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어락(레치) 교체방법 Door Lock Latch Actuator

728x90

https://s.click.aliexpress.com/e/_DmD8yMX

 

21.84US $ 5% OFF|AP01 Front Rear Right Left Door Lock For VW Golf Jetta Polo Scirocco Sharan Tiguan 5K1837015 5K1837016 5K483901

Smarter Shopping, Better Living! Aliexpress.com

www.aliexpress.com

 

제타 도어록 엑추에이터는 고장 증상

주행중 30~40Km이상의 속도에서 자동으로 문이 잠겨야 하는데 잠기지 않고 그냥 '딸깍 딸깍' 소리

리모컨으로 문을 잠궜는데 그냥 열림

간단하게 교환가능함
부품값이 너무 비싸다 서비스 센터에서는 40만원가량 수리비용이 나온다고 함

 

<<도어록 에추에이터 크리닝>>

(예) 차량은 A4 차량 입니다.

아래처럼 청소만으로 다시 정상작동한 경우입니다.

사진에 보이는 DC 모터 품번을 알아도 당췌 어디서 구입하는지 찾을수가 없습니다.

이런식으로 한번 모터를 청소 확인후 작동여부를 확인후에 교체를 해도 늦지는 않겠습니다.

 

 

 

 

운전석 5K1 837 015 D(2012) ▣운전석뒤 5K4 839 015 R / 5K4 839 015 F / 5K4 839 016 F

 

보조석 5K1 837 016 D / 5K4 839 016 R(2012) ■보조석 뒤 5K4 839 016 S / 5K4 839 016 R

 

• 딸깍하는 소리가 들릴 때까지 바깥 쪽 핸들과 안쪽 손잡이를 동시에 잡아 당깁니다. 잠시 동안 작동했지만 (실패)
• 잠금 텀블러 및 핸들 케이블을 포함한 모든 움직이는 부분에 WD40 스프레이(효과 없음)
• 도어록 모듈을 분해하고 모든 부품에 기름칠 (효과 없음)


작은 일자 드라이버를 사용하여 모터 끝의 두 탭을 들어 올려서 분리 합니다.
보시면 브러쉬 모터에 많은 탄소 먼지(찌거기)가있었습니다.
먼저 모터를 두드려 책상 위에 두드려서 떨우어 줍니다.
그리고 모터의 정류자 브러시를 검게 변해있으면 약 2,000방 사포로 청소합니다.
그후 모터를 다시 조립하고 테스트 합니다.

마지막으로 VAG-COM VCDS 진단 소프트웨어 및 케이블을 사용하여 오류 코드를 소거 합니다.

 

.

.

 

 

저 3군데를 공략

 

 

 

https://www.youtube.com/watch?v=GN9xPsURWBY

 

 

<<방법 하나>>

 

Door Lock Latch Actuator

 

 

 

 

 

 

 

 

 

 

 

 

 

 

 

 

 

 

 

 

 

 

 

 

한국형 제타 ACTUATOR Front Left (운전석) 품번 5K4 839 015 R

 

 

 

한국형 제타 ACTUATOR Front Right (보조석) 품번 5K1 837 016 D

 

 

한국형 제타 ACTUATOR REAR LEFT(운전석 뒤) 품번 5K4 839 015 R /  5K4 839 015 F / 5K4 839 016 F

 

 

한국형 제타 ACTUATOR REAR LEFT(보조석 뒤) 품번 5K4 839 016 S

 

 

http://playweb.tistory.com/entry/5세대-골프-운전석-뒷도어-잠금장치-고장-수리-방법

 

http://forums.vwvortex.com/zerothread?id=1015107
http://forums.vwvortex.com/zerothread?id=1542461

 

 

<<방법 둘>>

 

도어락 모듈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도어 겉판넬을 탈거해야 된다고 합니다.
우선 도어 손잡이를 탈거하기 위해 도어 안쪽에 있는 플라스틱 커버를 제거 합니다.
아래쪽 부터 손으로 약간의 힘만 주면 툭툭 빠집니다.

도어 손잡이를 고정 시키고 있는 육각볼트를 풀어줍니다.
원래는 육각볼트 위치에 동그란 스티커가 붙어 있습니다.
스티커를 뜯어낸 자국이 보이시죠?

 

플라스틱 커버를 탈거한 모습

 

아래와 같이 안 쪽의 육각볼트를 풀어 줍니다.
도어 손잡이를 살짝 당긴채로 풀어야 풀립니다. (절대 다 풀면 안 됩니다.)

 

어느 정도 풀리면 아래와 같이 키박스가 빠집니다.

 

키박스를 빼면 손잡이에 연결된 도어락 모듈의 와이어가 보입니다.
송곳 같은 것으로 당겨 빼 냅니다.

 

와이어를 빼낸 모습입니다.
그 다음 손잡이를 오른쪽으로 살짝 밀면서 당기면 손잡이가 빠집니다.

 

손잡이를 빼낸 모습입니다.
별볼트 하나를 더 풀어줍니다.

그 다음 도어 사이드 쪽으로 붙어 있는 별볼트를 풀어줍니다.

 

총 19개 입니다.
각 위치별 별볼트가 다르니 순서대로 다시 조립해야 합니다.

 

볼트를 다 풀어내고, 겉판넬을 손잡이 쪽 부터 조심스럽게 당기면~
아래와 같은 모습이 나옵니다.
전에 타던 투스카니 도어와 비교해 보면 너무나 튼튼하게 생겼습니다.
중간에 있는 파란색 부분은 에어백센서이니 절대!! 충격을 가하면 안 됩니다.

 

손잡이 안쪽 모습이고, 흰색(?) 커버 안 쪽에 도어락 모듈이 달려 있습니다.

 

도어락 모듈을 빼내기 위해
앞쪽 손잡이 브라켓을 탈거합니다.
보라색 고무줄을 송곳으로 빼내면 그냥 빠집니다.

 

브라켓까지 탈거한 모습입니다.
손잡이에 연결되어 있던 와이어가 보입니다.

 

안쪽판넬에 설치된 도어 컨트롤 모듈과 연결된 컨넥터 입니다.
살살 흔들어 보니 도어 라이트가 깜박이네요...
컨넥터와 PCB 납땜 부분에 문제가 있는 게 확실합니다.

 

?현재 남아 있는 운전석 도어락 폴트를 없애기 위해 점검 했습니다.
도어 라이트가 랜덤하게 작동되는 것으로 보아, PCB 접점 불량으로 추측...
작업을 시작 합니다.

원본 출처 클릭

 

 

 

아래 관련자료 클릭

▶운전석 뒤 분해및 수리방법 Door Lock Latch Actuator Rear Left - Repai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