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6세대 제타 타이밍벨트교환 DIY 방법(완성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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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 6세대 제타 타이밍벨트교환 DIY 방법 동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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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방법 2가지
1. VW 순정 방법
- 각 CS(크랭크 샤프트),CA(캠샤프트),FP(고압연료펌프)의 위치를 제조사에서 위치를 마킹하고 타이밍벨트 교체시 그위치로 맞추어서 핀 및 타이밍툴로 축을 고정하고 벨트를 끼우고 고정 방법.
- 축을 고정하고 있기 때문에 벨트 위치를 고민 할 필요가 없음.


2. 벨트마킹 복사 방법
- 각 CS(크랭크 샤프트),CA(캠샤프트),FP(고압연료펌프)의 위치 및 벨트의 조립위치에 별도의 페인트 마크를 하고 나서 벨트를 탈거 후 동일한 벨트에 페인트 마크를 한 다음에 동일한 샤프트류의 위치에 끼워 넣는 방법.
- 타이밍 벨트를 끼워 넣는 방법이 조금 힘들 것 같은데... 작업요령을 정확하게 숙지하여야 할것.
- 타이밍벨트를 걸고 크랭크 두바퀴 돌리는 것(아마도 벨트 텐션때문에 상단부 CA,FP 마크 위치를 맞추고 하단의 CS를 두바퀴 돌리기 바로 전에 벨트를 마크위치에 맞추면서 조립 할 것 같습니다)
- 마지막에 텐셔너 풀리를 회전하여 텐션을 주면 될 것 같음.

결론은 벗기고 그냥 마킹한 후 동일한 위치에만 조립되면 문제없음.

 
 

영문▶타이밍벨트 교체 가이드 클릭

 

번역▶타이밍벨트 교체 가이드 클릭

 

 

 

 

<<cam-sprocket>>

 

두 핀을 모두 삽입하면 다음과 같이 보입니다.

 

 오일 팬 주변의 흡음재 시트 (플라스틱 torx 볼트)를 제거하십시오.

 

핀을 올바르게 삽입하면 핀이 스프로킷면에서 약 1cm 튀어 나오게됩니다. 

 HPFP의 3359에는 아래에 보이는 작은 구멍이 있습니다.  (VW 및 애프터 마켓 스타일 모두 3359 표시)

 

함타보자님 조언

1.작키를 위로아래로 오르락내리락하면서 공간확보하고 작업하시면 됩니다 볼트를 처음에 다풀려고하지마시구요 작키를 조정하면서 볼트가 풀기쉬운상태 그리고 작키로 받친상태에서 미미와 브라켓이 힘을 받지않고 볼트를 빼낼수있을정도의 작키위치를 잡으시면 됩니다
벨트 장착시 크랭크축을시작으로 반시계방향으로 거시고 텐션베어링을 마지막에걸고 스프로킷 마킹 위치확인하시고 텐션베어링으로 장력조절해주시면됩니다 장력을 너무세게주셔도 안되고 적게주셔도 안됩니다

2.작키로 엔진을들었다 올렸다 할때 반대편... 밋션, 에어크리너통쪽에 혹시 간섭이나 파손될커넥터가 없는지 확인하시면서 작업하세요.

(볼트는 그대로 사용하던거 그대로 쓰셔도 무방, 베어링이나 차종에따라 볼트가 베어링에 동봉된경우도있음)

 

 

■A. 타이밍 작업중 제일 중요한것이 타이밍맞추는것 사진처럼 마킹하면 쉽다고 합니다.


■B. 마킹색을 다르게 해서 구별이 쉽도록 하는것이 좋다

1.타이밍벨트 캠스프로켓에 마킹 (예☞노랑)
2.분사펌프에 마킹 (예☞화이트)
3.크랭크 스프로켓 마킹 (예☞파랑)

 

■C. 새 타이밍벨트에 탈거한 타이밍벨트 대보고 똑같은곳에 같은색으로 마킹후
   스프로켓에 같은색깔 같은 자리에 그대로 조립

 

■D.타이밍벨트 탈거할때까지 가장난관이 엔진 브라켓 탈거.

   ☞엔진 받쳐놓은 쟈키를 내려야 ▼아래볼트가 풀리고

   ☞올려야▲ 위에 볼트 두개가 풀린다고 합니다.


