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ine Coolant (EC) Circulation Pump 2 V178
엔진 냉각수 (EC) 순환 펌프 2 V178
2016년 환율
배송료 포함
(약 8만원)
다른 가격대 검색
VCDS가 꼭 있어야 겠습니다.
증상 : 엔진체크등 점등
원인 : 보조워터펌프(2차 냉각수펌프)고장으로 냉각수 순환불량
결과 : 보조워터펌프 교체후 정상작동
Coolant Pump2
VCDS Fault Code
(큰이상은 아니라고 합니다.)
히터는 잘나오는 상태에서 보조서모스텟을 교체해도 개선이 되지 않을때
보조서모스텟 →보조워터 펌프→히터코어→메인서모스텟 순으로 정비과정이 좋습니다
보조워터펌프가 계속 열린 상태로 있어서 온도가 쉽게 올라가지 않습니다
센터에서 교체비용 : 부품 17만원 + 공임 23만원 = 합 40만원
보조워터펌프가 고장이나면 냉각수온이 오르지 않는 문제가 발생
부품은 구입후
일반카센터 가시면 공임은 4~6만원 입니다
요놈은 하부커버 탈거해서
차량 밑으로 들어가서 보면 볼수 있습니다.
쿨런트 펌프2
근데 이거
타이밍 벨트 교환 품목에 '쿨런트펌프2' 도 포함되어야 할까요??
<<추가 자료>>
엔진오일 팬 앞 위치
5N0965561A 쿨런트펌프2 (coolant pump 2)
JETTA 2.0 2012년식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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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각수 보조펌프
F1 | - 지정되지 않음 - | |
F2 | 15A | 엔진 제어 유닛 |
F3 | 5A | 라디에이터 팬 |
F4 | 10A | 람다 센서 히터 |
F5 | 10A | 람다 프로브 히터 연료 시스템 진단 펌프 충전 압력 제어 솔레노이드 밸브 배기 가스 재순환 냉각기 절환 밸브 크랭크 케이스 브리더를위한 히터 요소 |
F6 | 5A | 연료 시스템 진단 펌프 스로틀 밸브 모듈 활성탄 필터 솔레노이드 밸브 |
F7 | 20A | 점화 변압기 연료 압력 조절 밸브 연료 미터링 밸브 |
F8 | 10A | 스로틀 밸브 모듈 활성탄 필터 솔레노이드 밸브 |
F9 | 5A | 자동 광선 기간 제어부 전기 연료 펌프이 릴레이 연료 펌프 릴레이 |
F10 | 5A | 속도계 보낸 사람 |
F11 | - 지정되지 않음 - | |
F12 | - 지정되지 않음 - | |
F13 | 5A | 냉각수 펌프 |
F14 | 5A | 엔진 제어 유닛 |
F15 | - 지정되지 않음 - | |
F16 | 20A | ABS 제어 유닛 |
F17 | 30A | 자동 변속기 제어 유닛 |
F18 | 20A | 자동 변속기 제어 유닛 |
F19 | 1A | 온보드 공급 제어 장치 |
F20 | 30A | 온보드 전원 제어부 자동 간헐적으로 세척하고 닦아 릴레이 |
F21 | 40A | 차 공기 펌프 모터 |
F22 | - 지정되지 않음 - | |
F23 | 40A | ABS 제어 유닛 |
F24 | 40A | 레일러 검출기 제어부 |
F25 | 20A | 단자 15 전압 공급 릴레이이 |
F26 | 60A | 자동 발광 기간 제어 장치 |
F27 | 20A 40A 50A 60A |
라디에이터 팬 |
F28 | 50A | 공급 제어부 온보드 |
F29 | 40A | 공급 제어 장치 내장 |
F30 | 30A | 터미널 75 전압 공급 릴레이 |
F31 | 50A | 앰프 |
F32 | - 지정되지 않음 - |
이상이 있는 전동휀을 교환하기 위하여 전동휀 슈라유드를 탈거
문제의 보조 워터펌프
탈거하기 위해서는 냉각수가 뜨겁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탈거한 전동휀의 모습
사진상 우측이 1번 전동휀인에 보시다시피 모터의 후면에 저렇게 ECM유닛이 붙어 있습니다.
