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밍벨트 교환 DIY 성공 (폭스바겐 제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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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함타보자님 과 테일러매니아님 감사드립니다


제타를 구입하고 타이밍벨트까지 DIY 할수있을거라곤 상상도 못했습니다

그저 인터넷 검색과 수많은 동영상을 보고 자료를 수집했습니다

자가정비하기 위해서는 준비가 되있어야 합니다

16mm(짧은것/긴것) 18mm 복스알이 없어 작업당일 구하는데 좀 애먹었습니다 


주차장 한구석에서 작업을 했습니다


밧데리 선 분리

타이어 분리

특정 각도에서 시멘트 바닥에 까진 상처 입니다

한달 안되었습니다

어디 부터할까 생각좀 합니다

차압센서

볼트 하나 풀어서 노란화살표로 밀어주면서 위로 뽑아 냅니다

연료필터

워셔액통 머리부분 분리

작업할때 사진을 찍어 두면 좋습니다

항상 과정마다 사진촬영은 필수

혹시나 분리전에 어떤 상태인지 보려고 촬영했습니다

엔진룸위에서 냉각수라인을 분리한다거나 하는것은 전혀 없었습니다

그냥 분리후 옆으로 가지런히 뉘여 놓았을뿐입니다


카센터에서 작업 사진을 보면 분리한 경우도 있는데

그렇게 안해도 가능했습니다


사진을 자세히 보세요

여기에 나온 나사들은 잘 보관하셔야 합니다

저는 비닐봉지 몇개에 과정별로 구분해서 담아두었습니다

엔진 마운팅 평행 체크

처음 열어보는 타이밍벨트 커버

완전 흙투성이 생각했던것 보다 더러웠습니다

처음 진행하는 것이라 어떤 순서로 해야 할까 고민도 하고

부품들을 구분해서 담아두는것고 잊지 않았습니다

나사들은 막힘없이 모두 잘 풀렸습니다

나사 푸는 순서에 중점을 두고 진행합니다

엔진홀더자키를 위아래로 움직이면서 저기 포인트를 맞추어야 합니다

여기까지도 연료라인과 냉각수라인은 전혀 분리하지도 않았습니다

이게 완전히 들어간상태 입니다

저건 덜 들어간것 같지만, 다 들어간 상태입니다

시계방향으로 돌리세요

타이밍툴로 고정할때는 앞뒤로 살짝 힘을가해 쬐금씩 움찔 움찔 해주세요


그리고 이작업은 혼자 불가능 할것 같습니다

엔진룸 위에서는타이밍툴을 까딱까딱 움직이면서 꼽아주고

차량하부에서는 복스로 좌우로 움찔움찔해주어야

타이밍툴이 딱 들어 가게 됩니다

 

나름 본거는 있어서 페인트 마킹 합니다

이렇게 해주시고 꼭 사진은 필수 입니다

여기도 페인팅 화살표로 방향 표시

드디어 타이밍벨트 분리

구입한 타이밍벨트

페인트로 동일한 위치에 그려주세요

워터펌프는 너무 쉽게 잘 빠져나왔습니다

너무 일찍 타이밍벨트를 교체했나?


나름 냉각수를 흘리지 않게 비닐로 막아주고 했는데

그게 더 흘리게 만들었습니다

흘린건 걸레로 딱아주고...

타이밍 텐셔너

모두 분리한 부품들

 

저것 까지 뽑고 할까 하다가

손으로 흔들흔들해보니 너무 강력했습니다

그냥 사용하기로

너트는 새걸로 사용했습니다

워터펌프 속안

입구 문턱에 녹이 살짝있어 사포로 밀어주어야 하는데 사포가 없어

급한데로 손톱정리하는 걸로 녹을 제거 했네요

냉각수가 녹물이 아니고 그냥 핑크색입니다

냉각수(부동액)상태는 좋습니다

저건 완전히 게르마늄인데.... ㅠㅠ

너무 비싼 냉각수를 만들었어요


워터펌프 상태 어떤가요

6만까지 냉각수 관리 소흘하다가 6만이후 급격히 관리한 상태입니다

제 눈에는 좋아보여요

나름 토크게이지 사용한다고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구입했는데

눈금표시가 모두 달라요ㅠㅠ

정비지침서 규정 맞게 토크게이지를 사용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수치는 오차가 있습니다

(토크게이지 사용 + 약간더 돌림) 