타이밍벨트걸고 크랭크 두바퀴 돌려서

캠축 타이밍 구멍에 넣어서 들어가는지 확인후

펌프쪽 구멍에 넣어서 들어가는지 확인.

그후 조립하고 시동 ON


수공구 충분할경우 DIY 로 충분히 가능하다고 합니다.

작업시간은 4시간 정도

 

 

.

.

.

 

<<작업공간>>

작업공간은 충분히 나오네요

 

 

 

 이정도면 작업공간 훌륭합니다.

 

 

아래 자료는 해외영상을 스크린샷해서 정리 한것 입니다.

아마도 불필요한 작업이 상당수 보이고

 

작업공구도 일반인이 사용할수 없는 것들이 있는데

이것은 제외하고 다른 것을 이용하게 되겠습니다.

 

쉽게

복잡한 과정을 생략하고 바로 타이밍벨트를 쉽고 간편하게 교환할수 있는 방법이

이 아래 자료에 있습니다.

 

이제 조금씩 정리가 되어갑니다.

 

★★다음은 작업연장(가격/구입처)에 대해서 찾아야 겠습니다......★★

 

 

PART 1 - 연료필터 분리

 

'ㅡ'자 드라이버를 이용해서 연료필터쪽 연료라인 부근에

플라스틱 고정고리들을 풀러주세요.

각 연료라인별로 고정된 플라스틱 고리를 잘 찾아서 분리합니다.

10mm 복스

연료필터를 고정한 볼트를 모두 풀러주세요

고정볼트는 3개(3군데) 있습니다.

커넥터 제거

플라스틱 고정고리 제거

연료필터통과 연료필터 호수라인을 꼭 분리안해도 되는군요

그리고 냉각수통을 탈거하되 이렇게 하면 되는군요

 

탈거후 이렇게 정리 하세요

배선잭은 냉각수통 쪽위로 차압센서는 우측으로 넘겨주세요

문제는 DIY 할거라 이런 고급장비는 없습니다.

이렇게 할 계획인데

과연 안전한건지...

 

 

PART 2 - 엔진마운트와 브라켓 분리

 

엔진브라켓을 약간만 풀러줄때(처음부터 완전히 풀러주지마세요!)

볼트가 느슨하게 된다면 자키가 엔진을 지지하고 있다는 겁니다.

1번 너트

2번 너트

다시 1번 너트

다시 2번 너트

이런식으로 너트를 풀러주셔야 합니다.

엔진마운트 나사 1번

엔진마운트 나사 2번

엔진마운트 나사 3번

1번 나사 분리

2번 나사 분리

2번나사와 1번 나사 모양새

좌측 1번 나사 우측 2번 나사

※엔진 마운트쪽 나사는 여전히 풀려있지 않습니다.

엔진마운트 나사 3번

엔진마운트 나사 3번 분리

엔진 브라켓 나사 분리 여기

엔진 브라켓 나사 분리 그리고 여기

엔진 마운트와 브라켓이 분리된 모습

이렇게 생겼습니다.

잃어버리지 않게 이렇게 셋팅 합니다.

 

PART 3 - 겉벨트 분리

 

이나사는 별도의 브라켓 나사 같습니다.

한개만 풀러주는데요

어떤 역할을 하기에 하나만 풀러주는지 작업시 잘 봐야겠습니다.

이 별도의 브라켓. 여기를 풀러준것 같습니다.

이번에 차량 하부로 가서

텐셔너에 있는 겉를 탈거 해야 합니다.

16mm 스페너 이용해야 하구요

이것이 안전핀인줄 몰라서

겉벨트 교환시 위험하게 안전핀 활용 못하고 그냥 작업했습니다.

이제 알았으니 다음엔 이렇게 활용해봐야 겠습니다.

좋네요 L 렌치로 이렇게도 활용하고

이렇게 되면 복스대가 2개가 필요한건가요

 

엔진(타이밍벨트)을 돌리게 된다면 시계방향 이것만 주의하면 되겠네요

WD를 뿌려주세요

여기도 뿌려주세요

여길 먼저 풀어 주시되 약간만 풀러주세요

완전히 풀러주는것 아닙니다.

여기도 마찬가지

이제 엔진브라켓 10mm 하단(아래)너트를 풀어주세요.

