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레노이드 밸브는 원통 모양에 전기 코일을 감아놓은 형태로 오일을 차단하거나 열때 사용됩니다
코일을 원형으로 감고 전류를 흘리면 원형내부에 자기장이 형성되고, 이때 원형내부에 자성물질로 인해 전류가 흐르면 전기 에너지가 기계 에너지로 변환되어 밸브를 열고 닫을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솔레노이드 밸브의 3가지 고장 유형
1)솔레노이드 밸브의 열고 닫힘이 잘 안될때
-공급전압이 제대로 들어오는지 (결선 상태)를 확인 합니다
-솔레노이드 밸브 내부 횡격막이 오염 또는 부식
-밸브의 방향이 유압 흐름 방향과 일치하는지 확인(고착)
2) 솔레노이드 밸브 코일 문제로 인한 고장
코일에 과열이 발생되거나 수분이 과도하게 유입된 경우 코일은 소손되어 끊어지며 밸브는 정상 작동 되지 않습니다. 이 경우에는 코일의 저항값을 측정하여 확인합니다.
테스터기를 저항에 두고 솔레노이드 밸브의 ( + ) 와( - )를 측정합니다.
이때 저항값이 정상적인 밸브의 저항값과 차이가 많이 나면 밸브고장으로 판단하고 교체합니다.
또한 단선인경우 교체합니다
3) 솔레노이드 밸브 작동불량 문제
- Seal이나 O-ring 등을 확인하여 오링을 교체 합니다
개포짱똘님 골프차량에서 뽑아낸 미션 솔레노이드 밸브들 입니다
밸브 크리닝 전
크리닝 하기전 테스터기로 측정한 값입니다
5.2 / 5.2 / 5.2 / 5.2 / 5.0
작은밸브 정상범위 4 TO 6 OHMS
5.5 / 5.5 옴(Ω)
큰밸브 정상범위 4.5 TO 6.5 OHMS
모두 5.5 옴(Ω)으로 체크된 밸브 두개가 있습니다
그런데
흔들어 보면 소리가 다릅니다
솔레노이드 밸브 내부 횡격막이 오염 또는 부식(주로 이문제로 미션이 문제가 된겁니다)
밸브 (Ω)값이 차이가 많이난다면 당연히 교체지만
밸브 (Ω)값이 차이가 없다면 크리닝으로 해결할수도 있습니다
이말은 반대로 밸브 (Ω)값은 정상이지만 비정상적으로 작동되어 차량 ECU에서 고장으로 판단 한다는 겁니다
이런것은 증상이 몇분후 또는 몇시간후 또는 몇주후 간혈적으로 비정상적으로 작동한다는 겁니다
크리닝전 과 크리닝후 밸브측정 값도 변하지만
밸브를 흔들어보면 크리닝전보다 보다 잘 움직이는 소리가 들립니다
처음보다 훨씬 잘 움직입니다
두밸브 모두 동일한 소리는 아니고 한쪽이 아직 뭔가에 막혀있는듣한 소리이며
느낄수 있습니다
앞으로 이 밸브만 중점적으로 더 크리닝할 생각입니다
1차 크리닝후 결과
크리닝 하기전 테스터기로 측정한 값입니다
요건 제차량에 서 뽑아낸것 3개가 섞였습니다
4.4(1ea) , 4.5(4ea) , 4.7(1ea) / 5.1(2ea)
작은밸브 정상범위 4 TO 6 OHMS
큰밸브 정상범위 4.5 TO 6.5 OHMS
2차 크리닝후 결과
딱 두개만 세척을 다시 해보고 측정했습니다
앞으로 몇번 더 세척할 계획입니다
값이 어떻게 변하게 될지...
3차 크리닝...
3차 크리닝후 결과
작은 밸브들 4.4 x 5ea / 4.5 x 2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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