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사 품번: INA F-553470
풀리 베아링이 나가면 소리가 발생하게 됩니다
풀리 수명은 30만 키로 정도 된다고 합니다
폭스바겐 품번: 022 903 119C
<<알터네이터 (발전기) 클러치 풀리 고장진단>>
폭스바겐 알터네이터 풀리는 쉽게 오진 될수 있습니다
겉벨트에서 나오는 벨트소음과 진동으로 육안 검사후
겉벨트와 텐셔너를 교체한 사람들을 많이 보았습니다.
벨트의 코가 끊어 졌거나
텐셔너 스프링이 약했다고 판단
그러나 실제로 폭스 바겐 겉벨트 시스템 문제의 원인이었습니다
<<풀리 교체방법>>
How To Change or Replace the VW Over-Running Alternator Pulley
연료필터 통을 들어내야 작업공간이 생깁니다
동영상에 나오는 차량과 다소 차이가 있어
겉벨트 분리 방법은 아래 링크로 대신 합니다
일자 드라이버로
풀리 캡 (꾸껑)을 분리합니다
풀리 캡 뚜껑
이제 클러치 풀리교환 툴을 삽입합니다
스페너 또는 몽키스페너등을 사용합니다
이툴은 길이가 무지 길어요
이래서 연료통을 탈거 하나 싶은데
어차피 공간을 만들려면 탈거해야 합니다
■작업 툴 - 복스를 사용할때
VW Audi Seat Skoda VAG Alternator Pulley Removal Wrench Tool Star Torx T50 1/2"D
2018년 1월 (약 35,000원)
이것 사용하지마세요
이건 6포인트 짜리입니다
안된는것은 아닌데 야마나기 쉽습니다
아래 사진처럼 12포인트를 사용해야 야마가 안납니다
12포인트
12포인트
클릭
■작업 툴 - 복스 없이
Alternator Clutch Free Wheel Pulley Removal Tool For VW /AUDI/FORD
2018년 1월 (약 5,000원)
옥션에서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알터네이터 대부분 고장(98%)은 레귤레이터 고장인데 알터네이터를 통째로 바꾸면서 돈을 낭비하고 있습니다
물론 정비소 입장에서야 알터네이터 교환이 돈이 많이 되기 때문에 통째로 교환하지만
레귤레이터만 나사몇개풀고 빼고 조립하면 알터네이터가 새것처럼 변합니다
<<관련정보>>
▶폭스바겐 제타 알터네이터(발전기) 클러치 풀리 교환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