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워암 /볼조인트 /타이로드 엔드 교체 DI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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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체 찌그덕 소음 확인 방법

로워암 교체전

마모된 볼조인트 확인 방법

 

 

로워암 교체후

로워 컨트롤암 전문 생산 재제조부품전문기업 '제니스'
경기도 남양주시 진접읍 진벌로 51번길 29

본사홈페이지 : http://k-autoparts.co.kr 케이오토파츠

제니스 = 케이오토파츠

(제품 제조와 판매를 함께함)

 

좋은제품의 로워암이란 (부싱 삽입 각도)

"다행입니다 정비실수가 아니었습니다" "부 품 문 제" 위에 사진은 제가 구입한 제품으로 국내에서 제재조된 앗세이 상품입니다 정비소에서 고품이 된 제품을 다시 제재조(부싱삽입)해서 판매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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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제조부품 45년 역사

 

국산부품: 제재조/신품

수입부품: 중국제조(제니스 제품 소싱 런칭)

 

바로 아래 제품이 제니스 제품

폭스바겐 로워암 수입부품: 중국제조(제니스 제품 소싱 런칭)

 

1. 로워암 / 볼조인트

케이오토파츠 - 구입처 클릭

구입하기전 그리고 구입후 확인하세요

 

좋은제품의 로워암이란 (부싱 삽입 각도)

"다행입니다 정비실수가 아니었습니다" "부 품 문 제" 부싱이 잘못 장착되면 이런 소음이 발생합니다 제품을 구입시 항상 삽입된 부싱위치를 보고 확인하세요 빨강색 라인을 보세요 빨강색 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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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렴하면서 품질도 준수한 제품을 그것도 신속하게 받으려면

이곳밖에 없어보입니다

 

가성비를 떠나서 해외직구를 해도 이가격이 나올수가 없더군요

그것도 신속하게 택배로 받아볼수 있고.. 쵝오!

퀄리티가 좋습니다

164,000원

 

2. 타이로드 엔드

파트존 - 구입처 클릭

로워암 과 볼조인트만 교체하려고 했는데

타이로드 엔드가 눈에 들어와서

이것도 함께 교체하려고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구입기준은 그냥 뭐.. 저렴하면서 좋은걸로..

있기는 있네요

해외직구보다 저렴합니다

홈페이지 링크

Factory No: RS4628

Part No: 1K0423811E
Part Name: END-TIE ROD LH(왼쪽)
Brand: BIRTH

Factory No: RS4628
Part No: 1K0423812J
Part Name: END-TIE ROD RH(오른쪽)
Brand: BIRTH 

 

 

35,600원

 

합계 :  199,600원 구입

 

 

3. 로워암 교체작업 DIY

아침 7:00

바리바리 준비물 챙겨서 출발

날이 쌀쌀 합니다

엔진 작키 걸기전 사진좔영

16mm 스퍼너로 풀러주었지만

나사가 다풀리고나서 끝에서 걸려서 못나오고 있는 상황~

엔진홀더작키로 끝까지 올려주었는데도

(엔진홀더작키가 휠정도... ㅇㅇ;)

걸려서 나오지 못함....

 

자문을 통해 엔진홀더자키를 이용해서 했는데

1번과 3번을 걸고 하지마세요

2번과 3번을 걸고 해야 합니다

나름 고민끝에 볼트와 미션하부를 갈아내기 시작

쉬팔~ 아빠지네...

도그마운트를 뽑아주고 엔진홀더작키를 사용하라고...

하지만 도그마운트 안뽑고

엔진홀더작키를 사용

아~~ 살짝만 올라가면 되는데...

이때 다시 차량을 다시 조립했다가...

다시도전...중..

미션쪽에 작키를 걸어서 진행하고자함

흡기덕트 탈거, 배터리분리, 배터리받침판 분리...

배선과 씨름중.... 압정처럼생긴 고정핀을 2곳 무두 부러트림 

-어쩔수 없음- (그래도 지장없음)

저길 풀러주어야 미션을 들어올릴수 있음

(미션이 올라가면 운전석 로워암 나사를 풀수 있음)

.

.

 

다했는데...

이런 복병발생!!!

도무지 안빠짐...ㅠㅠ

망치질로 안되었음...

특수공구가 필요함... 작업하다가 멀쩡한 볼조인트 고무부츠가 터짐...ㅠㅠ

일단 일주일간 그냥 타고, 특공구를 찾아보자함

망치질 소질이 없나봅니다

나사를 때리는게 아님

저기를 망치질 하라는 난 안되었음

왜? 저길 때리라는건지 물어보니 고착된걸 떨구려면 쳐야한다고

 

로워암을 잘장착했어요

운전석이 문제지 조수석은 누워서 떡먹기

아... 이게 안빠져

오늘 9시간 동안 작업했지만 일단 후퇴

비트소켓도 분실하고 차량하부판 고정 나사도 분실 볼조인트 나사 1개분실...

