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제타 앞쪽 스테빌라이저(활대링크) 교체 (국산화 변경하기) DI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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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 제타 2012년식 2.0 TDI

국산품 호환된다는 활대링크 장착후 6개월후 문제 발생 했습니다

제 차량에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다른차량은 모르겠지만 제차량은 문제가 되었습니다

 

브레이크 밟을때 가속할때

활대링크가 로워암에 부딪쳐서 소음이 발생했습니다

모든차량에 맞지는 않는것 같습니다

이점 알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자료 참고

 

유트버 차형 다녀왔습니다

먼저 발생되는 소음을 확인해 주세요 정차에서 강하게 악셀밟을때 또는 주행중 서행하다가 급가속할때 급정거할때 (과속방치턱 넘을때는 소리가 없음) 한달 전 김포 나사모터스를 찾아 갔습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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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대링크 국산 호환품 장착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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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은 저기 써있는거 보고  요롷게 차 들고 작업하시면 무리는 없을텐데 매우 중요한 사항이 있습니다.



1. 활대링크를 좌우 한쌍으로 구매하시는 분이 계실텐데

골프 6세대 cffb 형식은 좌우 활대링크가 똑같이 생겼습니다

따라서 좌우 다른모양 한쌍을 사시면 안되고, 운전석쪽을 두개 사셔야 합니다...

다뜯어놓고 조수석쪽 끼우고 운전석쪽으로 오니까  아랫쪽 연결부위가 안맞는 사태가 발생했습니다.

그냥 끼우면 끼울 수 있기는 한데 볼조인트 부분 위치가 반대가 되고 최대타각시 뭔가와(휠로 추정) 간섭이 있어 갈리는 소리가 납니다.

반드시 548302T000을 2개 사시기 바랍니다.

저는 터진걸 다시끼우기도 뭐해서 어거지로 끼고 타고 있습니다만 시간이 나는대로 바꿀 예정입니다.

 

 

 

먼저 파트존에서 구입한 에프터 제품입니다

제품에 이미지가 없어서 그냥 주문했는데

이런... 쇠막대기가 원통형이 아니고 'ㄷ' 자형 입니다

 

손으로 좌우 비틀어 주었더니 휘어버리네요

너무 약합니다

100% 전액 환불 받기로 하고

국산 제품으로 구입했습니다

역시 국산! 튼튼합니다 가성비 짱!

절대 에프터 제품 저걸로 구입하지 마십시오

폭스바겐 부품을 여기서 구입합니다

현대 모비스 부품대리점

활대링크만 구입하면 되는줄 알았는데

뭔가 허전한겁니다.... 어쩐지 너트가 없습니다

별도로 구입을 해야합니다

H 548402T000 링크 프론트 R(이것 구입하시면 안되요)

H 54830 2T000 링크 프론트 L (2EA)

개당 9,000원

H 54830 2T000 꼭 동일한것을 2개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CC/ 뉴CC/ 파사트/ 골프(5,6,7세대)
티구안/ 제타/ 시로코/ 비틀/ EOS 호환 가능

 

H 54559 2E000 프렌지 너트

4개 1,200원

나사산 보호용 커버

너트가 맞는지 확인

폭스바겐 순정에는 6포인트 별각있는데

국산 현대/기아제품에는 없습니다

작업시 전혀 상관없었습니다

처음으로 작업을 진행하는데

활대링크 너트가 어느정도의 힘으로 조여있는지 모르는 상태라서

일단 19mm 스페너에 쇠파이프를 연결해서 풀러주었습니다

너무 쉽게풀립니다

스페너로 풀러주다가 번거롭고 해서

복스대를 사용했습니다

상단쪽 분리

하단쪽 19mm 스페너

그냥 팔힘만으로는 안풀립니다

스페너와 스페너를 연장 하던가

스페너와 파이프를 연결해서 풀러주세요

상단쪽을 연결 한후 아래쪽에 너트를 저기 구멍이 넣어주어야 하는데

작키를 위로↑ 올려주어야 구멍에 맞습니다

※차체에 고임목등 안전장치 확인하면서 진행하세요

구멍에 맞추었습니다

아래쪽은 작업공간이 안나와서 토크렌치를 사용할수가 없었습니다

나사풀림방지제 도포후 그냥 '손토크'로 조였습니다

여기에 맞는 공구가 있을것 같은데

토크렌치를 쓰지 못한게 아쉽습니다

이게 바로 손토크 작업 입니다

17mm 스페너로 고정후

19mm 스페너를 돌려서 조여주었습니다

손토크 ㅎㅎ;

혹시 몰라 페인트 마킹표시(노랑색)

손토크가 불안해서 나사풀림방지제 도포

상단쪽은 작업공간이 좋아서

정비지침서의 토크 값 65로 조여주었습니다

17mm 스페너로 고정해주셔야 합니다

이렇게 17mm 스페너 고정후

작업합니다

여기도 페인트 마킹 표시

작키는 디스크아래쪽을 받쳐주세요

 

※안전상 사이드 브레이크 잠궈준상태에서 하세요

요렇게 하시면 됩니다

왼쪽 디스크를 받치고 있는 작키를 올려주면

차제를 받치고 있는 작키는 허공에 들뜬상태가 됩니다

※작업시 모든 상태를 살펴가며 진행하세요

나사를 풀기전에 WD 도포

별렌치 필요 없었습니다

그냥 19mm 복스알로 풀어주세요

19mm 스페너도 됩니다

팔힘만으로 풀리지 않습니다

스페너와 스페너 연결후 풀러주었습니다

이렇게 연결 하시면 됩니다

조금 요령이 필요합니다

위쪽 링크가 국산화 제품(2cm 더 길어요)

아래쪽 링크가 폭스바겐 순정

페인트 마킹

페인트 마킹

하단쪽은 토크렌치를 사용할수 없었습니다

그냥 손토크로 작업했습니다

17mm 스페너로 고정

19mm 스페너로 조여주세요

조일때 힘을추가하려면 스페너와 스페너 연결해서 작업하세요

오리지날 손토크 ㅎㅎ;

터져서 구리스가 다 빠져나왔습니다

국산 활대링크 사용시

스테빌라이져가 살짝 더 내려갈뿐 얼라이먼트와 전혀 무관합니다

 

울산II레드와인님 정보에 감사드립니다

울산II레드와인님 아니었으면 정말 고생했을겁니다

 

-감사합니다-

 

국산 활대링크를 분해해 보았습니다

활대링크에 볼하나가 끼워져 있는 형태

19mm 와 17mm 스페너

17mm 스페너 걸리는 공간이 좀 작습니다

토치불로 달궈서 한번더 분해해 봅니다

플라스틱이 엄청 강합니다

활대가 차체무게를 지탱하고 볼조인트가 안빠지게 플라스틱으로 고정한 구조입니다

주행하다가 저렇게 분리될일은 전혀 없습니다

구조가 그럴수밖에...

앞으로 국산제품으로 사용하겠습니다

튼튼하고 저렴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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