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에이터 냉각팬 수리하는 방법 How to repair radiator AC f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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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앞에 서서 엔진을 바라 보았을 때 오른쪽에있는 대형 팬에는 팬 제어 모듈이 있습니다.

 

왼쪽에 있는 작은 팬은 전원과 접지가 연결되어있는 그냥 일반 팬입니다.

 

AC가 켜져 있고 큰 팬이 작동 할 때마다 작은 팬도 작동해야합니다.

 

AC 팬이 고장 났을 가능성이 가장 큰 원인은 모터에 접점 (브러시)이 달라 붙는 것입니다. 

 

1. 팬을 제거하고 브러쉬를 청소하는 것은 쉽게 수리할수 있는 경우 입니다

 

2. 모터 카본브러쉬가 마모가 다되서 수명을 다할경우 카본브러쉬만 교체하면 되겠지만,

여기에 맞는 카본브러쉬를 찾기가 쉽지 않으므로 패스 하겠습니다

(이베이에 검색해봐도 도저히 알수없었습니다)

 

아! 아닙니다 있습니다

국내에 카본브러쉬를 제작해주는 곳

 

마모된 카본브러쉬 포함, 부품을 함께 택배보내서 처리 하면 되겠네요

 

국내(대한민국) 카본브러쉬 별도 주문제작
다이수리작업용으로 유용함
별도 사양 주문제작 문의

 

사무실: 광명시 옥길동 53-1
02-2616-9530

 

다음카페운영 http://cafe.daum.net/Scorpions-LedWorld

 

카본브러쉬판매 옥션 : 클릭

010-2594-5814

 

 

 

3. 이것도 저것도 아니고 그냥 부품을 교체하기로 선택하면 부품 품번으로 구입교채 하시면 되겠습니다.

잠시 가격을 알아볼까요?

독일부품: 379,700(펜좌) + 342,800(펜우) = 722,500

센터는 이것보다 좀더 가격이 나갑니다

에어컨 고장 관련

 

-AC 에어컨이 작동하지 않거나

-5 분에서 10 분 정도 지연되는 경우

   일반적인 원인은 압축기에 고장난 솔레노이드 제어 밸브 에어컨 압력밸브(벨로우즈 벨브) 입니다. 

 

만일 A/C 에어컨이 약하다면(주행 중이 아닌 경우는 그렇지 않습니다)

라디에이터가 진흙(흙먼지)으로 막혀서 일수도 있습니다

 

 

여기를 풀러주면 각 팬을 분리할수 있게 됩니다

작은 팬은 +전원과 -접지가 연결된 단순팬

분리된 팬을 자세히 보면 3곳에 고정된 핀을 일자드라이버를 이용해서 벌려주면서 팬 뚜껑을 분리합니다 

장착할때는 펴진것을 구부려서 고정한후 글루건이나 실리콘으로 마무리하면 좋겠습니다

 

대형 팬에는 컨트롤(제어) 모듈이 있습니다

Radiator Cooling Fan Control Module

여기는 일자드라이버로 3군데 핀을 안쪽으로 밀어내면서 뚜껑을 분리하게 되어있네요

장착할때는 그냥 틱 틱 하면서 핀이 고정이 되겠습니다

마무리는 실리콘이나 글루건으로 안빠지게 해주면 되겠습니다

 

[참고자료]

아래 사진은 5세대 차량의 냉각팬모터인데요

안쪽고정핀을 잘라낸후 수리완료후에 장착할때는 겉표면의 작은핀을 안쪽으로 구부려서 고정했습니다

냉각팬 뚜껑을 제거한 모습

저기 화살표쪽 카본브러쉬가 고작이 되서 작동이 안된것입니다 (고장원인)

브레이크 크리너를 이용해서 브러쉬와 스프링을 청소합니다

그후 잘 움직임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wd-40을 약간 뿌려 주시면 좋습니다

 

-카본브러쉬가 모두 달아서 고장나는경우보다

-카본브러쉬가 고착이 되서 고장나는경우가 대부분 이라고 하며

-간혹 ECU 튜닝된 차량에서 많이 발생하는

 라디에이터 냉각팬 컨트롤(제어) 모듈이 고장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고장이라면 모듈칩이 타 버린다는 것 입니다

 이때는 라디에이터 냉각팬 컨트롤(제어) 모듈만 교체하면 수리가 되는겁니다

 

그런데 대부분 수리업체(카센터)에서는 그냥 부품을 교체해버리게 된다는 겁니다

 

 

 

자료출처 위에 이미지 클릭이동

 

냉각팬을 분리하려면 이걸 탈거해야 하는가 봐요

냉각팬을 위로 뽑아내는 군요

 

 

냉각팬이 계속도는 이유

수온센서의 배선중에 마이너스선이 끊어져 있으면 냉각팬이 계속돌아가게 됩니다

 

문제: 두개 냉각팬중 작은팬 고장과 큰팬이 계속돌고있는문제

처리: 1. 작은팬 교환 2.수온센서 (끊어진 마이너스선 연결작업)

▶작은냉각팬 청소(카본브러쉬 고착)만 해주면 해결되는 것 입니다

 

문제: 간헐적으로 에어컨 가동시 냉각팬이 멈추는 현상 자주 발생
처리: 냉각팬 ASSY 신품교환

(모터를 분해해보니 코일은 살아있지만 속도제어 해주는 ic 부품들이 다 타버림)

이 ic 부품이 '냉각팬 컨트롤 모듈'을 말합니다. 컨트롤 모듈

▶냉각팬 컨트롤 모듈만 교체해도 되는것입니다

 

 

아래는 냉각팬 관련 고장코드들

문제: 냉각팬 계속작동으로 방전
처리: 콘트롤모듈 고장으로 교환

 

06481 P1951 라디에이터 팬2 : 이동 곤란/블록

01152 P0480 냉각수 팬 회로


 


P1951 냉각팬 2 부품이 뻑뻑함/막힘

P0473 배기가스 압력센서1 양극 단락

 

작은팬이 Coolant Fan 2 네요

P195100 Coolant Fan 2

difficulty of movement/blocked - Passice/Sporadic

 

P195100 냉각 팬 2
운동의 어려움 / 막힘 - 수동적 / 산발적

 

P195100 냉각팬 2(보조팬 작은것) - 잘 돌아가지 않는/끼어 움빅이지 않음

P194800 라디에이터 팬 컨트롤 유닛2, 휀트리거링 - 단락

 

무슨 이렇게 고장코드들이 많은지....

일단 에어컨키고 냉각팬이 돌아가는지 확인하는 수밖에요

 

<<관련자료>>

 

VCDS로 냉각팬 돌리기 테스트

 

엔진경고등 (냉각팬교환)

 

VCDS ▶P1931 / 18339 라디에이터 냉각팬 컨트롤(제어) 모듈 Radiator Cooling Fan Control Module

 

라디에이터 냉각팬 수리하는 방법 How to repair radiator AC fan

 

제타 에어컨컨덴서/인터쿨러/라지에이터/펜 교체 방법

 

폭스바겐 6세대 냉각팬 카본브러쉬 규격 [6x10x15mm] Mk6 Radiator Fan Carbon Bru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