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프레임, 횡단형 링크, 트랙 로드(멀티링크 후방 서스펜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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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후방 차축 개요(멀티링크 후방 서스펜션)

 

  참고 사항

   서스펜션의 로드 베어링 또는 휠 가이드 구성품은 용접을 하거나 펴서는 안 된다.

   자체 잠금 너트를 항상 새 것으로 교환한다.

   부식된 너트 및 볼트를 항상 새 것으로 교환한다.

   고무 부시는 제한된 수준까지만 비틀 수 있다. 따라서, 휠 베어링 하우징을 공차 위치까지 들어 올렸을 때 고무 부시가 있는 구성품의 볼트 연결부를 조여야 한다 → 장 .

I -  조립 개요: 서브프레임, 횡단형 링크, 트랙 로드(멀티링크 후방 서스펜션) → 장

II -  조립 개요: 휠 베어링 하우징, 트레일링 암(멀티링크 후방 서스펜션) → 장

III -  조립 개요: 완충기, 코일 스프링(멀티링크 후방 서스펜션) → 장

IV -  조립 개요: 앤티 롤바(멀티링크 후방 서스펜션) → 장

 

     

2. 서브프레임, 횡단형 링크, 트랙 로드(멀티링크 후방 서스펜션)

 

1 -  편심형 볼트

    캠버 조절용

    이 구성품을 풀 때마다 휠 얼라인먼트를 점검한다 → 장 .

2 -  너트

    95 Nm

    자체 잠금

    제거 후 항상 새 것으로 교환한다.

    공차 위치에서만 항상 나사산형 연결부를 조인다 → 장

3 -  편심형 와셔

    러그가 있는 내부 구멍

4 -  편심형 볼트

    트랙 조절용

    이 구성품을 풀 때마다 휠 얼라인먼트를 점검한다 → 장 .

5 -  편심형 와셔

    러그가 있는 내부 구멍

6 -  너트

    95 Nm

    자체 잠금

    제거 후 항상 새 것으로 교환한다.

    공차 위치에서만 항상 나사산형 연결부를 조인다 → 장

  참고 사항

   너트를 조이려면 토크 렌치 - V.A.G 1332- 를 80 Nm로 설정한다.

   이 토크 설정값은 18 mm 삽입 공구 - T10179- 와 함께 사용할 때에만 적용된다.

7 -  서브프레임

8 -  볼트

    조임 순서를 정확히 준수한다:

   1. 90 Nm + 90° 추가

   2. 360° 돌려 푼다

   3. 90 Nm + 180° 추가

    제거 후 항상 새 것으로 교환한다.

9 -  하부 횡단형 링크

    제거 및 설치 → 장

10 -  너트

    70 Nm + 180° 추가

    자체 잠금

    제거 후 항상 새 것으로 교환한다.

    공차 위치에서만 항상 나사산형 연결부를 조인다 → 장

11 -  볼트

    제거 후 항상 새 것으로 교환한다.

12 -  나사산형 리벳

    M6

13 -  스프레더 리벳

14 -  스톤 디플렉터

    적용 → 전자 부품 카탈로그 “ETKA”

15 -  볼트

    8 Nm

16 -  너트

    자체 잠금

    제거 후 항상 새 것으로 교환한다.

    공차 위치에서만 항상 나사산형 연결부를 조인다 → 장

17 -  볼트

    130 Nm + 90° 추가

    제거 후 항상 새 것으로 교환한다.

    공차 위치에서만 항상 나사산형 연결부를 조인다 → 장

18 -  상부 횡단형 링크

    제거 및 설치 → 장

19 -  와셔

20 -  너트

    자체 잠금

    제거 후 항상 새 것으로 교환한다.

    공차 위치에서만 항상 나사산형 연결부를 조인다 → 장

21 -  휠 베어링 하우징

    제거 및 설치 → 장

22 -  와셔

23 -  볼트

    130 Nm + 90° 추가

    제거 후 항상 새 것으로 교환한다.

    공차 위치에서만 항상 나사산형 연결부를 조인다 → 장

24 -  트랙 로드

    아래쪽 열림형(좌측 및 우측 트랙 로드 동일)

    적용 → 전자 부품 카탈로그 “ETKA”

    제거 및 설치 → 장

25 -  볼트

    제거 후 항상 새 것으로 교환한다.

