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로틀 밸브 크리닝 Cleaning Throttle valve

728x90

폭스바겐 서비스센터 부품실 부품가격
스로틀벨브 45만원

 

이런 메시지는 크리닝으로 해결

 

9124 - Throttle Actuator Control System

스로틀 액츄에이터 제어 시스템

 

P2111 oo [036] - Stuck Open

열기 멈춤

 

 

스로틀 밸브, 밸브만 크리닝 합니다.

9mm 스페너 또는 몽키스페너 있으면 됩니다.

9mm 스페너가 없어서 10mm 스페너 망치로 짜부려서 사용했습니다. ㅠㅠ

일자 드라이버로 적당히 풀러 줍니다.

아래쪽도 풀러 주세요

밧데리 + 단자를 풀러서 전원을 차단 시킵니다.

그냥 뽑으면 경고등이

스로틀 밸브 잭을 뽑아 줍니다.

그리고 호스를 잡아 당겨서 빼주세요

헐... 이런 차량하부로 떨어져서..

하부커버를 반쯤 탈거 

떨어지지만 않으면 수고좀 덜게 되는데

오일게이지 부분 너트를 풀러주세요

스로틀 밸브 3곳에 나사를 풀러주세요

T27

또는 T30 병행 하되

T30 이 딱 맞네요

어떤건 엄청꽉 나사가 죠여져 있어

나사가 야마날수도 있습니다.

그럼 정식으로 

흡기크리닝 하는 수밖에 없을것 같아요

정말 어떤차는 나사가 꽉 죠여져 있습니다

생각보다 잘 풀러 집니다.

자세가 안나와서 그렇지만요

  

 

탈거된 스로틀 밸브

이때 너무나 깨끗한 내부

스로틀 밸브를 탈거하니 작업 공간이 생기네요

엔진쪽 서모스텟과 에어컨콤프 그리고 특히 알터네이터(레귤레이터) 탈거 작업할때 참고가 될것같습니다.

.

.

.

■흡기크리닝 하는 부분 START

여기는 숯검댕이가 잘묻지 않터군요

불소원샷 넣코 고속중행만 하면 될것같습니다.

 

스로틀바디라고 하는데 숯검댕이가 묻는다기보다.

안쪽으로 점차 겹겹히 두꺼워 지면서 쌓인다라는 느낌?

숯검댕이로 큰 지장은 없을것 같습니다.

나중에 한 15만이상~ 한번 청소 할까? 정도 

 

이거 중요 

 

특히 이거 출력이 살아 나더군요

■흡기크리닝 하는 부분 END

.

.

.

 

연료라인을 풀고 조였다가(연료라인 손상우려) 하는 흡기크리닝보다

간편하고 확실이 효과가 있는 이것만해도 좋을것 같습니다.

 

1.EGR 연결파이프 (출력 원복)

 

2.스로틀밸브 (경고등 제거 및 스로틀밸브 사망 예방)

스로틀벨브에 숯검댕이가 쌓이면 모터에 무리가 생겨 모터가 타버리거나

기어 이빨이 나가 고장 납니다.

 

그나저나 너무나 깨끗한 스로틀밸브 (8만키로)

걸래에 경유를 묻혀 살짝 딱아내고

스로틀밸브만 탈거하니

이렇게 알터네이터도 잘보이네요

나중에 레귤레이터도 탈거해봐야 겠습니다.

 

알터네이더 품번 0 124 525 091

 

빨리 짐싸고

집으로... go

스로틀밸브 조립

나사를 손으로 좀좀히 돌려 주세요

호스도 연결하고

위쪽 호스는 잠구었구요...

호스 아래쪽은 잠금 쪽을 반대로 향하게 해두었습니다.

 

아래 사진과 비교해 보시면 호스 아래쪽 잠금쪽에 왼쪽인데 위에 사진은 오른쪽에 있을겁니다.(사진상 잘 안보이네요 ㅡㅡ)

차량 처음 상태는 풀러주는데 공간이 협소해서 우측으로 변경 해두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잭연결후 밧데리 연결

시동걸로 집으로 향함

이런. 차가 이상함

쉬~쉬~쉬~ 소리가 나면서(아마도 터보쪽 소리 예상)

출력도 60 이상 밟으면, 차가 꿀렁거림!

ㅇㅇ; 이 불안한 증상?

 

뭐냐..마음한편으로 잘못되었구나.

차를 길옆에 세우고 확인 결과  

 

 

호스상단 클립을 잠그질 않았음.

그래서

호스가 퍼어억~ 빠짐.

 

드라이버로 조이고 집으로....

이상무

 

앞으로 흡기크리닝보다

스로클밸브와 EGR연결파이프만 청소해야 겠습니다.

 

이건 마음만 먹으면 누구나 할수 있는 겁니다.

 

화이팅!

 

 

 

<<관련자료>>

 

http://playweb.tistory.com/entry/EGR-연결파이프-청소

 

http://playweb.tistory.com/entry/흡기크리닝-DIY-폭스바겐-제타

 

 

 

보기엔 허접하게 보여도 꽤 좋은생각입니다.

효과도 있고

합리적임

 

 

티구안 뿐만 아니라 폭스바겐 2.0 디젤엔진이 탑재된 차량에서 시동꺼짐

다발생으로 일어나는 고장

 

P2103 - 000 - Signal High - Intermittent

 

 

이 고장코드는 인테이크 스로틀바디 내부 엔진 오일 유입으로 인한 스로틀 바디 오작동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고장코드 이며

 

 문제 해결 방법은 1.스로틀바디 교체 2.커넥터 크리닝 이지만 스로틀 바디의 개선품이 나온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시동꺼짐이 발생하지만 신기하게도 재시동성은 양호하고 고장코드 및 경고등이 발생하지 않은 차종도

많은 편이기 때문에 항상 시동꺼짐이 발생했다고 한다면, 고장코드 및 경고등도 표출되지 않았다면,

스로틀밸브 커넥터 탈거후 엔진오일이 묻어나오는것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P2103 스로틀밸브 컨트롤 모듈 서보모터 작동 신호값 높음!!!

 

 

008451 - Throttle Valve Actuator Module (J338): Motor Circuit
P2103 - 000 - Signal High - Intermittent

 

실제 제타 차량 흠기크리닝 VCDS진단

흡기크리닝 하라는 VCDS 메시지 

Throttle Position Sensor (G69)

P0121 00 [104] - Implausible Signal

 

2017년 12월 (약 12만원)

 

 

2017년 12월 (약 9만원)

 

 

 

스로틀바디 03L 128 063 T

 

 

 

<< 관련자료>>

 

VCDS - P0121 스로틀 페달 위치 센서 스위치

 

 

 

<<관련 정보>>

 

VCDS - P0121 스로틀 페달 위치 센서 스위치 TPS(Throttle Position Sensor) Fault code

스로틀 밸브 크리닝 Cleaning Throttle valve

스로틀바디 밸브 Throttle valve / 매니폴드 재생 Intake Manifold Flap Position Sensor

흡기크리닝(스로틀바디)/흡기밸브(EGR 밸브)교환 DIY (폭스바겐 제타)

스로틀바디 교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