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도색DIY 방법 페인트 색상 목록 및 구입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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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구입 : 12,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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캔디화이트 LB9A

 

 

캔디화이트/회색/파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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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autobarn.net/dupds-series.html

 

 

 

 

옥션 구입처(대용량) 30,000원 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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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상 궁금한것은 왜 내가 칠하면 색이 다를까? 또 울툴불퉁해지는 걸까? 대체 방법은 뭘까?

아래 처럼 하면 될것 같다.

 

1. 차량 도색에 필요한 준비물

 

도색하기에 앞서 작은 흠집은 *컴파운드와 *스월리무버 등으로 제거하고, 철제 외판이 굴절되거나 플라스틱 범퍼가 심하게 파인 경우는 *퍼티를 이용하거나 전문 샵에 맡기는것을 권장한다.

 도장면이 떨어져 컴파운드를 사용할 수 없거나 외판에 크게 손상이 가지 않은 경우 자가 도색을 통해 충분히 복원이 가능하다!

 

좌측 펜더 모서리와 범퍼 표면이 긁혀 흠집이 생겼다. 펜더는 철판 부식으로 녹이 발생한 상태

 

2.세척 작업

도색할 부위를 깨끗하게 닦는다

 

3.그라인딩 작업
사포를 이용해 흠집부위와 주변을 갈아 정돈한다.

 

갈아내기 이전에 사포를 물에 5~10분정도 불려두면 표면에 상처를 최소화하고 분진 날림을 방지할 수 있다.

 그라인딩 작업을 위해 사포를 물에 불리는 중
초반에는 400방 정도의 거친 사포를 사용하고 마무리할때는 600~1,000방 정도의 사포로 다듬는게 좋다. 본 작업에는 600방 사포를 사용했다

*사포는 숫자가 낮을수록 표면이 거칠고, 숫자가 커질수록 부드럽다.

 

4.퍼티 작업

 


퍼티를 바를 때 맨손으로 하는 것보다 평평한 플라스틱 헤라 등을 사용하면 좀 더 평평하게 바르기 쉽다.

사포로 그라인딩 할 때에도 평평한 물건을 이용하는것이 효과적.

 

 

5.마스킹 작업

마스킹 테이프 및 신문지,비닐등을 이용해서 도색외 표면을 보호 한다.

 

6. 프라이머 (기본바탕/칠)

프라이머는 도료가 차량 표면에 잘 달라붙을 수 있는 베이스층이 되는것을 말한다.

(여성용 화장품 중에도 '프라이머'가 있는데 이와 비슷한 효과를 내는 베이스 층 이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쉽다.)

프라이머의 경우 고르게 뿌린 후 잘 건조하는것이 중요 포인트이다. 2~3회에 걸쳐 건조와 분사를 반복한다.

 

 

7.도색 작업(실제 칠)

1차-은페 도포

2차-도포

도색단계는 프라이머로 정돈된 표면에 실제 색을 입히는 것으로 매우 중요하다.

 철제와 플라스틱으로 이루어진 외판은 색깔별로 도장이 되어있다.

따라서 소유 차량에 맞는 색상 코드를 확인하여 카페인트를 선택한다.

프라이머와 마찬가지로 15~20cm정도 떨어져 좌우로 움직이며 조금씩 뿌리고 건조시킨다.

이와 같은 과정을 4~5회에 걸쳐 진행한다.

 

2차례 도료 분사 후 건조 상태의 도장표면
성급하게 색을 내기위해 가까이서 뿌리면 도료가 뭉쳐 흘러내릴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차량 출고 시 도장은 도료를 입히고 난 후 열처리를 하는데 이와 비슷한 효과를 위해서 헤어드라이기를 사용한다.

4번의 도료 분사 후 모습

 

2번의 클리어 도료 분사 후 코팅층이 완성된 상태

 

8.클리어 코팅(마감/광택칠)

건조후 투명크리어 도포


도색 단계에서 색이 충분히 나왔다면 투명 카페인트를 이용하여 광택작업을 실시한다.

투명층은 도색된 표면을 보호하고 광택을 극대화시키는 등 일종의 코팅효과가 있다.


 

 

원본링크 : http://mcarfe.co.kr/110187376707

 

 

▶참고링크

 

http://blog.naver.com/coana9?Redirect=Log&logNo=199718622

http://blog.naver.com/bkyun4?Redirect=Log&logNo=220129034662

 

http://mcarfe.co.kr/110187376707

 

http://blog.daum.net/snap2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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