써머스텟 교환 방법 ▶1.메인 써머스텟과 2.보조 써머스텟(쿨런트 레귤레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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쿨런트레귤레이터(보조서모스텟) 고장
쿨런트 레귤레이터 교환은 되도록이면 빠른 교체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이유는 미션이 과냉상태로 계속운행하게되면 미션고장의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메인서모스텟 고장

 

KOREA : 03L 121 111 AE


히터작동시 냉각수온이 내려가는건 서머스탯과 연관성이 적습니다.

두번째 타이밍벨트 작업시 교환 대략수명은 40만이상 입니다


히터는 정상작동 되지만 계기판 냉각수 온도가 70이하로 내려오고

정차중엔 90까지 오르지만 다시주행하면 70이하로 떨어진다고 합니다

메인서모스텟 교환비용은  40만원정도


 

1시간 이상 운행을 해도 냉각수 온도가 90도 아래 계속 머물러 있다면 메인서보스텟을 의심해야 합니다
메인 서모스텟 교환 비용은 40만원

 

 

써머스텟고장여부

 

1.냉각수온이 안올라감
2.고속으로 달리면 오히려 수온계가 떨어짐
3.시내 정체구간 또는 정차중에 수온계가 올라가지만 곧, 주행중에 올라가다 떨어짐
4.주행중과 정차시 히터틀면 온도게이지 떨어짐
5.히터를 켜면 미지근한 바람만 나옴(TEMP 90도 까지 머물고 있어야 정상)

 

 

-서모스탯은 소모품이라고 합니다.
 개선품이 나오지 않는 이상 주기적으로 교환해야 하는 부품(일명 고질병)
 특히 겨울만 되면 서모스텟에 문제가 심하다고 합니다.
 
-VCDS 진단기로는 진단할수 없음

 


◆DPF 재생은 수온이 일정온도 이상일 경우에 가능하다고 하며, 그 요구사항이 충족되지 않으면
DPF가 재생되지 않고 계속 쌓이게 된다고 합니다.

 

◆써머스텟이 완전고장 날때까지 버티다가 고칠경우
(수온이 바닥에서 안올라가도 히터가 완전 찬바람은 아님)
문제는 기름을 30% 더 소비된다고 합니다. 장기간이면 큰 차이가 있겠습니다.

 

◆대개 쿨런트 레귤레이터 (사설업체 12~20만원사이 교체작업)
서모스탯은 온도 변화에 따라 수축, 팽창하면서 여닫는 원리로 동작하기 때문에 문제 증상이 나타났다면 교체하는 것이 맞습니다
따뜻하거나 시내주행하면 간헐적으로 정상으로 돌아오긴 하는데
매번 속썩일겁니다...

 

※정상적인 미션쪽서모스텟 '쿨런트레귤레이터 (1K0121113A)'는 5분안에 수온계가 90도를 가르킨다고 합니다.

 

 

이베이에서 1K0121113A 검색후 구입하려 했는데

 

오히려 이곳이 훨씬 져럼합니다.

 

파트존 = (구)독일부품 7,100원 인상된 가격이 올랐네요

http://www.partzone.co.kr/

 

주행 중 수온하강 및 히터 작동 불량


2.0 디젤엔진에서 많이 발생하는 사례


흡기 인테이크와 에어크리너 박스를 탈거하면 공간이 만들어 집니다.

 

4E0 121 113

1K0 121 113 A

 

 

 

 

▶1차 서모스텟 수입 정품(2~4주) 70,000원

 

▶2차 서모스텟 BEHR(oem) (2~3일) 47,000원

 

 

03L 121 111 AC

 

2016년 환율 61,000원

 

서머스텟 미션쪽 고장 VS 서머스텟 엔진쪽 고장 확률

80% VS 20%

 

센터에서 서모스텟 교환시
'coolant regulator'(쿨런트 레귤레이터)와 호스 까지 전부교체 40만원 정도

 

정확한 명칭은 서모스텟이 아니라 'coolant regulator'(쿨런트 레귤레이터) 라고함

TDI GTD 부품번호 동일함

센터 아닌 다른 사설업체에서 교환하면 공임비포함 12만원 정도

 

 

클릭하시면 품번을 알수 있습니다.

 

 

 

 

 

 

 

 

 

 

저기만 풀러주면 90% 성공

부동액이 약간 흘러내릴수 있음

 


 

$66.92 (약 8만원)

골프 6세대 엔진쪽 서모스텟 그림

 

 

 

부품 품번 제타 = 골프

1.엔진쪽 서모스텟 03L121111AE
2.오링 06B121119B

  (엔진쪽 서모스텟 주문시 오링은 포함되서 나옴) 

3.밋션쪽 서모스텟만 1k0121113a
4.앗세이로 1K0122101KP

 

 

냉각수 과냉각에 따른 증상

 

