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CDS - P0121 스로틀 페달 위치 센서 스위치 TPS(Throttle Position Sensor) Fault co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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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CDS로 진단해도

모두 같은 경고등이 뜬다면....

 

아.... 상당히 번거럽네요... ㅠㅠ

 

VCDS - P0121 이거는 피하고 싶습니다 

 

 

 

VCDS - P0121

 1. 스로틀 바디 크리닝으로 해결

방법 ▶스로틀 밸브 크리닝 Cleaning Throttle valve

 

 

VCDS - P0121

2. 스로틀 바디 자체 고장일경우

 

VCDS - P0121

3. 스로틀 바디 커넥터를 변경하여 문제를 해결

 

'TPS(Throttle Position Sensor) Fault code'

 

가속을 제한하는 림프 모드

ESP와 엔진 경고등 점등 

 

※ 림프모드란? ※

 

엔진이나 미션 혹은 주행계통에 중요 결함이 감지되는 경우

 차량 내부에 설치된 컴퓨터에 의해

출력을 제한 하여 정비소로 입고되는데

필요한 차량의 출력만 발휘할 수 있게 되는 모드입니다.

 

 림프 홈 모드 진입시는

 차량 출력이 현저하게 줄어 들어

 고장인 부분이 엔진 출력이나 구동력에 의해 더 큰 고장으로 이어지지 못하도록 합니다.

 

 

<<해외자료>>

 서비스센터에서는 배선을 '하네스'라고 합니다.

 하네스를 교체하지 않고 스로틀 바디에 새 플러그를 넣고

 클램프가있는 원래의 하네스에 전선을 이어 붙이고 전기 테이프로 감싸줍니다 

 

 

P0121 스로틀 / 페달 위치 센서 / 스위치 "A"회로 범위 / 성능 1

 

 

 

 

 

운전중 빗물이 어디에서 흘러내리는지 알아내야 합니다

와이어 하네스 배선을 따라서 스로틀바디 커넥터 안족으로 침투할수도 있습니다

와이어 커넥터에서 물과 습기를 볼 수 있습니다.  초록색으로 변하기 시작했습니다.

스로틀바디 수분유입으로 인한 접속 불량이 있을수 있습니다

 

 

 

스로틀바디 카본 청소(흡기크리닝)작업후(접촉불량) 문제가 발생할수도 있고
스로틀바디 자체고장 일수도있지만, 커넥터와이어도 함께 문제가 될수도 있습니다


스로틀바디 커넥터가

차에 시동을 걸거나 가속시 엔진의 진동과 전후 움직임으로

힘이 가해져 접촉 불량이나 단선을 일으킬수도 있다고 합니다

 

 

P0121 스로틀 위치 센서 / 스위치 A 회로 범위 / 성능 문제

 

스로틀 위치 센서 / 스위치 A 회로 범위 / 성능 문제

그게 무슨 뜻 이죠?

이 진단 문제 코드 (DTC)는 일반 전동 장치 코드로 OBD-II 장착 차량에 적용됩니다. 

일반적이지만 특정 수리 단계는 제조업체 / 모델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스로틀 위치 센서는 스로틀 개방 정도를 측정하는 전위차계입니다. 

스로틀이 열리면 판독 값 (볼트로 측정)이 올라갑니다.

 

파워 트레인 제어 모듈 (PCM)은 5 볼트 레퍼런스 신호를 스로틀 포지션 센서 (TPS)와 대개 접지에 공급합니다.

일반적인 측정 값은 idle = 0.5 볼트에서;  풀 스로틀 = 4.5 볼트.  PCM이 스로틀 각도가 특정 RPM보다 크거나 작음을 감지하면이 코드가 설정됩니다.

 

잠재적 인 증상

P0121 문제 코드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오작동 표시 등 (MIL) 조명 (엔진 표시 등 또는 서비스 엔진 점검 중)
•  간헐적으로 가속 또는 감속시 비틀 거리다.
•  가속시 검은 연기가 날린다.
•  시작 없음

 

원인

코드 P0121은 다음 중 하나 이상이 발생했음을 의미 할 수 있습니다.
•  TPS는 내부적으로 간헐적으로 열리거나 짧습니다.
•  하네스가 문지르며 배선이 열렸거나 잠겼습니다.
•  TPS 연결 불량
•  불량 PCM (가능성이 낮음)
•  커넥터 또는 센서의 물 또는 부식

 

 가능한 해결책

 1. 스캔 도구에 액세스 할 수있는 경우 TPS의 유휴 및 WOT (와이드 오픈 스로틀) 판독 값을 확인하십시오. 

