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척제로 크리닝전 저항 옴(Ω) 을 체크해 봅니다
두 밸브 모두 5 옴(Ω)
밸브를 상하로 흔들어보면 소음이 세척전과 후가 달라집니다
세척후에 밸브가 확실히 잘움직입니다
이걸 분리 할수 없다고 생각했었는데
지난번 고품밸브가 있어 분해해 보았습니다
제가 세척제로 세척만 했는데 속안에는 전혀 더럽지 않습니다
세척후 여기 속안은 너무나 깔끔합니다
이렇게 부품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너무 깔끔해서 특별히 추가로 세척을 안해도 되었습니다
이걸 분해 하려면 바이스 플라이어가 필요합니다
이렇게 제껴 주시면 됩니다
3군데 모두 제껴 주세요
일자 드라이버로 살살 뽑아주세요
안쪽에 플라스틱이 있으니 조심조심
코일이 이곳에 감겨 있습니다
저기 끝에 구멍쪽에 살짝 오염이 있습니다
여긴 세척이 잘되지 않았습니다
뭐... 지금은 여길 뜯고나서 세척을 또 해주었습니다
조립체결은 망치로 두둘겨 주면 됩니다
어.어. 이런 뭔가 빠지네요 ㅇㅇ;?
이렇게도 분리가 됩니다 헐..
저기는 깨끗합니다. 스프링도
이렇게도 분리가 됩니다
음.... 못쓰게 되는건가...??
깊숙한 작은 노즐 구멍을 세척하니 깔끔하지요
분해를해도 전기적으로 정상작동이 됩니다
좌측은 망치로 두들겨서 끼워준 상태고
우측은 그냥 헐떡거리는 상태로 아직 체결하지 않았습니다(망치로 치면 다시 빼기 힘들어요)
높이차이가 있지요
고품 밸브확인시에 이런 높이차이를 봐도 될것같습니다
혹시 저게 올라왔을수도 있으니까요
과연 이렇게 오버홀하면 신품밸브와 동일하게 될까요?
여긴 분해를 하지 않고 세척을 해도 될것같습니다
저기 깊숙한 곳이 문제인데 이렇게 분해하지 않고 여러번 세척만 하면 될것 같기도 합니다
중요한건 저기 구리코일 입니다
저기 구리선이 빠지면 단선이 되는 겁니다(밸브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저항 측정 옴(Ω) 은 의미 없다고 봐야 할것 같습니다
이렇게 분해가 되었는데도 정상값이 나옵니다
저항측정의 목적은 첫번째로 코일단선
두번째로 코일 손상 입니다
(코일이 수분이나 높은 온도와 압력으로 부식 성능저하)
코일단선이 아니면 밸브는 정상이고
저항값이 크게 차이가 나지않으면 정상으로 판단합니다
문제는 밸브가 정상이지만
솔레노이드 횡경막 오염(작동불량)으로 ECU에서 밸브작동이 정상이면 -1
밸브작동 오류가 있을때마다 고장횟수가 +1로 계속 카운트 되어
특정값에 도달하면 그쪽밸브를 확인하라는 고장코드를 표출하는겁니다
즉, 솔레노이드 밸브 단선과 코일부식으로 인한고장보다
솔레노이드 밸브의 횡경막 오염으로 인한 밸브걸림 문제가 더 많습니다
어쩌면 크리닝만으로도 어느정도 효과를 볼수 있겠네요
신품보다야 못합니다
N215, N216 밸브크리닝은 여길 중점을 두셔야합니다
이게 외부로 보이는 횡경막 입니다
여길 세척하면 훨씬 잘움직입니다
흔들면 소리자체가 달라요
저기 그늘진 곳에 보이는곳 저기도 횡경막 입니다
청소해야 합니다
마무리로 확인해 드리죠
여기도 세척제로 세척했는데 깔끔하지요
내일은 다른쪽으로 분해를 해보려고 합니다
바이스플라이어가 물릴 공간이 있을지 모르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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