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JETTA 제타 프론트(앞) 디스크 교체 DI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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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침 10시... 늦게 일어났습니다

날씨도 오락가락 춥고, 바람불다 해뜨고를 반복

바닥에 장비를 깔고

브래이크액 뚜껑을 열어두고

주위를 걸래로 막아두세요

이정도 브래이크액을 뽑아주셔야

땅바닥으로 흐르는 불상사를 막을수 있습니다

디스크 교환을 다 마치면 다시 넣어주면 됩니다

 

브래이크액 상태가 영 안좋습니다

고임목과 수동작키

먼저 이것 부터 뽑아주고

17mm 휠볼트 풀어줍니다

브랏켓에 고정된 브레이크 패드 마모센서 분리

여기 고정핀도 분리

 

가이드핀 고무캡 분리 

작업자에 따라서 공구가 달라질수 있습니다

7mm 육각렌치 이용했었는데

이것으론 토크렌치를 사용할수 없어

H7 육각비트소켓 + 1/4인치 헨드라쳇을 사용했습니다

 

디스크 패드는 몇년전 7mm 육각렌치로 작업해던 겁니다

 

1/4인치 미니 라쳇

가이드핀이 안빠지네요 헛돌기만 하고...

잠시 카톡으로 함타보자님 상담후

일자드라이버로 밀어 주었더니 빠집니다

 

가이드핀 나사가 안뽑이고 헛돌고 있습니다

드라이버는 크면 클수록 부러지지 않아서 좋아요

대왕 드라이버 사용

 

드라이버를 이렇게 움직이세요

 

손으로 좌우로 흔들흔들 하면서 분리 합니다

브레이크 패드 제거

 

제가 팔힘이 약한건지?

이거.. 복스로만 풀리지 않았습니다

쇠파이프로 길이 연장해야 풀렸습니다

 

별비트 소켓 27

디스크가 고착되지 않고 그냥 바로 떨어졌습니다

앗싸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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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브베어링 주위에 녹을 제거 합니다

 

브래이크 켈리퍼에 녹을 제거 합니다

이게 시간 많이 잡아 먹습니다

묵은때가 5mm 두께

와~~ 진짜 해도 해도 계속분진이 바닥에 떨어집니다

이걸 너무 쉽게 생각했습니다

땅바닥에 떨어진 분진

소음방지제겸 고착방지제 도포

얇게 발라주세요

나사 풀림 방지제를 발라주고

200Nm 뉴턴미터로 체결

21mm 육각 복스알로 상단 하단 나사 체결후

페인트 마커펜으로 표시

나중에 풀렸나 안풀렸나 확인용

가이드핀 들어가는 터널을 청소해주세요

걸래를 잘라서 사용하세요

브레이크 패드 교환기로 피스톤을 밀어넣으세요

※이때 엔진룸에 브레이크액이 넘치는지 확인하시고 진행하세요

캘리퍼에 한쪽 브래이크패드를 먼저 결합해주세요

디스크 패드에 소음방지제겸 고착방지제 도포

가이드핀을 걸래로 잘 딱아네고

브래이크용 실리콘 구리스를 가이드핀에 듬뿍 발라주세요

그리고 나사 체결부위에는

나사 풀림방지제를 살짝 발라주세요

 

디스크 교환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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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는 제가 별도로 진행한 작업으로

실리콘 구리스를 고무부싱에 발라주고 넣어주었습니다

또한 이형제를 고무란 고무에 모두 뿌려주었습니다

아직 부싱이 짱짱하네요 주사기들어갈 공간이 없습니다

그냥 주사기에 바늘뽑아서 퍽퍽 넣었습니다

이 구리스는 브래이크 가이드핀에 발랐던 브레이크 실리콘 구리스 입니다

 

반짝 반짝한곳은 모두 이형제를 뿌렸습니다

실리콘 계열이라 고무보호가 됩니다

구리스도 부싱에 발라주고

누가보면 터진것으로 오해할수도 있겠네요

실리콘 구리스라 고무보호 목적이죠

여기도 이형제 도포

도포하기전에 걸래로 흙먼지 딱아주시면 좋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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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엔 보조석쪽을 작업

 

이거 쳐결하려다가 두번 땅바닥으로 엉덩방아를

토크렌치 200Nm 미터

이정도면 브래이크 패드는 알뜰하게 잘 사용했네요

이거 플러그 이것만 혹시 나중에 쓸일이 있지 않을까요?

오늘 리어디스크와 브래이크액 교환도 하려고 했는데

다음에 하기로

힘드네요... 어이구.. 허리야.. 손목도 팔도 뻐근합니다

기념으로

이걸 다시 디스크연마를 해볼까요?

프론트 브래이크 패드 2번 교체하고 디스크 교체한 겁니다

 

뽑고나니 디스크 두께가 얇은것만 아니었습니다

수명이 다한건지.. 일찍 교체한건지 측정을 해봐야 알수 있겠네요

 

테스트 시운전

손으로 살짝 만졌는데

엄청 뜨겁습니다

성공

 

고착된 디스크 분리하려고 이걸 만들었는데 써보지도 못했습니다

그냥 분리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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