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조 써머스텟 (쿨런트 레귤레이터) Coolant Regulator DIY 교체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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쿨런트 레귤레이터 Coolant Regulator

(보조서모스텟) 교환주기 3년 권장

 

'히터밸브(히터써머스텟)' 이라고도 함

 

  냉각수 온도가 잘 안오르고, 히터 작동시 온도가 급격히 떨어지는 흔한 증상  

 

온도가 아예 오르지 않으면 메인 써머스탯이나, 수온센서 의심을 할 수 있지만

 

온도가 일단 올랐다가,히터 작동시 떨어지면, 대부분 보조 써머스탯 고장입니다.

 

다행히 부품 값도 저렴한 편이고, 작업도 간단한 편 입니다.

 

 

쿨런트레귤레이터(보조서모스텟) 고장
쿨런트 레귤레이터 교환은 되도록이면 빠른 교체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이유는 미션이 과냉상태로 계속운행하게되면 미션고장의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1K0 121 113 A

보조서모스텟 - 약 15,000원

국내구입 : 파트존(배송비 포함) 36,300원

 

이베이와 알리에서 부품을 구입하려 했으나

특이하게, 독일부품

 

파트존(독일부품) www.partzone.co.kr 독일부품 / 수입차부품 / 내 차에 맞는 부품 / 정비패키지

 

이곳에서 구입하는것이 좀더 많이 저렴했습니다.


 

쿨런트 레귤레이터 1EA (1개당) : 34,300원

 

준비물 입니다.

 

워터펌프플라이어

리무버

별렌치

 

구입처 클릭

 

손으로 뽑으면 '뽁' 빠집니다.

열림상태로 하시고

뽑아주세요

워터펌프플라이어로 먼저 이곳을

고정 쇠클립을 여기로 이동시켜주세요

T30 으로

  

여기도 풀러주세요

(나사는 완전히 분리할필요 없고, 그냥 풀리는 데로 풀러만 주세요)

여기 별렌치로 살살 풀어주세요

아래 나사 2개가 위에 별렌치로 풀어준 나사 입니다.

여기를 잡아서 당겨주세요

이제 과감히 통째로 위로 뽑아주세요!!

고무소재로된 고정클립이라 부러지지 않습니다.

전혀 걱정말고 위로 당겨서 뽑아 주세요

(팁) 단, 뽑을때 고리모양 공기통이 조금 걸리적 걸리기때문에

잘 살피셔서 분리해주세요.

클릭하시면 품번을 알수있습니다.

 

 

저기만 풀러주면 90% 작업완료 입니다.

리무버로 간격을 벌려보시고

안되면 워터펌프플라이어로 살짝 뽑아주기도 하면서 진행 합니다.

나머지는 손으로 뽑아주세요 힘껏!

(이때, 냉각수 부동액이 약간 흘러 나오게 됩니다.)

90% 작업완료된 상태

쿨런트레귤레이터와 연결된 나머지 클립을 아래쪽으로 이동해주세요.

그후 손으로 돌려주면서 뽑아주세요

손으로 잡아뽑은 쿨런트레큘레이터

신품준비하고

교체완료

역순으로 조립하게 될때

이부분에서 걸리적 거리게 될건데

그냥 참고하셔서 잊지마시고 참고 하세요.

살살달래면서 위로 이동 할수 있습니다. 

작업시 냉각수가 이정도 빠지게 됩니다.

 

약국서 정재수 구입후 그것만 보충해주시거나

정재수+부동액 50:50 썩어서 넣어주시면 좋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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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터펌프 문제 관련>>

 

*증상*

주행중 처음으로 냉각수 온도가 130도까지 오름 경고등과 경고음이 울려 차를 세우니 5분만에 냉각수 바늘이 90도로 돌아옴.
그후 증상이나타나지 않음.
그래서 일시적인 증상이구나 하며 계속운행함.
하지만 그후 부터 냉각수 온도만 보며 운전함 계속 보다보니 냉각수 온도가 약 25분정도 운행하면 이틀걸러 한번씩 90도를 넘어 100도 이상까지 오르다 정차중에 다시 90도로 내려옴.증상이 지속되지 않고 가끔 나타나고 나타나더라도 금방 정상으로 돌아오니 더짜증나고 신경쓰여 수입차 전문이라는 정비소 방문.

*해결*

정비소에서 진단기로 점검 했지만 이상 없다함
냉각수 순환문제는 워터펌프일 가능성이 많다는 말을 카페글에서 보고 의견제시 정비소는 워터펌프면 증상이 계속되야 한다고 오히려 펜 문제 일수 있다고 함 그러더니 팬 강제구동 시켜봄
열번도 넘게 확인 했지만 아주 잘돌고 헛 돌지도 않음.. 사장님 확신이 없어 보여서 답답한 마음에 워터 펌프 갈자고 내가 책임진다고 했음
교환후 이틀경과 100키로 운행 아무 문제 없음.

*결론*

이번에 고장 증세로 알게된것.
1. 서모스탯이 문제일경우 냉각수 온도는 더디게 오르거나 주행중에도 온도가 떨어짐

2.냉각팬 문제는 진단기로 강제구동 시킬 수 있으며 본넷을 열고 손으로 닿는 부분에 있어 헛도는지 자가 정비가능

3.저처럼 냉각수 온도가 높이 오르고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나지 않으면 워터펌프일 가능성이 큼.


 

 

<<관련정보>>

 

1▶수온센서 위치 (엔진쪽/미션쪽) 수온센서가 2개 (부동액=냉각수) Engine Coolant Temperature (ECT) Sensor G62

2▶미션오일 에피소드 (DIY 세번째)

3▶보조 써머스텟 (쿨런트 레귤레이터) Coolant Regulator DIY 교체하기

4▶온도조절 냉각수 호스 플랜지(미션쪽 수온센서) Water Pump Flange - 03L 121 132 Q

5▶써머스텟 교환 방법 ▶1.메인 써머스텟과 2.보조 써머스텟(쿨런트 레귤레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