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GR밸브 재생 방법 DI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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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GR 크리닝으로 재사용 가능합니다'

 

먼저 아래 링크된 글을 먼저 보세요

(따라오지롱님이 보내주신 EGR 감사합니다)

EGR 고착 - 돼지꼬리 경고등 RPM 왔다리갔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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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을 하면서 스프링이 늘어났다가 줄어들었다가

고정축을 조였다가 풀었다가 합니다

그리고 자세히 고정축을 보시면 베어링같은것이 보이는데

이것도 뻑뻑해지거나 스프링과 함께 고착이 되는것 같습니다

 

그냥 나사 3군데만 풀어준 상태 입니다

빠질줄 알았는데 안빠지네요 

저기 머리쪽을 잡아뺄수는 있겠지만 다시 장착한다는것은 불가능해 보입니다

 

스프링과 베어링

 

EGR이 작동하면서 스프링이 움직임에 따라 고정캡(껍데기?) 베어링 같은것이 움직이게 됩니다

저기 사이로 매연(카본)이 끼면서 점점뻑뻑해져 가는 것 입니다.

나중엔 고착 'P0403' 고장코드(기능문제)

 

평소에 가끔 VCDS 진단기로 'EGR TEST'를 해주는 것이 윤활작용은 아니지만

매연(카본)이 쌓이는것을 떨어트려 움직임에 방해(고착)되는 것을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

EGR 벨브 교체를 자가로 할수 없는 이들이 할수있는 간단한 민간요법정도 되겠습니다

우리모두 고착이 안되도록 가끔 해줍시다...

 

스프링이 촘촘하게 이렇게 나산형으로 되어있어 부비부비하면서 움직입니다

결로현상때문인지 수분을 머금고 있다가 녹이 발생하면서 매연(카본)이 함께 고착 됩니다

이를두고 '설상가상'이라고...

 

EGR 고품을 받아보고

스프링도 안움직이고 베어링도 안움직이고 

'정말 완전히 고장났구나' 라고 생각했는데

해결의 첫 실마리는 WD

WD 뿌리고 에어컨으로 쏘고 움찔움찔

다시 WD 뿌리고 에어컨으로 쏘고 움찔움찔...  성공!!!

 

그다음 작업은 엔진크리너로 스프링쪽에 분사후 에어건으로 쏘고 반복 작업

때국물이 뿌릴때 마다 흘러나옵니다

안나올때까지 작업 했습니다

 

그후 작업은 고열구리스 넣어주고 WD 분사... 그리고 에어건 약하게 멀리서 쏩니다

고열구리스를 듬뿍 넣어줍니다

이렇게 베어링과 스프링 쪽을 넣어주세요

고열구리스를 바르고 WD를 뿌리는 이유는

구리스가 골고루 스며들기위한 작업입니다

그 많던 구리스가 사라지고 얇게 넓게 퍼진상태

 

너무과하게 넣으면 매연(카본)이 달라붙을것 같아서

살짤만 처리합니다

윤활과 방청효과

매연이 침투하는 저기가

EGR 설계결함 이라고 합니다

 

정품이라도 피해갈수 없습니다

 

관리안하는 차량에

정품 EGR도 8만 키로에 고장

에프터제품 EGR도 8만키로에 고장

 

소비자의 바른선택은?

 

구리스를 이렇게 넣어주세요

여기 이곳이 포인트

 

참.. 용발로님이 알려주신 PB 다용도 세척제에

저기 위에 부위는 넣어주지 마세요

녹발생과 윤할작용이 나빠질수 있습니다

사진상 분리된 EGR 입니다

외쪽 머리부분은 PB에 담그지 마시고

오른쪽 부분만 푸욱 담궈서 세척하세요

 

 

기어분리가 생각보다 안어렵다

저기 사진에 화살표 3군데 남땜이 되어 있습니다

어떤것은 남땜이 안되어 있다고 합니다

에프터제품이지만 신경써서 만들었네요

 

유튜버 영상에서 확인 했습니다

순정제품에 왜 납땜이 안되어있는것인지?