바로 저녀석이 문제가 있어 교환을 해야합니다.
조심스럽게 보조워터펌프의 호스를 탈거
엄청난 양의 냉각수가 쏟아져 나오게 됩니다.
약 4리터 가량
쏟아져 나온 냉각수를 드레인을 마치고 보조 워터펌프를 탈거
좌측이 구품 우측이 신품
좌측이 구품 우측이 신품
보조 워터펌프를 장착하고 있는 모습
전동휀 장착
냉각수도 리필한다음 시동을 걸어 스캔점검
관련정보
http://cafe.naver.com/jettaclub/45751
대부분 엔진경고등이 점등이되면
DPF에 이상이 있는줄 알고 있었습니다.
엔진경고등은 엔진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이상이 있을때 점등이 되는 경고등입니다.
폭스바겐에서 메뉴얼에 DPF에 이상이 있을때 들어오는 경고등이라고 적어놓아서 많은분들이 혼선을 빚는다고 합니다.
사진상 차량은 스캔점검이 보조워터펌프 이상과 라디에이터 1번휀이 문제가 있다고 나온경우 입니다.
이 경우 유심히 살펴봐야 할것은 동시에 두가지가 이상이 있다고 점등이 될경우 필히 휴즈를 확인해봐야 합니다.
휴즈가 끊어져도 이렇게 동시에 이상을 발생할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아래 차량은 휴즈를 모두 점검해 보았으나 이상무.
정밀 점검을 해보니 워터펌프 간헐적 이상과 1번전동휀 ECM불량 입니다.
따라서 두가지 모두 교환을 하여야 한다고 합니다.
운행중 냉각수 온도 상승
냉각수 온도가 올라가면 일단 정지 하고 견인해야 2차 고장을 예방할수 있다고 합니다.
무시하고 계속 운행하면 하면 엔진을 교환해야 하는 사태도 생깁니다
냉각수 온도 상승이유로는
1.전동휀 휴즈가 나감
2.전동휀 자체 고장 발생
3.냉각수 보조펌프 고장
전동휀이 돌지못하니 냉각수 온도를 식혀줄수 없어서
냉각수가 오버히트하면서 냉각수 온도가 올가갈수밖에 없게 된다고 합니다.
정식센터 냉각수 보조펌프 교환비용 60만원 이상
카센터 교환비용 1/3 수준 20만원 이상
아래는 폭스바겐 카페회원 '가이잡이님' 골프 차량입니다
냉각수 보조펌프 교체과정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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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흡기쪽 라인관을 고정 하고 있는 볼트를 풀어 작업 공간을 먼저 만들어 줍니다.
공구는 T10
연결 고무 호수도 풀어 줍니다
큰 일자 드라이버를 이용해서 밀어서 고정 시킨 다음 공간을 만들어 줍니다
그래야 전자식 보조 워터 펌프를 작업 할수 있는 공간이 확보 됩니다
펌프가 보입니다
공간이 협소해서 작은 비트를 사용해야 합니다.
미니 바이스로 잡고 천천히 풉니다
생각보다 가격이 인네요 ㅠ ㅠ 전자식이라
1 차적으로 밸트에 의해서 작동하는 워터펌프가 있지만
이 제품은 (보조 전자식 워터 펌프) ECU가 필요에 의해서 작동하는 워터 펌프 입니다
조립하기 전에 먼저 꼭 !! 볼트 구멍에 길을 낸 다음 조립 하세요 ^^
그냥 바로 조립하면 볼트가 잘 들어가지 않음 !!!!
다시 미니 바이스로 잡고 천천히 돌려 주면서 조립 합니다. 공간이 협소합니다
참 그리고 호수를 풀기전에 2개 호수에 바이스로 잡아 주어야 부동액이 나오는 것을 막을수 있습니다
알리에서 구입한 호스 집게
<<연관된 증상 - 관련 부품>>
1▶웨스트 게이트(디버터밸브)-충전 압력 액츄에이터 위치 센서
2▶냉각수 보조펌프 = 쿨런트펌프 (coolant pump 2)
<< 관련 정보 >>
▶냉각수 전기 보조워터펌프 5N0965561A 구입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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