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흡기크리닝(스로틀바디)/흡기밸브(EGR 밸브)교환 DIY (폭스바겐 제타)

728x90

폭스바겐 서비스센터 부품실 부품가격
스로틀벨브 45만원

 

03L129717E

 

71-40507-00

 

DPF 경고등

 

 

청소는 약품과 칫솔로

 

스로틀바디 탈거 작업을 시작합니다.

 

인젝터에 연결된 짹을 제거 (1번짹-2번짹-3번짹)

('ㅡ' 자 드라이버로 저기를 아래로 힘을주면서 조금 밀어주면서 한손으로는 짹을 제거)

 

인젝터에 연결된 짹을 제거 (4번짹)

못을 구부려 사용

 

이렇게 인젝터 1-2-3-4-번 짹 제거

 

★이번엔 두곳에 고정된 나사를 풀어 준다(엄지,검지)

 

별 렌치 T30

 

고정된나사 아래로, 다른고정된 나사가 하나 더 있다 마주 풀어주자.

 

여기도 풀어준다

 

여기쪽은 나사모양이 다르지만 동일하다 T30

(다른 모양의 나사로 사용해도 관계없이 고정 된다) 나도 좀 헛갈린다.... 처음상태를 기억 못함 ㅡㅡ;

 

이것을

이렇게 오른쪽으로 재껴 주면 됩니다.

 

이번엔 호스

 

고리에서 빼준다

 

요렇게 들려요

 

다음엔 아래 있는 호스

 

손으로 땅겨주세요 틱. 하고 빠져요

 

이 고정 클립도 잘 봐두세요, 빼야 합니다.

 

생각 보다 잘 빠집니다.

 

호스 선들을 어느정도 정리 하려면, 여기나사를 풀러 줘야 합니다. T30 별렌치

 

다른 못하나를 이렇게 구부려서

 

인젝터 짹을 못으로 밀어 들어올려 제거 합니다.

 

우측에 호스를 고정시켜서 감싸는 플라스틱 고정클립을 OPEN 합니다.

 

이렇게 플라스틱 고정 클립이 열립니다.

 

여기를 밀면서 지렛대 원리 처럼 재껴 두면 툭. 하고 분리

 

다음엔 예열플러그 짹을 (1번짹-2번짹-3번짹-4번짹)뽑습니다.

 

깊이 박혀 있습니다. 이렇게 생겼네요

선이 짧아서 뺄때 부러지지않게 조심하게 다뤄 주세요

 

합금으로된 연료라인 고정틀 나사 제거 ( 12각 M10 사용)

 6각 T50 사용하면 나사 야마먹습니다

 

우측편에 이 짹도 제거

 

아....이런... 드라이버를 여기에 꼽아서 지렛대 원리로 재끼면 쉽게 탈거

(단, 조심스럽게 언젠가 저렇게 하다간, 부러질수 있을것 같았습니다. 적절히 방법을 구사 하세요)

 

현재 까지 작업 한 내용 (자세히 봐야 보입니다)

예열플러그 4번째 우측하나가 안뽑혔죠. 선이 짧아서...ㅡㅡ; 무시 하고 다음 작업 진행 합니다.

 

짹 제거 방법 하나

 

짹 제거 방법 둘

 

여기에 나사 하나가 있습니다. (10mm 스페너 이용하세요)

 

 

여기도 짹이 있습니다. 'ㅡ'자 드라이버로 제거

 

저기 저거... 풀어 주세여

 

끝까지 다 돌려주세요 빠지지 않을정도로만

 

이번엔 인젝터 합금연료라인 제거 (시계방향 OPEN)→

 

(시계방향 OPEN)→

 

이번엔 고압펌프라인 합금연료라인 제거 (반 시계방향 OPEN) ←

 

쉽게 풀어지지만 경유가 틈새로 흘러 나오네요. 약간.

 

고압펌프쪽에도 풀어주지만 다 풀어주지 않코 약간만 풀어주니(긴장이 풀림)

연료 라인이 위아래로 움직일수 있어, 스로틀벨브 탈거시 용이함

 

아 이런 육간렌치 싸이즈를 모르네요

 

다시 T30 벨렌치를 이용하니 맞습니다.

 

육각렌치나 별렌치 뭐.. 다 똑 같네요

 

사진을 빼먹었네요...

검지 부분에 쇠로된 고정클립 있습니다. 'ㅡ'자 드라이버로 완전히 풀러주세요

(완전히 풀러줘도 구조상, 부속이 아래로 떨어지지 않습니다.) 고무링이 있어서...

 

이제 스로틀 바디를 탈거 합니다

(뺄때 걸리적 거리는 것들....위에 호스선과 예열플러그 짹들, 좌측에 연료라인)

잘 탈거 합니다.

 

스로틀 바디(벨브는 아래부분)

팁! 스로틀바디벨브 고장나면 이거 부속만 구입후 풀러서 교체하면 ㅎㅎ 

 

왜 킹크랩이 생각나지....?

 

탈거된 차의 모습, 스카치 테이프 정말 좋아하죠...

 

혹시 모르니 인젝터 라인에 이물질 들어가지 못하도록 걸레로

 

이정도면 청소 안해도 깔끔

 

약간 거슬리는 타르

 

어... 이건 좀... 시커먼

 

조금 있기는 한데 어떻게 제거를 해야...

 

스프레이 세정제 2통 사용했는데, 그래도 3통은 가져야 하겠더라구요

세정제 3통 택배비 포함 하면 12,000원 정도

 

 

 

이런 여기 이름이 뭔가요?