또다른 순정제품을 확인해 봐야 겠네요

 

이런 오히려 순정제품이 납땜이 안되어 있습니다

 

 

어.. 모터가 여기 보입니다

납땜을 녹여야만 기판을 뽑을수 있습니다

기판 뽑을일이 없죠

 

아.. 여기 코카콜라 뚜껑처럼 생겼는데

따기가 어렵게 되어있네요

빼려면 많은 손상을 입힐것 같아 포기 합니다

 

포기한 이유는 8만키로사용안 모터로 수명은 아직 짱짱 합니다

나중에 정말로 고장난 EGR이 있으면 저안에 모터를 적출해서

어떤 모터인지 확인하겠습니다

문제는 저기 구리로된 기어를 빼야 모터가 빠질것 같은데...

 

하다보면 끝이 없을것 같아서

일단 다음으로 패스..

 

구성은 간단 합니다

기어가 마모된 곳도 없고

그냥 단순히 고착 입니다

 

이걸 고장인줄 알고 신품으로 교체해 고철통으로 사라진 EGR들...

 

이걸 카센터에서 크리닝 리퍼제품으로 부품+공임 30만원에 작업하면 좋을텐데요

여기서 카센터 정비소 사장님께 질문 드립니다

순정 EGR이 좋은이유가 무었인가요?

 

순정 자체가 아예 설계결함 이라니깐요

 

모터 구동 TEST

 

 

 

모터와 기어 구동 TEST

여기 정말 작은 베어링이 있기는한데 구리스만 듬뿍발라주고 WD 뿌려주면 됩니다
베어링이 워낙 헐거워서 EGR 밸브작동에 거의 방해가 안되는 수준 입니다 
이런식으로 캡을 제거 하네요

아이러니하게도 한국은

모터나 기어가 고장이라면 구입보다

카센터에서 고품 EGR을 하나더 구입해서 사용하는것이 더 경제적이라는거... 

 

스로틀벨브모터(EGR모터 겸용)인데 확인차 사진을 첨부합니다
아하... 역시 실리콘으로 마무리

모터판매처를 찾지 못했지만 저렇게 분해할필요없이

차라리 고품 EGR을 하나더 구해서 모터부분만 사용하는게 좋네요

기어를 구할수는 있지만 EGR 고품 보다 훨씬 비싼데요...

차라리 고품 EGR을 하나더 구하는게 더 좋네요

스로틀벨브와 같은 모터를 사용하는지 알았는데 아닙니다

기어날수가 다르네요

위에이미지 클릭

아래 품번의 모터를 찾고 있습니다

검색에 능하신분 부탁 드려요...

 

BOSCH 003

3L1632

 

BOSCH 003

3L4561

!!! 이럴수가....!!!

어떻게 순정이 더 안좋은거죠?

(기판에 납댐이 안되어 있어요 헐)

 

오히려 에프터제품이 훨씬 좋습니다

납댐이 되어있어 충격으로 접촉불량을 일을킬 문제가 발생하지 않아서 좋네요

 

현재도 버려지는 수많은 고품 EGR들

부품이 귀한 나라에서는 크리닝으로 다시 재사용 하고 있습니다

 

버려지는 EGR을 카센터에서 구해서 재사용하는 것도 현명한 방법일수 있습니다

 

카센터 입장은 시간적으로 공임적으로 세척해서 다시 사용하는 비용보다

그냥 새것으로 교체하는 것이 경제적이겠지요

 

그렇다면

 

직접 고품을 고물상 고철 매입하는 가격으로 구해서 크리닝후 재사용하는것도 방법일수 있습니다

 

소비자가 일반적으로 지불하는 비용이

부품 30만원 공임 30만원 이라면 총 60만원에 비용이 들어 가게 되는데

카센터의 부품원가가 30만원은 아니겠지요

당연히 자기네 부품으로 하는것이 꽁먹고 알먹고

 

1만원에 EGR을 구해서 크리닝 한후 공임만 30만원주고 교체만 하면 되는데

60만원이 들어갈것을 29만원만 들어가게 되는것이죠

 

고품 EGR은 수입차 정비소에 아주널렸습니다

정품도 8만에 고착 됩니다

 

 

 

[ 태스트 방법 ]

 

1▶PC 파워서플라이 220v를 자동차 12v 활용하기

 

2▶진공테스터펌프 구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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