26 -  너트

    70 Nm + 180° 추가

    자체 잠금

    제거 후 항상 새 것으로 교환한다.

    공차 위치에서만 항상 나사산형 연결부를 조인다 → 장

 

 

 

3. 후방 좌측 차량 레벨 센서 - G76-

 

  참고 사항

차량 레벨 센더는 커플링 로드, 상부 및 하부 리테이닝 플레이트와 함께 전체를 이루는 교체품으로만 사용 가능하다.

1 -  서브프레임

2 -  하부 횡단형 링크

3 -  볼트

    M5 x 20

    5 Nm

4 -  후방 좌측 차량 레벨 센더 - G76-

    부착장치와 일체형

    레버 -화살표- 가 바깥을 향해야 한다

    제거 및 설치 → 장

    새 것으로 교환한 후, 전조등의 베이직 세팅을 수행해야 한다.

전조등의 베이직 세팅 → 차량 진단 테스터

 


4. 후방 좌측 차량 레벨 센더 - G76- 제거 및 설치

 

필요한 특수 공구 및 정비 장비 
       
  토크 렌치 - V.A.G 1783-

제거

 

 

–   연결부 -1- 를 분리한다.

–   하부 횡단형 링크에서 볼트 -2- 를 제거한다.

–   서브프레임에서 볼트 -화살표- 를 제거한다.

–   후방 좌측 차량 레벨 센더 - G76- 를 제거한다.

설치

역순으로 설치한다.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후방 좌측 차량 레벨 센더 - G76- 의 레버가 차량 외부를 향해야 한다.

–   교체 후에 전조등 베이직 세팅을 수행한다 → 차량 진단 테스터 .

 


5. 서브프레임의 위치 고정

 

필요한 특수 공구 및 정비 장비 


   위치지정 핀 - T10096- 

 

 엔진 및 기어박스 잭 - V.A.G 1383 A-

다음 작업을 수행한다:

위치지정 핀 - T10096- 설치 

 

–   엔진 및 기어박스 잭 - V.A.G 1383 A- 을 서브프레임 아래에 위치시키고 텐셔닝 스트랩으로 고정한다.

 

–   양쪽에서 볼트 -1- 또는 -2- 를 푼다.

  참고 사항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차량 좌측만 표시되어 있다.

 

–   2개 위치지정 핀 - T10096- 을 사용하여 서브프레임의 위치를 고정하고 20 Nm로 조인다.

  참고 사항

위치지정 핀 - T10096- 은 최대 20 Nm까지만 조일 수 있다. 그 이상 조일 경우 위치지정 핀의 나사산이 손상될 수 있다.

–   차량 양쪽의 서브프레임 고정 볼트를 위치지정 핀 - T10096- 으로 하나씩 차례로 교체한 후 20 Nm로 조인다.

이제 서브프레임의 위치가 고정되었다.

 


6. 후방 차축 내리기

 

필요한 특수 공구 및 정비 장비 
       
   토크 렌치 - V.A.G 1332- 

 

   엔진 및 기어박스 잭 - V.A.G 1383 A-

다음 작업을 수행한다:

서브프레임과 부착장치를 내린다.

–   휠 볼트를 푼다.

–   차량을 들어 올린다.

–   휠을 제거한다.

–   차량 양쪽에서 볼트를 풀어 브레이크 캘리퍼를 빼낸 후 차체에 매단다.

–   코일 스프링을 제거한다 →  .

–   배기 시스템의 후방 사일런서를 제거한다 →Rep. gr. 26 .

후방 좌측 차량 레벨 센서 - G76- 가 있는 차량 

 

–   연결부 -1- 를 분리한다.

모든 차량에 대해 계속

 

–   클립을 풀어 리테이너 -1--화살표- 에서 속도 센서 와이어를 빼낸다.

 

–   클립을 풀어 차체 좌측 브래킷 -화살표- 에서 브레이크 라인 -1- 을 빼낸다.

–   서브프레임 -3- 에서 리테이닝 클립 -2- 을 당겨 빼내고 브레이크 호스를 분리한다.

