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터네이터 레귤레이터 교체 DIY 작업방법 ALTERNATOR Votage Regulator Replacement

728x90

https://s.click.aliexpress.com/e/_DE682Zz

 

New Car Alternator Voltage Regulator For Mercedes Benz Audi Volkswagen Skoda Porsche F00M144136 0031542406 038903803E - AliExpre

Smarter Shopping, Better Living! Aliexpress.com

www.aliexpress.com

 

준비물

 

폭스바겐 6세대 제타

Volkswagen Jetta MK6 ALTERNATOR Votage Regulator Replacement

 

알터네이터 레귤레이터 DIY 준비물 및 소요비용 14만원

 

1.원터치 휘팅  3,230원
2.5mm 육각렌치 2,570원
3.옵셋코너드라이버 7,100원
4.플랙시블 라쳇 드라이버 13,100원
5.예초기 플러그 복스 4,100원
6.탁상용그라인더 34,000원

7.알터네이터 레귤레이터 70,000원

8.주먹드라이버 5,170원

 

  


 

작업방법

 

 

이렇게 해서 교체했습니다

 

 

이런식이면 폭스바겐 다른차종도 작업이 가능하겠네요

 

꼭 엔진톱용으로 구입 하셔야 합니다

 

 

 

원터치 휘팅이라는 건데

내경에는 육각렌치가 들어갈수 있는 구조 입니다

필요한것은 ORIFICE 내경 5mm 입니다

이것을 탁상용 그라인더로 갈아 주어야 합니다

 

이것도 탁상용 그라인더로 갈아 주어야 합니다

옵셋 코너드라이버 이것도

탁상용 그라인더로 갈아 주어야 합니다

 

 

아... 이거 생각보다 아주 요긴했습니다

 

하지만 일반 드라이버와 달리 유연성을 가지고 있어서

사전에 연습하고 익숙해져야 합니다

왼쪽 머리부분을 제데로 고정하고 오른손으로 돌려야 합니다

고정할때는 나사를 밀어서 밀착시키고 고정하는게 중요합니다

고정이 제데로 안되면 나사를 그대로 있고 드라이버만 돌아가게 됩니다

즉, 유연성!

왼손으로 꽉 고정해주세요

힘!!!

 

예초기 복스 13mm

이것을 탁상용 그라인더로 갈아 주어야 합니다

 

 

이거 탁상용 그라인더 하나면 절단 가공 연마 전부 쉽게 만들수 있습니다

 

 

알터네이터 레귤레이터 이베이 직구 70,000원

 

 

 

 

 

 

BOSCH 품번 0 124 525 091 ALTERNATOR Regulator(알터네이더 레귤레이터)

있지마세요! 

주먹드라이버 손잡이를 쇠톱으로 절단하셔야 작업이 가능하게 됩니다

 

 

 

 

5mm 육각렌치가 들어 갑니다

이것을 가공해야 합니다

서로 고정이 되야 하는데 얇은 철판을 끼웠는데 빠져버리네요

작업시는 테이프로 고정시키면서 여러번 고정하며 사용했습니다

저걸 어떻게 고정해야 할까요?

테이프가 무난하겠죠

 

 

 

이렇게 준비했는데

거울과 장갑은 사용하지도 않았습니다

 

눈에 잘 안보이니

오로지 손의 감각으로

스로틀벨브를 탈거후

장갑으로 이렇게 구멍을 막아주세요

여기로 나사나 드라이버 떨어지면 무척 곤란 합니다

이거 생각보다 쉽지 않았습니다

옵셋 코너드라이버로 여러차례 돌렸는데 자꾸헛돌기만 합니다

이유인즉

나사날 깊이가 너무 짧아서 조금이라도 고정이 안되면 드라이버가 헛돌아 버립니다

방법은 힘있게 밀착시키면서 고정후 뚝! 한번만 돌려봅니다

이렇게해서 한번 옵셋 코너드라이버 사용해보고

나머지 나사는 플랙시블 드라이버 잘 밀착고정해서 사용했습니다

 

시간과의 싸움이죠

작업하려고 석달은 준비했습니다

 

참 자석이 필요할수도 있습니다 (나사분실방지)

없어도 뭐 상관은 없었습니다

 

녹색 끈으로 필요할때마다 

좌우 당기면서 고정

좌측 구품 우측 신품 입니다

카본브러쉬가 생각보다 많이 닳았습니다

 

관련자료

알터네이터 카본브러쉬 레귤레이터 수명(마모 한계선 5mm)

 

 

 

신품을 보세요 길어요

나사를 잘 보시면

왼쪽 끝 나사가 다르죠

 

알터네이터 레귤레이터 커넥터핀을 어떻게 뽑았냐구요?