토크게이지 사용후 12시방향 페인트 표시

90도 더 돌림

(각도기가 있었지만 시간관계상 패스 했습니다)

새 타이밍벨트 장착 시작 합니다

페인트 위치가 똑같습니다

여기도 확인

저렇게 꼽아주고(고정) 나서 타이밍벨트 교체

장력 조정

12시 방향 맞추고

45도 각도 돌리고 손토크로 좀더 돌려 주었습니다

아... 여기서 문제 발생

돌려보니 마킹된 페인트가 않맞습니다

여기도

저기도

문제가 심각해 짐을 느낌니다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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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타보자님 긴급 상담

테일러매니아님 타이밍작업후기 참고중 도저히 안되서

테일러매니아님 역시 긴급 상담


상담결과는

페인트 마킹은 무시하고

타이밍 툴이 꼽히면 성공


음... 맞네

여기도 맞고

여기도 맞고

그럼 제가 실수를 안했다는 것!

하지만 시동걸어보기전 까지는 절대 모르는일

걱정은 뒤로하고 타이밍벨트 교체는 계속 진행합니다

작업하다가 안되면 카센터로 입고할까 생각도 해보고

고민과 걱정만 커지고 했지만

계속해서 진행합니다...


아... 저기 맵센서 있는 곳 에어콤프 아래

기름이 완전 흠뻑


작업도 해야하고 세척도 해야하고...

땅에 드러누웠다가 일어났다가를 수십번 반복....


다이는 체력이 있어야 합니다

고장난 알터네이터를 3만원에 구입해서

완전 재생해서 장착도 했습니다

아래가 직접 재생한 알터네이터 입니다

16만키로 상태의 알터네이터 슬립링

재생한 신품 알터네이터 슬립링

재생한 알터네이터 전압 13.5V


VCDS - 배터리(밧데리) 와 알터네이터(발전기) 전압체크 하기



타이밍텐셔너 분리

음... 생각보다 쉬웠습니다

알터네이터 분리는 진짜... 10원짜리 수십번 말합니다

와~! 알터네이터가 아령도 아니고 땅바닥에서 위로 올리고 내리고 할때 마다

무게가 증가 합니다(체력 고갈 2인1조 추천)

작업하다가 요렇게 상처가

라면박스로 막아두고 했는데...

이건 조립순서를 잘못해서 알터네이더 꼽는 잭인데 부러졌습니다

뭐 사용하는데는 이상없으니 그냥 장착 합니다

카센터에서도 이런일이 종종 발생하겠죠? 

일단 푼번확인

인터넷으로 나중에 , 아주나중에 자료를 찾아봐야겠습니다

꼽히긴 합니다

완전히 기름떡이 되어 있던 맵센서 입니다

세척제로 청소후 결합해봤지만 결속이 안되는 겁니다

플라스틱 고정하는 부분이 부러졌는지 사라져 있었습니다

센서 핀안쪽에는 기름이 살짝 유입이 된상태였습니다

조금만 늦게 발견했으면 어떻게 되었을까요??


실리콘으로 생활방수정도로 칠해두고

케이블타이로 잘 고정해 두었습니다


항상 토크 값 확인하다보니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스로틀벨브바디 안쪽 촬영

볼록 튀어나온 홈이 보이죠

저길 맞추고 장착 합니다

조립후 모든 나사에 12시 방향을 기준으로

추후에 나사가 풀렸는지 안풀렸는지 확인용으로 표시 했습니다



결코 쉽지않았습니다(처음이라...)

타이밍벨트만 교체하면 빠르겠지만

저는 이런저런 작업까지 하다보니.... 시간이 걸렸습니다 3일



'타이밍벨트 diy 하시려는 분들에게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사진과 설명이 부족하지만 충분히 자료가 되실것이라 생각 합니다


타이밍벨트 작업시 어떤 도구가 쓰였는지 자료를 보강해서 올려놓겠습니다


이렇게 한번 차에 일부를 뜯어보니 저도 많이 배우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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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한번 함타보자님 과 테일러매니아님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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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품 타이밍벨트 장착시

Camshaft adaptation intake bank 1: phase position -0.51


신품 타이밍벨트 장착후

Camshaft adaptation intake bank 1: phase position -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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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릭▶VCDS(UDS) 타이밍벨트 점검 Timing Belt Check



16만키로된 타이밍벨트 상태 입니다


신품타이밍벨트 교체후 엔진 소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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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시 참고 자료 도면포함 타이밍 토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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