  참고 사항

브레이크 라인을 개방하지 않는다.

 

–   텐셔닝 스트랩 - T10038- 을 사용하여 양쪽에서 차량을 리프팅 플랫폼의 지지 빔에 묶는다.

1 -  텐셔닝 스트랩 - T10038-


   경고

차량을 묶지 않을 경우 차량이 리프팅 플랫폼에서 미끄러져 빠질 위험이 있다!
 

–   서브프레임의 위치를 고정한다 → 장 .

–   서브프레임과 부착장치를 주의하여 약 2 cm 내린다.

 

–   클립을 풀어 브레이크 라인 -1- 을 클립 -화살표- 에서 빼낸다.

  참고 사항

클립이 파손될 경우 새 것으로 교환해야 한다.

–   서브프레임과 부착장치를 약 140 mm 내린다.

서브프레임 및 부착장치 설치

역순으로 설치한다. 절차 진행 시, 다음에 유의한다:

–   휠을 토크 설정값으로 결합한다 → 장 .

     

7. 후방 차축 제거 및 설치

 

필요한 특수 공구 및 정비 장비

   토크 렌치 - V.A.G 1332-

   엔진 및 기어박스 잭 - V.A.G 1383/A -

   텐셔닝 스트랩 - T10038-

   위치지정 핀 - T10096-

 


다음 작업을 수행한다:

서브프레임 및 부착장치 제거

–   휠 볼트를 푼다.

–   차량을 들어 올린다.

–   휠을 제거한다.

–   차량 양쪽에서 볼트를 풀어 브레이크 캘리퍼를 빼낸 후 차체에 매단다.

–   코일 스프링을 제거한다 →  .

–   배기 시스템의 사일렌서를 제거한다 → 엔진 →Rep. gr. 26 .

후방 좌측 차량 레벨 센더 - G76- 가 있는 차량 
      


–   연결부 -1- 를 분리한다.

모든 차량에 대해 계속 

 

–   볼트 -화살표- 를 제거한다.

 

–   브레이크 캘리퍼의 레벨 -2- 을 -화살표 방향- 으로 누른다.

–   브레이크 캘리퍼 -2- 의 레버에서 핸드브레이크 케이블 -1- 을 분리한다.

–   잠금 러그 -3- 를 함께 누르고 브레이크 캘리퍼의 브래킷 -4- 에서 핸드브레이크 케이블 -1- 을 제거한다.

 

–   리벳의 내부 핀 -화살표- 을 밀어 빼내 리테이너 -1- 를 제거한다.

–   속도 센서 커넥터를 분리한다.

 

–   클립을 풀어 리테이너 -1--화살표- 에서 속도 센서 와이어를 빼낸다.

 

–   클립을 풀어 차체 좌측 브래킷 -화살표- 에서 브레이크 라인 -1- 을 빼낸다.

–   서브프레임 -3- 에서 리테이닝 클립 -2- 을 당겨 빼내고 브레이크 호스를 분리한다.

  참고 사항

브레이크 라인을 개방하지 않는다.

 

–   클립을 풀어 차체 좌측 브래킷 -화살표- 에서 브레이크 라인 -1- 을 빼낸다.

–   서브프레임 -3- 에서 리테이닝 클립 -2- 을 당겨 빼내고 브레이크 호스를 분리한다.

  참고 사항

브레이크 라인을 개방하지 않는다.

 

–   차체에 베어링 브래킷의 설치 위치를 표시한다.

–   볼트 -화살표- 를 제거한다.

–   서브프레임과 부착장치를 주의하여 약 2 cm 내린다.

 

–   클립을 풀어 브레이크 라인 -1- 을 클립 -화살표- 에서 빼낸다.

  참고 사항

   클립이 파손될 경우 새 것으로 교환해야 한다.

   명확히 하기 위해 제거된 상태의 위에서 본 서브프레임이 그림에 표시되어 있다. 

–   서브프레임과 부착장치를 내린다.

서브프레임 및 부착장치 설치

역순으로 설치한다.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   휠 얼라인먼트를 수행한다 → 장 .