메인써모스텟 냉각호스가 12시방향에서 6시방향으로 나와있는게 있는데

"L" 이렇모양으로 구부려져 있죠

그 위로 뽑았습니다

빡빡합니다

하지만 호스가 고무라 유연하기떄문에 호스를 살짝 찌부려트리면서 밀치면서 (2~3mm)  

커넥터를 잡아 빼시면 신기하게도 나옵니다

지금까지 5번 빼었다가 꼽았다가 했습니다

자동차 밧데리는 +단자 탈락후 작업하셔야 합니다

 

한달전 공구 만들려고

예초기복스를 꼽았는데

전기 불꽃이 파파팎! 튀는데 차가 잘못됬는지 알았습니다 ㅡㅡ; 휴~

이상없었지만

 

밧데리 꼭 + 탈락 시켜서 작업하세요

 

왼쪽에 빨간코팅장갑 보이시죠

장갑으로 냉각호스를 밑에 깔고 호스를 들어올려서 작업시 고정했습니다

고정한것이 장갑입니다

 

맨아래 땅바닥에는 하얀 못쓰는 옷가지를 깔아두었습니다

나사 떨어지면 쉽게 찾기 위해서요

과감히 손을 넣어주세요 들어갈때까지

어느덧 손과 팔에는 상처가 하나둘 늘어 갑니다

이거 플랙시블 드라이버 아주 요긴했습니다

 

나사나 부품이 차 바닦 아래로 추락하면 난감하죠

작업시 어떤일이 발생할수 있으니

사전에 미리 안전조치를 취하고 진행하세요

드디어 보조석 앞바퀴 타이어 안빼고

에어컨콤프 안빼고

알터네이터 탈거 안하고

 

알터네이터 카본브러쉬 레귤레이터만 교체가 가능했습니다

 

작업하면서 어떤 두구를 사용해야 하는지 몰라서

생각나는 데로 도구를 만들었습니다

 

이 자료가 도움이 된다면 좋겠습니다 

일반인 저도 했습니다

용기 가지시고 도전해보세요 할만 합니다

나사 떨어지면 밑판을 따기만 하면 됩니다

좀 번거롭죠

안떨어지게 조심 조심

실전에 이렇게 사용이 되었습니다

이거 참 좋아요 ㅎㅎ

뒤에 빨간 손잡이 뒤에 여러개의 나사들이 들어 있는데

작업시 미리 전부 뽑아내고 하세요

 

잘못하면 우수수수 떨어집니다

떨어진게 땅이니 망정이니 차바닦에였으면 ㅠㅠ

 

나사 안빠지게 테이핑하는 방법을 알고 있어서 적용해보았는데

실전은 먼저 나사를 먼저 꼽아 버리게 됩니다

이유는 레귤레이터에 카본브러쉬가 스프링이 있어서 장착시 고정을해야하는데

위에 사진처럼 테이핑해서 나사를 꼽아주는게 오히려 어려웠습니다

 장착시 나사 두개를 미리 꼽아주어서 레귤레이터를 먼저 고정하는게 팁 입니다

그후에 플랙시블 드라이버로 꽉 조여주면 됩니다 

  

 

 

진짜 여기 나사는 구입할수 없습니다

잃어버리지 마세요

예전에 다른 작업하면서 땅바닥에 굴러다녔는데 구하면되지 하고 생각했는데

이런.... 그게 아닙니다 ㅡㅡ

작업시 상처는 각오 하셔야 합니다

(아! 긴팔 입고 하세요) 

그 보다 인내심과 시간을 여유롭게 가지시고 작업하시면 큰 도움이 됩니다

 

 

아... 그런데 카본브러쉬가 2개 길이가 동일하다고 생각했는데 달라요

 

 

15,255km 당 1mm 씩 닳았습니다

 

 

 

 

 

2mm 남았을때 교체 했습니다 30,510km 키로(1.5년) 더 탈수 있었던 것이죠

 

앞으로 27만 키로까지 이상없겠습니다

 

※ 전자장비를 추가하지않은 순정 차량은 이보다 길수 있습니다

전구나 블랙박스, 밧데리 방전등에 따라서도 달라질수 있습니다

확실한것은 알터네이터 수명이 15만 키로라고 한 글이 맞는것 같습니다

 

 

 

사진상 뚜껍게 노랑색으로 칠한부분 절삭 연마 하시면 좋아요

멀쩡한 주먹드라이버를 이렇게 잘라주세요

 

 

 

 

 

동영상을 끝으로 마침니다

 

도전해 보세요

할만합니다

 

.

.

.

 

한 두달후에 카본 브러쉬만 구입후

먼저 사용된 알터네이터 레귤레이터를 재생해서 보관중입니다

 

알터네이터 레귤레이터 (카본브러쉬 교체) 하기

 

 

 

<<관련글>>

폭스바겐 160만원 짜리 알터네이터 재생방법

 

스로틀 밸브 크리닝 Cleaning Throttle valve

 

알터네이터 카본브러쉬 레귤레이터 수명(마모 한계선 ▶5mm) / 전압측정기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