위에서 언급 한 사양에 가까운 지 확인하십시오.  그렇지 않은 경우 TPS를 교체하고 다시 점검하십시오.

 

 2. TPS 신호의 간헐적 인 열림 또는 단락을 점검하십시오.  그렇게하려면 스캔 도구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오실로스코프가 필요합니다.  그 이유는 스캔 툴이 단 하나 또는 두 개의 데이터 라인을 통해 여러 가지 판독 값을 샘플링하고 간헐적 인 드롭 아웃을 놓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oscilliscope를 연결하고 신호를보십시오.  드롭 아웃이나 스파이크없이 부드럽게 위아래로 스윕해야합니다.

 

 3. 아무런 문제가 발견되지 않으면 흔들기 테스트를 수행하십시오.  패턴을 보면서 커넥터와 하네스를 흔들어서 이렇게하십시오.  떨어 졌습니까?  그렇다면 TPS를 교체하고 다시 점검하십시오.

 

 4. TPS 신호가 없으면 커넥터에서 5V 레퍼런스를 확인하십시오.  있으면 접지 회로가 열려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5. 신호 회로가 12V가 아닌지 확인하십시오.  배터리 전압이 없어야합니다.  그렇다면 단락 회로를 추적하여 수리하십시오.

 

 6. 커넥터에 물이 있는지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TPS를 교체하십시오.

 

 기타 TPS 센서 및 회로 관련 DTC : P0120 , P0122 , P0123 , P0124

 

 

 

 

 

엔진룸 물세차가 안좋은 이유가 이런거였네요

저기 스로틀바디 커넥터로 물이 스며들어서

커넥터 배선과 스로틀바디 자체 녹이 발생해서...

 

스로틀바디 카본 청소(흡기크리닝)작업후(접촉불량) 문제가 발생할수도 있고
스로틀바디 자체고장 일수도있지만, 커넥터와이어도 함께 문제가 될수도 있습니다

 

또는 ECM으로부터 스로틀바디로 연결되는 커넥터 와이어 하네스가

 시동을 걸거나 가속시 엔진의 진동과 전후 움직임으로 인해 

접촉 불량이나 단선을 일으킨다는 겁니다

 

위에 사진에 커넥터 배선이 바로 ECU에 연결된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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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자료>>

 

아래는 수분유입이 아니고 엔진오일 유입으로 인한 고장 입니다

 

티구안 뿐만 아니라 폭스바겐 2.0 디젤엔진이 탑재된 차량에서 시동꺼짐

다발생으로 일어나는 고장

 

P2103 - 000 - Signal High - Intermittent

 

 

이 고장코드는 인테이크 스로틀바디 내부 엔진 오일 유입으로 인한 스로틀 바디 오작동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고장코드 이며

 

 문제 해결 방법은 1.스로틀바디 교체 2.커넥터 크리닝 이지만 스로틀 바디의 개선품이 나온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시동꺼짐이 발생하지만 신기하게도 재시동성은 양호하고 고장코드 및 경고등이 발생하지 않은 차종도

많은 편이기 때문에 항상 시동꺼짐이 발생했다고 한다면, 고장코드 및 경고등도 표출되지 않았다면,

스로틀밸브 커넥터 탈거후 엔진오일이 묻어나오는것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P2103 스로틀밸브 컨트롤 모듈 서보모터 작동 신호값 높음!!!

 

 

008451 - Throttle Valve Actuator Module (J338): Motor Circuit
P2103 - 000 - Signal High - Intermittent

 


 

 

번역▶DIY Throttle Body Rewire

 

스로틀 밸브 크리닝 Cleaning Throttle valve

 

 

 

<<관련 정보>>

 

VCDS - P0121 스로틀 페달 위치 센서 스위치 TPS(Throttle Position Sensor) Fault code

스로틀 밸브 크리닝 Cleaning Throttle val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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