엔진브라켓 너트 10mm 하단(아래)를 제거한 사진 (중앙)


이제는 엔진브라켓 하단(아래)볼트를 빼야 합니다.

이번에는 16mm 소켓이 필요합니다.

냉각수통은 탈거 안해도 되는군요

역시 롱볼트라서 길어요

 

PART 4 - 타이밍벨트 커버 분리

 

커넥터를 손으로 뽑아주세요

이제 타이밍벨트 커버를 탈거 해야 합니다.

고정핀 위치

'ㅡ'자 드라이버를 사용하세요

타이밍벨트 '상단커버' 탈거

타이밍벨트 '하단커버'를 탈거해야 하는데

T30 별볼트 5개를 풀어줘야 합니다.

차량 하부로 와서

하단커버볼트를 풀어줍니다.

이제 아까 겉벨트 탈거 작업 '안전핀(텐셔너고정핀)을 제거 합니다.

16mm 스페너 사용합니다. 풀러주는것 아닙니다.

하단커버를 밑으로 뽑아 줍니다.

이렇게 타이밍벨트 상단 커버와 하단커버를 탈거 완료했습니다.

 

PART 5 - 티이밍툴 (도구)

여기가 마크포인트

타이밍벨트커버를 바로 열었을때 크랭크축이

예를 들어 위에 사진처럼 되어 있다면(그때그떄 위치가 다를수 있음)

크랭크축을 위치에 맞게 돌려주세요

19mm 소켓을 사용합니다.

꼭 기억하세요.
크랭크 축은 시계방향으로만 돌려야 합니다.
잠그기 전 까지

 

Please remember
crankshaft must go CLOCKWISE
before being locked..

 

.... 그래서 마크를 조금 가져와.
잠금 지점 전에,
시계 방향으로 돌려 (마이밍툴 도구로)잠급니다.


....so bring the mark little bit
before locking point,
and then turn it clockwise and lock it

 

마크부분

크랭크샤프트가 잠겨있는데 이것을 돌려다시 맞추는것인지?(돌아갈수 없지 안나요?)

아니면

크랭크샤프트 잠긴것을 빼고 이것을 기준으로 다시 맞추는 것인지?(왜지? 왜지?)

궁금 합니다.

 

이게 맞추어진 것 입니다.

녹색 사각형 안을 확대해보겠습니다.

여기에 구멍이 보이죠

이 툴을 넣어 줍니다.

이걸 캠축 이라고 하나요?

이렇게

 

타이밍 벨트 제거 후 ..

캠축을 잠그면 좋습니다.

 

.... 메뉴얼에 나와 있다네요.

 

It is OK to lock camshaft
after timing belt removal..

 

....even MANUAL says to do so


핀이 들어 있지 않으면!

이 볼트를 풀지 마시고 나중에 하세요

 

DO NOT loosen these bolts,
if the pin is not in!
You can do it af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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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트를 완전히 풀러주는것이 아니라 약간만 풀러주세요

(그래야 움직일수 있습니다)

그후

너는 6mm 육각 L렌치를 사용합니다.

 

If it doesn't spring back,
you can help it with 6mm allen key

6mm 육각 L 렌치


이것을 충분 간격을 벌려줘야 합니다.
그래야 벨트를 탈거 하기 쉽습니다...

 

This should be enough
to take the belt off...

 

... 그러나, 당신이 그것을 가지고 싶다면
최대 "AWAY"위치까지 ...

 

...But, if you wish to bring it
to the maximum "AWAY" position...

 

...이 영상을 잘보시면, 
새 텐셔너를 어떻게 넣는지 작동원리를 알수 있습니다.

 

...watch this video further,
when I put new tensioner
and explain how it works

 

.. and another one..
.. 그리고 또 하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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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6 - 타이밍벨트 탈거

드디어 타이밍 벨트를 탈거 합니다.

여기 먼저 벨트를 벋겨 줍니다.

그다음 은 이부분을 벋겨 주세요

 

※타이밍 벨트를 벋기기게 되면 이부분이 돌아가면서 틀어지게 됩니다.

<<아래 동영상 참고>>

틀어진 것을 이렇게 맞추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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텐셔너 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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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품장착>>

토크렌치 힘은 15

토크렌치 힘은 15

워터펌프 탈거

10mm 볼트가 3군데 있습니다.