거의 막힘

 

보셨죠... 이거... 이거.. 손꼬락 만한건데(왠지 중요해보임)

 

EGR 밸브

 

청소 끝

 

47,000 Km 에 흡기크리닝 이라

지금이니까 이정도지 나중에 하면 완전히 청소가 힘들수도

한 5만에 한번 해줘야 하나

 

청소전

 

청소후

 

여기에도 세정제 좀 뿌렸는데.. 괜찮겠지?

저안으로 피스톤밸브? 이게 보임..(신기...ㅎㅎ) 빼내서 닦아 버리고 싶지만...(불스원샷! 에게 맡기자)

 

요거 좌측편에 있는거 손이 안들어가..ㅡㅡ;;

 

어렵게 어렵게 청소

 

그러고 보니 또 사진촬영을 빼먹음...

저거 T30 으로 2군데 풀어줘서

알루미늄? 합금된 연통모양 꺽인거 풀어주면 탈거가 되는데

나사 아래로 떨어지지 않토록 주의해서 T30 으로 한번 풀어주면 그 다음엔 손으로 풀기 쉽습니다. 손으로 풀어주세요

 

벌써 밤이...

 

조립된 상태 확인

 

역시나 다를까 나사가 하나 남음... 긴급 확인

 

시동을 걸자

.

.

.

.

.

.

.

.

이런...

시....동....이....안걸려

 

중간중간 오일 부족하다는 빨강색 경고들이 큼직만하게 뜨네...헐...

젠장... 센타들어가야 하나...렉카부르고...

1분동안에 엄청 당황

 

밧데리로 완빵! 연료도 완빵! 경고등도 없고 조립도 잘되고

그런데 왜 시동이 안걸리지...??? #$^$%&%^&$^%&

 

KEY ON 하고 1분

그리고 시동 7차례 시도

.

.

부~~~~우~~~~ㅇ

 

ㅎㅎ;

 

휴.....

 

살았다

 

아마도 인젝터 연료라인 풀면서 연료가 일부 빠져나오고 에어가 찬듯

에어를 뺄려면 무조건 시동을 여러차례 그리고 KEY ON 상태도

 

이런일이 발생 하는구나..ㅎㅎ;

 

흡기청소비용이 20만원인가요?

 

 

 

 

 

:+: 추가 자료 :+:

 

스로틀바디 고장 증상

 

① 시동이 잘 안걸리며, 걸려도 바로 꺼짐

② 시동 후 엔진회전수가 1000~1500RPM 또는 그 이상에서 고정됨

③ 주행 중 정차 시 시동꺼짐

④ 전조등, 에어컨 등 전기 장치를 가동 시 시동꺼짐

⑤ 자동변속기 변속기어를 N에서 R 또는 D로 변속하면 시동꺼짐

 

Intake Manifold Flap Position Sensor(Bank 1)
인테이크 매니폴드 를랩 포지션 센서

 

일체형으로 나오는 부품이라 통으로 교환

 

 

 

2. 고장 증상

 

① 시동꺼짐.

② 아이들 불안정.

③ 가속 시 페달이 무겁거나 원활하게 밟혀지지 않음.

 

 

 

3. 정비 어드바이스

 

① 스로틀바디는 여러 구성부품이 조합되어 작동하고 있으며 각 구성부품은 단품 형태로 부품이 공급된다. 그리고 원인이 되는 고장 부품만 별도로 진단 및 교환이 가능하기 때문에 어셈블리로 교환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② 스로틀바디의 하우징이나 스로틀링키지 또는 스프링의 고장은 거의 드물고, 대부분 TPS, IAC 또는 카본에 의한 스로틀밸브의 간섭이 주요 고장원인이 된다.

TPSISA의 경우는 해당 포스트에서 설명하였으므로 여기서는 생략한다. 궁금한 사항은 링크를 클릭하여 해당 포스트에서 확인하시기 바란다.

④ 스로틀바디의 카본(잔류물)은 자연적으로 형성된다. 이것은 주기적으로 청소(세척)를 해주는 것이 좋으며 DIY가 가능하다. 흡기호스를 탈착한 후 크리너를 뿌려 카본을 녹이고 밸브를 개방하여 헝겊등으로 깨끗하게 닦아내면 된다. 물론 스로틀바디를 분해하여 정비할 수 있다면 더 깨끗하게 청소할 수 있겠지만 정비를 전문적으로 하지 않는 비숙련자에게는 위험부담이 크므로 추천하지 않는다.

 

 

 

 

<<관련정보>>

1. EGR 연결파이프 청소

2. 엔진출력저하 경고등점등(EGR밸브교환/EGR라인슬러지청소)

 

 

 

1K0 145 838 AF

 

 

 

 

 

 

 

Throttle Body Adaptation basic settings

스로틀바디 셋팅 방법

 

 

 

<<관련자료>>

 

 

VCDS (UDS) 스로틀 밸브 정렬 DIY - Test of throttle valve adaptation

(흡기크리닝 필수)

 

흡기크리닝 두번의 경험 - 템블제타 첫 흡기크리닝

 

흡기크리닝(스로틀바디)/흡기밸브(EGR 밸브)교환 DIY (폭스바겐 제타)

 

 

 

 

 

<<관련 정보>>

 

VCDS - P0121 스로틀 페달 위치 센서 스위치 TPS(Throttle Position Sensor) Fault code

스로틀 밸브 크리닝 Cleaning Throttle valve

스로틀바디 밸브 Throttle valve / 매니폴드 재생 Intake Manifold Flap Position Sensor

흡기크리닝(스로틀바디)/흡기밸브(EGR 밸브)교환 DIY (폭스바겐 제타)

스로틀바디 교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