 

     

8. 후방 차축 제거 및 설치

 

필요한 특수 공구 및 정비 장비

   토크 렌치 - V.A.G 1332-

   엔진 및 기어박스 잭 - V.A.G 1383/A -

   텐셔닝 스트랩 - T10038-

   위치지정 핀 - T10096-

 


다음 작업을 수행한다:

서브프레임 및 부착장치 제거

–   휠 볼트를 푼다.

–   차량을 들어 올린다.

–   휠을 제거한다.

–   차량 양쪽에서 볼트를 풀어 브레이크 캘리퍼를 빼낸 후 차체에 매단다.

–   코일 스프링을 제거한다 →  .

–   배기 시스템의 사일렌서를 제거한다 → 엔진 →Rep. gr. 26 .

후방 좌측 차량 레벨 센더 - G76- 가 있는 차량 
      


–   연결부 -1- 를 분리한다.

모든 차량에 대해 계속 

 

–   볼트 -화살표- 를 제거한다.

 

–   브레이크 캘리퍼의 레벨 -2- 을 -화살표 방향- 으로 누른다.

–   브레이크 캘리퍼 -2- 의 레버에서 핸드브레이크 케이블 -1- 을 분리한다.

–   잠금 러그 -3- 를 함께 누르고 브레이크 캘리퍼의 브래킷 -4- 에서 핸드브레이크 케이블 -1- 을 제거한다

 

–   리벳의 내부 핀 -화살표- 을 밀어 빼내 리테이너 -1- 를 제거한다.

–   속도 센서 커넥터를 분리한다.

 

–   클립을 풀어 리테이너 -1--화살표- 에서 속도 센서 와이어를 빼낸다.

 

–   클립을 풀어 차체 좌측 브래킷 -화살표- 에서 브레이크 라인 -1- 을 빼낸다.

–   서브프레임 -3- 에서 리테이닝 클립 -2- 을 당겨 빼내고 브레이크 호스를 분리한다.

  참고 사항

브레이크 라인을 개방하지 않는다.

 

–   텐셔닝 스트랩 - T10038- 을 사용하여 양쪽에서 차량을 리프팅 플랫폼의 지지 빔에 묶는다.

1 -  텐셔닝 스트랩 - T10038-


   경고

차량을 묶지 않을 경우 차량이 리프팅 플랫폼에서 미끄러져 빠질 위험이 있다!
 

–   서브프레임의 위치를 고정한다 → 장 .

 

–   차체에 베어링 브래킷의 설치 위치를 표시한다.

–   볼트 -화살표- 를 제거한다.

–   서브프레임과 부착장치를 주의하여 약 2 cm 내린다.

 

–   클립을 풀어 브레이크 라인 -1- 을 클립 -화살표- 에서 빼낸다.

  참고 사항

   클립이 파손될 경우 새 것으로 교환해야 한다.

   명확히 하기 위해 제거된 상태의 위에서 본 서브프레임이 그림에 표시되어 있다. 

–   서브프레임과 부착장치를 내린다.

서브프레임 및 부착장치 설치

역순으로 설치한다.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   휠 얼라인먼트를 수행한다 → 장 .

 


9. 상부 횡단형 링크 제거 및 설치

 

필요한 특수 공구 및 정비 장비


   토크 렌치 - V.A.G 1332-

다음 작업을 수행한다:

제거

–   휠 볼트를 푼다.

–   차량을 들어 올린다.

–   휠을 제거한다.

–   코일 스프링을 제거한다 → 장 .

 

–   상부 서스펜션 링크에서 속도 센서 와이어 -화살표 A- 를 분리한다.

–   볼트 -1- 를 제거한다.

 

–   예를 들어 펠트 팁 펜을 사용하여 서브프레임을 기준으로 한 편심형 볼트의 위치 -화살표- 를 표시한다.

–   볼트 -화살표- 를 제거한다.

–   상부 횡단형 링크를 제거한다.

설치

–   차량에 상부 서스펜션 링크를 삽입한 후 볼트를 손으로 조인다.

치수 “a” 에 도달한 경우에만 횡단형 링크를 볼트로 고정할 수 있다.

 

–   새 너트 -화살표- 를 지정 토크로만 조인다.