이렇게 생겼네요

워터펌프와 사투를 벌여야 할정도라고 합니다.

한번에 잡아 빼지 마시고 조금씩 조금씩 빼세요

너무 빨리 뽑아부면 이렇게 냉각수가 콸콸콸 나오게 됩니다.

이제 신품으로 장착

토크렌치로 조여줍니다.

끝이 아닙니다.

이제 90도 더 돌리십시오.

Now turn it 90 further.

(아마도 풀리지 않토록 예방조치 하는것 같습니다.)

이렇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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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트 삽입

그렇타고 너트를 완전히 꽉 조이면 돌아가지 않습니다.

그냥 손으로만 돌려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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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트가 없죠

너트를 손으로 조임

구품 타이밍벨트가 잘 맞추어져 있음

단 신품으로 바꾸어야 하기에 너트를 물러줘야 합니다.

 

L렌치 이용

L렌치 (고정용)

스페너로 풀러줍니다.

너트가 풀이면서 타이밍벨트 조절해 놓은 것 이흐트러 집니다.

 

간단한 단어로
그것을 ANTI-CLOCKWISE로 바꾼다.
핀을 집어 넣다.
그것을 시계 방향으로 돌리십시오.
너트로 고정시키다

In simple words
turn it ANTI-CLOCKWISE
put the pin in
turn it CLOCKWISE
secure with the nut

 

 

중대한
이중 점검
그 텐셔너가 올바르게 앉는다.
뒤쪽의 직사각형 구멍에

IMPORTANT
Double check
that tensioner seats correctly
in the rectangular hole at the back

손으로 돌리면 돌아갈수 있도록

여기도 신품 장착

너트 삽입

타이밍벨트 작업할때는 엔진이 식어있는 냉간시 작업하시는게 좋다고 합니다.

어자피 작업하면서 엔진이 식어집니다.

 

Make sure, when you put tension on,
The engine is COLD,
there's different setting when it's hot

 

...by the time you'll get there,
it should be cold anyway
    

이도구를 사용하면 도움이됩니다.
If that doesn;y help
turn crankshaft
either way...

 

감사 합니다. 함타보자님.

 

 


▶거부기발님 정보 
연료펌프의 인젝션 시간을 보여주는 그래프로 FP 풀리의 회전위치로 조정하는 것 같습니다.

파란색 라인을 중심으로 상하 범위안에 들어오게 맞추어야 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작업하실려고 하는 타이밍벨트의 각 풀리위치마다 마킹해서
동일한 위치로 재조립하면 VCDS로 조정은 필요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저는 단지 문제가 생겨도 조정하는 방법을 알고 있으면
타이밍벨트 작업하는데 걱정이 줄어들것 같아 정보를 드렸습니다.

 

 

<<카센터 수리자료>>

http://blog.naver.com/gngsm11/220919995372

http://blog.naver.com/wanhee12/220912154350

http://blog.naver.com/hosy79/220742331376

 

워터펌프만 구입할때

 

워터펌프와 타이밍벨트만 구입할때

 

 

<<타이밍벨트 셋트>>

 

JETTA 2011, 2012, 2013

-2014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타이밍벨트(관세/배송포함) 38만원

 

JETTA 2011, 2012, 2013, 2014

타이밍벨트(관세/배송포함) 38만원

 

JETTA 2011, 2012, 2013, 2014

타이밍벨트(관세/배송포함) 38만원

 

JETTA 2011, 2012, 2013, 2014

타이밍벨트(관세/배송포함) 32만원

 

대부분 카센터에서

 컨티넨탈(continental) 제품을 사용하고 G12부동액과 공임을 포함해서

64만원에 현재 시공하고 있습니다.

타이밍벨트가 있을경우 개인상담을 통해서 조율 하는것 같습니다.

 

추측하건대 공임만 30만원 정도 입니다.

 

[ 텐셔너 ]

안녕하세요 파트존입니다.

고객님 문의주신 제타차량 겉벨트쪽 텐셔너 재고 및 가격 안내드립니다.

정품 / 107,900원 / 주문시 평균 3-4일 소요 / 부품으로 이동하기 

이차량 텐셔너는 현재 애프터로 공급이 불가하며, 정품으로만 공급이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