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 P0403
타이밍벨트 교환후
탈거한 알터네이터를 재생하기 위해서 분해 합니다
급한마음에 꼭지부분을 망치로 그냥 내쳤더니
저렇게 상처만 남았습니다
이렇게 복스알을 이용하는것인데 순간 잊어버렸었습니다
혹시몰라 나무판까지 올리고... (왜 올렸지?)
기억이 가물가물하네요
베어링 풀러 도구가 상당히 유용합니다
이쪽 베어링은 정말 무난히 탈거 됩니다
베어링이 다 나왔습니다
깔끔하게 탈거
문제의 베어링입니다
핸드그라인더를 사용안했으면 합니다
일단 요것 부터 일자드라이버로 뽑아주고
지난번 처럼 데자뷰현상이 느껴집니다
사진에 보이는 쇠핀하고 정과 망치를 이용해서 충분히 공간을 확보해주었더니
베어링풀러 도구를 사용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지난번 보다는 많이 뽑힌상태
이번엔 핸드그라인더를 사용안하고 깔끔하게 분리했습니다
WD 효과가 있었네요
97,000Km 주행중인 어머니 차량입니다
아주머니들 5명이 타고서
강원도 산꼴자기 처럼 구불거리는 도로... 정확히 강화도 내가면 황청리 고비고개를
지나고 외포리 선착장과 석모도 가는 삼거리쯤에서
돼지꼬리 경고등이 점멸 경고등이 깜빡 깜빡
급히 차를 세우고 시동을 끄셨다고
다시 시동을 켜니 경고등은 사라진후 입니다
.
.
.
그후
.
.
60~90KM 달리면서 중립N 넣코 후까시
4,000RPM~4,500RPM 이상 수시로 밟아 주었습니다
(중립을 넣코 악셀을 밟으니 RPM이 상승하네요)
기분상 이랄까, 머리속으로 차량 하부에 달린 EGR밸브를 그리며
상상에 나래를 펼침니다
"뚤릴꺼야... 뚤리고 있어... 막힌게 뚤리는게야"
그렇게 마음속으로 바래보았습니다
VCDS로 진단해 봅니다
여름도 아니고, 그것도 겨울에 짧은 시내주행이 다반사고
주행거리가 짧아서 DPF 재생 조건도 안되고
매연이 차곡차곡 쌓여서 EGR관련해서 막힌것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일단 EGR P0403 고장코드가 중요하다고 판단
EGR Valve (N18) 너무나 많이 들어보고
상당히 걱정되는 고장코드 종류입니다
3 Faults Found:
4635 - Engine Oil Temp. Sensor (G8)
P0196 00 [032] - Implausible Signal
Intermittent - Not Confirmed - Tested Since Memory Clear
4891 - EGR Valve (N18)
P0403 00 [096] - Malfunction
Intermittent - Not Confirmed - Tested Since Memory Clear
4892 - EGR Valve (N18)
P0403 00 [096] - Malfunction
Intermittent - Not Confirmed - Tested Since Memory Clear
Freeze Frame:
Fault Status: 00000001
Fault Priority: 2
Fault Frequency: 1
Mileage: 97099 km
Date: 2020.02.10
Time: 11:19:34
Engine speed(엔진속도): 1233.50 /min
Normed load value: 0.0 %
Vehicle speed(차량속도): 63 km/h
Coolant temperature(냉각수 온도): 82 ℃
Intake air temperature(흡기온도): 11 ℃
Ambient air pressure(주변기압): 1020 mbar
Voltage terminal 30(전압): 14.040 V
Unlearning counter according OBD: 38
Air mass: actual value (mg/stroke)(공기량): 295.8 mg/stroke
EGR Vacuum Regulator Solen.val.: activation: 16.89 %
EGR Solen.val.: actual value: 66.30 %
EGR valve: offset closed(EGR 오프셋 닫힘): 2.73 %
Actuator for high pressure EGR(고압 EGR 용 액추에이터 : 상태-비트): status-Bits 0-7: 55
Actuator for high pressure EGR: status-Bits 0-7: 0
Actuator for high pressure EGR: status-Bits 0-7: 0
Actuator for high pressure EGR: status-Bits 0-7: 7
High press EGR actuator: actual unconditioned volt val: 1929.4 mV
아래 고장코드들은 그냥 무시할정도는 아니지만
차츰 고장나고 있다는걸 알려주고 있네요
문잠기는 소리가 명쾌하진 않습니다
뭔가 걸리면서 힘들어 하는 소리
Address 19: CAN Gateway (J533) Labels:. 7N0-907-530-V2.clb
Part No SW: 7N0 907 530 K HW: 1K0 907 951
Component: J533 Gateway H40 1620
Revision: H40 Serial number: 20101101290178
Coding: 351002
Shop #: WSC 00066 000 00000
VCID: 3851FC318BCC7D8F5F-806C
1 Fault Found:
이건 고장코드가 아니고 원래 그렇다고 합니다
01305 - Databus for Infotainment
004 - No Signal/Communication
Freeze Frame:
Fault Status: 01100100
Fault Priority: 1
Fault Frequency: 1
Reset counter: 135