밤에는 작업이 힘드네요 에효~

더럽게 안빠짐

19만키로 상태의 로워암 부싱상태

앞쪽에 브래이크잡을때마다 찌그덕, 탁, 턱, 소음발생 

 

로워암만 2개 바꾸었을뿐인데

소음은 기본

와~ ~ 핸들링이 "쫀득쪽득" 해졌습니다

코너링에 큰 영향이 있습니다

코너링시 시구덕 거리는 현상이 거의 사라짐

그냥 운전석에서 유리창을 통해보면 차량이 좌우로만 움직임

운전석쪽

조수석쪽

.

.

.

3. 볼조인트 풀러 특수공구

로워암 볼조인트 19mm 스페너사용

특수공구를 이용해서

상단 너트를 완전히 풀어준후 망치질을 하세요

아주쉽게 분리가 되었습니다

너트를 완전히 안풀러주었더니 헛돌아버려서

지렛대원리로 고정후 스페너를 돌려 너트를 풀러주었습니다

 

스페너 14mm 사용

토크렌치는 사용할생각이 안들었습니다

그냥 손힘으로 꽉!

볼조인트 구품 과 신품에 너트 싸이즈가 달라서

스페너를 14, 16, 18, 19, 21.. 기억이 가물가물한데요

스페너와 복스는 많을수록 좋습니다

타이로드 엔드 볼조인트

먼저 찔러준후 망치질로 공간을 벌려 주었습니다

그후 이렇게 자리를 잡고

마구마구 돌려줍니다

퍽!

흐미... 휠하우스 상단에 턱! 튕기면서 땅으로 떨어지네요

안튕기게 하려면 포그처럼 생긴 공구로 망치질좀해준후 

이렇게 작업하시면 많이 튕기지 않았습니다

15바퀴 돌려 주니 타이로드 엔드가 분리가 되었구요

고작은 안되었습니다

 

나중에 타이어 교환하면서 얼라이먼트 봐야겠습니다

역시 공구가 있어야... 쉽습니다

 

[ 공구 쓰임새 : 영상 1~8 ]

1. https://www.youtube.com/watch?v=z_JzIdlolfg&t=18s
2. https://www.youtube.com/watch?v=Pk4LcoeePmM
3. https://www.youtube.com/watch?v=oon7-vK0MbY&feature=emb_title
4. https://www.youtube.com/watch?v=6ryJrGUbMKg
5. https://www.youtube.com/watch?v=gji9cf7hzK8
6. https://www.youtube.com/watch?v=eAQZKKR4xWU
7. https://www.youtube.com/watch?v=hZWdnH3cRVc&feature=emb_title
8. https://www.youtube.com/watch?v=voSZzfDoa1w&feature=emb_title

 

볼조인트와 타이로드엔드 교체후

핸들링이 부드러워 졌습니다

 

 타이로드 엔드를 잘못 장착하면(좌/우 바뀜)

급격한 코너링 핸들링시에 쇠갈리는 소리

타이어휠과 타이로드엔드 마찰로 인해 소음발생

 

또한 타이로드 엔드를 정확히 장착하지 않으면

핸들이 돌아가버림니다

어짜피 얼라이먼트를 봐야 합니다

 

 

 

 

 

 

 

로어암 부싱/브라켓 교환 Track Control Arm

위에는 골프 5세대 TDI 차량 멤버(DPF탈거 참고용) ▶로워암 붓싱(2~4주) 30,700원 (부품가:22,700 +  항공료:8,000) 6세대 제타는 로아암브라켓이 없는 로워암이 장착 되어있습니다. <<로워암 통째 (앗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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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체

중요한 하체부분이라 중국산 제품은 제외 했습니다 볼조인트 타이로드앤드 로워암(로우암) 부싱 앞쪽 스테빌링크 뒤쪽 스테빌링크 ▶로어암 부싱/브라켓 교환 Track Control Arm ▶폭스바겐 제타 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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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로드엔드/쇽크업소버/활대링크/등속조인트/휠너클/볼조인트/로워암/고무부싱 용어정리

  이해하기 쉬운영상입니다 뭐좀 할려고하면 배워야 할수 있으니... 용어도 생소하고 어떻게 작업을 해야하는건지 개인적인 DIY는 타이로드엔드만 교체가 가능할것 같아요 타이로드전체를 하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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