일반적인 주행시에는 확인이 잘됨

지속적인 주행에도 냉각수온도 및 오일온도상승이 더디게 나타남

고속도로 또는 자동차전용도로 주행시 냉각수 및 오일온도가 떨어짐

히터를 켜도 찬바람만 나옴

 

폭스바겐 차량에는 써머스텟이 2개 달려있습니다

일명 메인 써머스텟 ▶(엔진쪽)과 보조 써머스텟 ▶(밋션쪽)이라고 불리웁니다


 

메인 써머스텟(구품/신품)

 

이 안에 써머스텟이 들어 있습니다

 

부품으로 써머스텟만 별도로 나오지 않는것 같고

이렇게 호스가 일체형으로 나오는것 같은데

 

 

이것만 판매하는지 알아봐야 겠네요

 

자가로  다이 DIY 하는 방법은

에어 크리너 부분을 탈거 하면 됩니다

 

이렇게 탈거를

 

이것이 보조 써머스텟 ▶(밋션쪽)

 

부품으로 써머스텟만 별도로 교체 할것 같으면

사진중앙 연결된 부분 클립을 제거 하고 써머스텟만 교체 하면 될것이고

 

아니면

모두 통째로 호스 일체형으로 모두 교제 하면 된다

이렇게 통째로 교환하는 경우는

호스가 많이 낡았거나, 찢어졌거나 해서 냉각수(부동액)가 샐경우 통째로 교환 한다고 한다

 

제타 6세대 보조 써머스텟 ▶(밋션쪽)

 

요것만 교체 하면 됩니다

 

정상적인 냉각수 및 오일 온도

 

일명 메인 써머스텟을 교환할때는 Radiator drain 플러그를 풀러서 부동액을 받아야 되는지..?

 

 

 

메인 써머스텟 교환하는 방법

http://workshop-manuals.com/volkswagen/golf-mk6/power_unit/4-cylinder_diesel_engine_(2.0_l_engine_common_rail)/engine_cooling/coolant_pump_regulation_of_cooling_system/removing_and_installing_4/2-way_valve_with_thermostat/

 

 

 

 

 

 

 

http://blog.naver.com/goodspeed001/220155115398
메인 써머스텟 교환 방법 링크

 

 

 

 

 

 

참고자료

 

http://cafe.naver.com/vwtdi/344510

http://cafe.naver.com/vwtdi/407664

http://cafe.naver.com/vwtdi/347467

http://cafe.naver.com/vwoz/65856

 

https://translate.google.co.kr/translate?hl=ko&sl=en&tl=ko&u=http%3A%2F%2Fworkshop-manuals.com%2Fvolkswagen%2Fgolf-mk6%2Fpower_unit%2F4-cylinder_injection_engine_(1.8_and_2.0_l_engine_chain_drive)%2Fengine_cooling%2Fcoolant_pump_thermostat_coolant_pipes%2Fremoving_and_installing_thermostat%2F

 

 

http://workshop-manuals.com/volkswagen/golf-mk6/power_unit/4-cyl._direct_injection_engine_(2.0_l_4v_turbocharger_toothed_belt_drive)/engine_cooling/coolant_pump_regulation_of_cooling_system/removing_and_installing_thermostat/

 

http://www.ebay.co.uk/itm/Coolant-Flange-Thermostat-Housing-10-13-VW-Jetta-MK6-TDI-CJAA-03L-121-111-AC-/281442721718?pt=Motors_Car_Truck_Parts_Accessories&hash=item41874b1fb6#ht_2176wt_1399

 

 

http://www.testdrive.or.kr/boards/105369

냉각수 온도 센서 도 있네요

 

 

 

 

 

 

<<관련정보>>

http://playweb.tistory.com/entry/보조-써머스텟-쿨런트-레귤레이터-Coolant-Regulator-DIY-교체하기


https://www.youtube.com/watch?v=VTbjt8vvMyM&feature=player_embedded

 

 
냉각수(부동액) 보충하기
팬이 돌아올 때까지 엔진을 작동시키고 엔진이 다시 냉각 된 후에 냉각수 레벨을 다시 점검하십시오.
온도가 110 ℃ 이상으로 상승하면 엔진을 끄십시오.
Rad Fan Circuits에서 원인을 확인하십시오.
 
Run the engine till the fans come on and re-check coolant level after the engine has cooled back down.
Shut the engine off if the temperature climbs to more than 110c.
Check the Rad Fan Circuits for a cause.

 
 
 

<<관련정보>>

 

1▶수온센서 위치 (엔진쪽/미션쪽) 수온센서가 2개 (부동액=냉각수) Engine Coolant Temperature (ECT) Sensor G62

2▶미션오일 에피소드 (DIY 세번째)

3▶보조 써머스텟 (쿨런트 레귤레이터) Coolant Regulator DIY 교체하기

4▶온도조절 냉각수 호스 플랜지(미션쪽 수온센서) Water Pump Flange - 03L 121 132 Q

5▶써머스텟 교환 방법 ▶1.메인 써머스텟과 2.보조 써머스텟(쿨런트 레귤레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