Mileage: 155715 km
Time Indication: 0
Date: 2014.05.08
Time: 21:13:24
Address 52: Door Elect, Pass. (J387) Labels:| 3C0-959-70X-GEN4.clb
Part No SW: 561 959 702 A HW: 3C0 959 792 C
Component: TUER-SG BT 002 0515
Revision: 14110009 Serial number: 0003546423
Coding: 0011F6
Shop #: WSC 10233 875 115726
ASAM Dataset: EV_TSGBPQ35BRFVW46X A04001
ROD: EV_TSGBPQ35BRFVW46X_VW32.rod
VCID: 1D1F0DA50C2E38A7AC-8048
Slave Passenger:
Subsystem 1 - Part No SW: 3C0 959 704 B HW: 3C0 959 794 C Labels: 1K0-959-70X-GEN4.CLB
Component: J389__TSG-HR 007 1508
Serial number: 00000006133472
Coding: 0000D0
156000Km에 한번 그리고 156100Km에 다시 오류표시
도어락 상태가 매롱 인데요
1 Fault Found:
67584 - Warning Light for Front Door
B11F5 01 [008] - Electrical Failure
Intermittent - Confirmed - Tested Since Memory Clear
Freeze Frame:
Fault Status: 00000001
Fault Priority: 2
Fault Frequency: 16
Reset counter: 23
Mileage: 156000 km
Date: 2019.12.22
Time: 05:07:14
2 Faults Found:
67584 - Warning Light for Front Door
B11F5 01 [008] - Electrical Failure
Intermittent - Confirmed - Tested Since Memory Clear
Freeze Frame:
Fault Status: 00000001
Fault Priority: 2
Fault Frequency: 14
Reset counter: 28
Mileage: 156100 km
Date: 2019.12.23
Time: 23:11:41
133120 - Warning Light for Rear Door
B11F7 01 [008] - Electrical Failure
Intermittent - Confirmed - Tested Since Memory Clear
Freeze Frame:
Fault Status: 00000001
Fault Priority: 2
Fault Frequency: 1
Reset counter: 7
Mileage: 157830 km
Date: 2020.01.26
Time: 22:51:45
이번엔 진단기로 EGR TEST를 하기로 합니다
시동 켜기 전 상태인, 키만 ON 하고
이것 저것 EGR 관련해서 작동해 보는데
엔진룸에서 지~잉 소리와 차량하부에서 철컥 지~잉~ 소리가 나기는 합니다
무언가 작동은 하는가 봅니다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클릭▶EGR밸브(EGR Cooler)쿨러 현명하게 수리하기 (부품구입/공임 44~54만원 )
클릭▶VCDS - EGR test (EGR 수리하기전에 시도해 볼만한 테스트)
이번엔 시동을 켜고 EGR TEST를 진행합니다
진행하는 동안 계속해서 돼지꼬리 경고등이 점멸됩니다
VCDS로 이작업을 하는 이유가 아마도
EGR 밸브를 완전히 열었다가 닫히기 때문에 하는것 같습니다
(막힌 매연 덩어리가 떨어지거나 EGR 움직이는 관절이 고장났는지 확인등)
주행중에 중립넣코 N 악셀 밟는것이 80%까지 열린다면
VCDS 는 100% 열고 닫을수 있는것 같습니다
경고등 기록도 삭제 할수있는 것도 좋구요
EGR 테스트 완료가 되면
점멸 되었던 돼지꼬리 경고등도 꺼지면서 완료 됩니다
시간될때 스로틀밸브 크리닝하고 EGR 파이프라인 만 청소해주어야 겠습니다
청소한지 8,000KM 밖에 안되었는데 상태가 궁금합니다
정말 디젤차로는 짧은 시내주행은 쥐약인가 봅니다
청소후 후기 남기겠습니다
클릭▶EGR 연결파이프 청소
클릭▶스로틀 밸브 크리닝 Cleaning Throttle valve
퇴근길에 알터네이터 재생할때 사용할 베어링을 구입했습니다
국산으로 구입합니다 (일제 NO!)
KBC 베어링이 국산베어링 입니다
집에 와보니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주문한 카메라가 도착했습니다
여기서 필요한건 그냥 카메라만 인데
선까지 치렁치렁 딸려 있네요
카메라만 구입하면 좋겠는데
이거만 필요하거든요
2개 구입했습니다
이건 수명이 어떨지 궁금합니다
저번에는 러시아제로 구입했는데 이번엔 중국산 입니다
클릭▶3체널 블랙박스 외장카메라 설치(사이드미러 측면카메라)
이것도 사이드미러에 각각 설치해야 합니다
<< 관련정보 >>
▶VCDS - P0403 Exhaust Gas Recirculation Circuit
▶EGR 진공 레귤레이터 솔레노이드 밸브 EGR Vaccum Regulator Solenoid Valve N18 (제타 골프용)
▶폭스바겐 골프 2.0 TDI EGR쿨러 탈거법 (냉각수 누수 정비) Fault code P046C
▶VCDS - 스로틀 바디 정렬 (초기화 재학습) TSI 휘발유차량 Throttle Body Align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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