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JETTA 제타 리어(뒤) 디스크 교체 DI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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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제밤에 유튜브 영상을 보면서

부득이하게 아침일찍 시작 했습니다

 

실패하면 카센터에 가려고 했습니다

꺽이는 복스대가 없어서

유니버설조인트를 사용했는데 작업이 되었습니다

다행이죠

단순한 팔힘만으로 풀기 힘들고

눈군가 살작 도와주거나 무릅, 또는 발목힘으로 땅을 밀어주면서 복스대를 손으로 함께 잡아 돌리면

스윽~ 또는 딱! 소리와 함께 풀립니다

 

작업자에 따라서 공구가 달라지지요

저는 이렇게 진행했습니다

이런식으로 하면 됩니다

T10035 + 유니버설조인트 + 토크렌치(대) 

캘리퍼 가이드핀 고정나사를 풀러줍니다

스페너 와 몽키를 사용했습니다

스페너만 사용시 몽키로 물린부분이 헛돌기 때문에

한쪽을 잡아 주어야 했습니다

 

나사풀기전에 어떤 구조인지 몰라서 살짝긴장했는데

막상 풀러보니 별거 아니었습니다

 

이렇게 일자 드라이버로 뽑아주세요

 

이렇게 고임목과 작키를 사용했는데

차량을 내리는 순간 작키가 고장이 나버려 다른 작키로 해결했네요

 

아... 폭스바겐용 작키를 하나 구입해야 겠네요

캘리퍼 고정 나사를 풀기전에 페인트마커 해주세요

나중에 잠궈줄때 잠고할수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풀러줍니다

유니버설죠인트라서 가능했던게 아닐까요?

 

꺽이는 복스대가 없어서 이렇게 될지 안될지 모르겠네요

작업을 한번 해봐서 인지

두번째할때는 즐기면서 작업했습니다

단지 약속한 시간이 있어 자세히 자료로 만들지는 못했습니다

조금 아쉬움이 남았습니다

원래 유니버설조인트로 작업할생각은 없었고

그냥 복스로가능할줄 알았습니다

헌데 아니었습니다

 

도무지 공구가 들어가서 회전할 공간이 전혀 없었습니다

이렇게 길이가 길은 복스대?(토크렌치)를 사용했는데

공간은 15도 정도 위아래로 움직일 공간이 있습니다

 

이렇게 캘리퍼 상단 나사와 하단나사를 풀어주었습니다

유니버설조인트가 회전력이 좋으니 잠굴때 풀러줄때

손잡이가 살짝돌아가는 일이 발생하는데 

작업시 크게 지장없었습니다

유니버설조인트

이걸 옥션에서 왜? 구입해 두었는지 이유가 생각나질 않지만

잘했네요

정비할때 일회용 비닐장갑을 구입했는데

찢어지기는 하네요

면장갑이 최고

아~... 맞다 구리스 발라주거나 고착방지제 발라줄때는

일회용 비닐장갑이 좋아요

프론트 앞쪽 디스크보다

리어 뒤쪽 디스크 교체 작업이 좀 까다로웠습니다

이렇게 청소 하는데 시간을 잡아 먹습니다

저는 시간이 없어 해야할부분만 해버렸어요

미니브러시 드릴용 평2인치

이거 옥션에서 구입하세요

 

이걸 청소하기는 했지만

왜? 청소를 해야하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냥 껴도 될것 같은데

브래이크 리턴하면서 고무부싱에 이형제 도포해주었습니다

 

 

이렇게 함께 동시에 결합해 주어야 했습니다

켈리퍼 고정나사가 디스크에 포함되어 있었네요

재사용하려고 했는데 ㅎㅎ

이건 재사용 합니다

잠굴때

이렇게

누군가 한사람이 위에서 아래로 눌러주면 좀더 강하게 체결이 가능해 집니다

그렇다고 큰힘이 필요한것 아닙니다

90Nm에 90도 추가 돌린다고 하는데

 

나사를 다시 재사용하는 입장에서는

작업존에 페인트로 마킹해둔 위치를 기준으로 좀더 더 회전시켜 잠궈 주었습니다

작업 완료후 다시 페인트 마킹

이렇게 해야 나중에 나사가 풀리는건지 안닌지 확인을

이것도 T10035

이것도 T10035

이것도 ?

 

[ 준비물 ]

토크렌치(대)
T10035
유니버설조인트
색상 / 금형 종 신주 / 2,400원
브래이크 가이드핀용 실리콘 구리스
나사 볼트 풀림방지제
브래이크 소임및 고착 방지제 1회용
브래이크 패드 교환기
페인트 마커 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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