 

–   이를 위해 삽입 공구 18 mm - T10179- 를 사용한다.

삽입 공구 18 mm - T10179- 사용 시 너트를 80 Nm로 조인다.

–   서브프레임을 기준으로 한 편심형 볼트의 위치 표시를 준수한다.

 

–   상부 횡단형 링크에서 볼트 -1- 를 조인다.

  참고 사항

와셔와 백플레이트 -3- 사이에 갭 -화살표 B- 이 있도록 와셔 -2- 를 설치해야 한다.

–   속도 센서 와이어 -화살표 A- 를 상부 서스펜션 링크에 부착한다.

–   코일 스프링을 설치한다 → 장 .

–   휠을 설치하고 볼트 또는 너트를 조인다 → 장 .

–   휠 얼라인먼트를 수행한다 → 장 .

 


10. 하부 횡단형 링크 제거 및 설치

 

필요한 특수 공구 및 정비 장비 
       
   토크 렌치 - V.A.G 1332-

다음 작업을 수행한다:

제거

–   휠 볼트를 푼다.

–   차량을 들어 올린다.

–   휠을 제거한다.

–   코일 스프링을 제거한다 → 장 . 

 

–   하부 횡단형 링크 -1- 의 볼트 -화살표- 를 제거한다.

동적 전조등 범위 제어장치가 있는 차량

 

–   하부 횡단형 링크에서 볼트 -1- 를 제거한다.

모든 차량에 대해 계속

–   예를 들어 펠트 팁 펜을 사용하여 서브프레임을 기준으로 한 편심형 볼트의 위치 -화살표- 를 표시한다.

–   볼트 -화살표- 를 제거한다.

–   하부 횡단형 링크를 제거한다.

설치

–   하부 횡단형 링크를 차량에 삽입한 후 볼트를 손으로 조인다.

치수 “a” 를 얻은 경우에만 횡단형 링크를 볼트로 고정할 수 있다 → 장 .

 

–   상부 횡단형 링크를 서브프레임에 볼트로 고정한 후 새 너트 -화살표- 를 지정 토크로만 조인다.

–   서브프레임을 기준으로 한 편심형 볼트 -화살표- 의 위치 표시를 준수한다.

동적 전조등 범위 제어장치가 있는 차량

–   하부 횡단형 링크에 볼트 -1- 를 설치한다.

모든 차량에 대해 계속

 

–   하부 횡단형 링크 -1- 의 볼트 -화살표- 를 조인다.

–   코일 스프링을 설치한다 → 장 .

–   휠을 설치하고 볼트 또는 너트를 조인다 → 장 .

–   휠 얼라인먼트를 수행한다 → 장 .


11. 트랙 로드 제거 및 설치

 

필요한 특수 공구 및 정비 장비 
       
   토크 렌치 - V.A.G 1331- 

 

  토크 렌치 - V.A.G 1332-

다음 작업을 수행한다:

제거

–   휠 볼트를 푼다.

–   차량을 들어 올린다.

–   휠을 제거한다.

–   코일 스프링을 제거한다 →  .

 

–   너트 -1- 를 제거한 후 앤티 롤바에서 커플링 로드 -2- 를 당겨 빼낸다.

–   트랙 로드 -3- 의 볼트 -화살표- 를 제거한다.

 

–   앤티 롤바 클램프의 볼트 -화살표- 를 제거한다.

 

–   너트 -화살표- 를 제거한 후 후방으로 볼트를 제거한다.

–   트랙 로드를 제거한다.

설치

 

–   차량에 트랙 로드 -1- 를 삽입한 후 볼트를 손으로 조인다.

치수 “a” 에 도달한 경우에만 트랙 로드를 볼트로 고정할 수 있다 → 장 .

 

–   앤티 롤바 클램프의 볼트 -화살표- 를 조인다.

 

–   트랙 로드 -3- 의 볼트 -화살표- 를 조인다.

–   앤티 롤바에 커플링 로드 -2- 를 연결한 후 너트 -1- 를 조인다.

–   코일 스프링을 설치한다 →  .

–   휠을 설치하고 볼트 또는 너트를 조인다 → 장 .

–   휠 얼라인먼트를 수행한다 → 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