 링이 제대로 안착되고 맞물렸는지 점검한다.

 

–   그런 다음 듀얼 클러치와 하우징 사이에서 리테이닝 핀 - T10303- 을 제거한다.

–   클러치 끝단 덮개를 설치한다 → 장 .

이로써 설치가 완료되고 클러치가 올바로 조절되었다.

–   기어박스를 설치한다 → 장또는 → 장 .

–   기어 오일을 보급한다 → 장 .

–   기어박스를 설치한 후 안내식 기능 → 차량 진단 테스터 를 통해 기본 설정 을 시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