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U는 차량컨디션을 유지 하도록 합니다
과열이 되지도, 과냉이 되지도 안토록 조절합니다
엔진열을 조절하기위해서 보조서모스텟과 메인서모스텟이 기계적으로 작동합니다
보조서모스텟은 75도이상에서 열립니다
메인서모스텟은 그보다 높은 온도 87도에서 열립니다
겨울철 문제발생
히터는 이상없이 작동되고
냉간시 시동후 주행중 히터를 켜면 냉각수 온도가 10~20도 가량 하락하는 문제
서모스텟이 닫히게 되면 엔진과열, 열리면 과냉. 차량의 컨디션을 유지하기 어렵다
냉간시 시동
차량의 빠른 컨디션을 위해 라디에이터로 냉각수를 흘려보내지 않는다
모든 서모스텟은 닫힌 상태
엔진폭발로 엔진오일이 데워지고 오일 냉각수도 데워지기 시작, 미션온도도 상승
차의 모든 곳에서 열이 발생하기 시작합니다
엔진오일 온도가 78도가 되면서 냉각수 온도는 90도를 가리킵니다
엔진오일온도가 50도 부터 게기판에 표시 됩니다
엔진오일 온도 50도 부터 히터를 작동시키던, 78도 부터 작동시키던
(여기서 차가 정차중이거나 차량속도를 줄이거나 하면 엔진오일온도가 하강합니다)
78도에서 77도 76도 75도.
또는 그보다 높은 온도인
85도에서 84도 83도 82...78도 75도까지 엔진오일온도가 떨어질수도 있습니다
엔진오일온도 75도 이하로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엔진오일온도가 떨어진다는 것은 차에 열이 아직 덜 올랐다는 것이고
아직은 차량의 컨디션이 아니라는 겁니다
(냉각수 온도도 함께 하강 합니다 10~20도정도)
냉각수 온도가 바로 90도를 가르킨다고해서
차량의 컨디션이 완벽한것은 아닙니다
좀더 기다림이 필요합니다
메인서모스텟이 열려야 합니다
'메인소모스텟이 열리는 온도. 87도가 팩트!'
엔진오일온도가 떨어지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엔진오일온도만 안떨어진다면 차량의 컨디션은 좋은상태
메인소모스텟이 열렸다는 이야기
메인서모스텟이 열린상태에서는
히터를 키던 끄던 어떠한 외부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최적의 차량 컨디션을 유지 합니다
그럼 보조서모스텟은?
Jetta 1.6 메인서모스텟(87도 열림)만 있기에
히터 작동시 냉각수 온도계가 내려가는일은 Jetta 2.0보다 드물겠구요
Jetta 2.0
냉간시 시동후 히터 작동시 냉각수 온도가 90도를 가르켜도
엔진오일온도가 중요 합니다
엔진오일온도가 78도인데 냉각수 온도가 90도
고속주행은 하면 엔진오일온도가 상승(냉각수 온도 90도 빠르게 고정)
서행하거나 정차중이면 엔진오일온도가 적게는 1~5도 많게는 10~20도 하강
냉각수 온도가 가파르게 하강할때는
보조서모스텟이 열리는 냉각수 온도가 75도인데
현재 냉각수 온도가 90도 이지만 엔진오일온도가 85~60도 상태에서 히터를 작동시킬경우
히터자체가 냉각시스템으로 변해하게 되서
냉각수가 히터라인을 타고 들어가 엔진오일 온도를 순간 내리게 됩니다
엔진오일 온도가 내려가면서 냉각수 온도도 함께 떨어지게 됩니다
(고장이 아니고 차량이 컨디션을 찾아가고 있다는 말 이기도 합니다)
고속주행은 하면 엔진오일온도가 빠르게 올라가며
서행이나 정차중이면 엔진오일온도가 느리게 올라갑니다
어찌되었던 냉각수 온도는 90도를 유지하게 된다는 겁니다
빠른 시간안에 90도를 유지 할것인지
느린 시간안에 90도를 유지 할것인지
이때 변수는 "히터"
"차가 먼저냐 내가 먼저냐"
차량 컨디션에 필요한 엔진열이 오르기전까지는 냉각시스템으로 냉각수를 보내지 않음
하지만 이때 히터를 켠다면 (히터 자체도 순간적으로 냉각시스템이 되어버린다)
냉각수가 히터라인을 타고 들어가 냉각수 온도가 하강 하지만
서서히 차량컨디션을 찾아간다(히터를 끄꺼나, 고속으로 주행하면 차량컨디션을 빨리 끌어올릴수 있음)
차량컨디션을 찾은 후에 히터를 ON하던 OFF 하던 냉각수 온도가 안떨어진다
즉 메인서모스텟이 열려 있어야 한다는게 팩트!!
쉽게 말한다면
차에 열이 올라야 한다
.
.
.
[ 냉각수 온도와 엔진오일 온도 관찰 정리자료 ]
히터 OFF. 방금전까지 냉각수온도가 90 였으나
히터 ON 작동후 내려간 냉각수 온도
히터 ON 작동후 엔진오일온도 86도 냉각수온도 90도
히터 ON 작동후 엔진오일온도 83도로 떨어짐
냉각수 온도 하강
(엔진오일이 온도가 떨어진다는 것은 차에 열이 덜 받았다는 증거)
히터 OFF 상태에서 엔진오일온도 78도 였을때 냉각수온도 90도를 가르켰지만
히터를 (ON) 킨후 엔진오일 온도가 76도로 떨어지면 냉각수 온도가 떨어짐
(엔진오일이 온도가 떨어진다는 것은 차에 열이 덜 받았다는 증거)
혹시 성격 급하신분
엔진오일온도가 53도 인데 히터를 킨다면
더디게 더디게 냉각수 온도가 올라가게 됩니다
히터킨 상태로 냉각수 온도를 올리려면 고속중행 90~140키로 이상 달린다면
빠르게 냉각수 온도를 올릴수 있습니다
여기선 혼동이 있었는데
'그냥 단순이 냉각수온도가 안올라가요' 라는 질문에 답변이 '보조서모스텟 교체하면되요'
또는 '메인교체했더니 증상이 사라졌어요' 라는 답변들이 혼동을 주었는데
이제서야 나름 관찰하며 정리한 내용입니다
틀린부분있으면 알려주세요
냉각수 온도만 보지 마세요
엔진오일 온도도 확인하시고
엔진오일 온도가 내려가는지도 관찰하셔야 합니다
지금 차량이 컨디션이 제법 좋은 상태인데요
히터를 키겨나, 정차중이던 엔진오일 오도가 내려가지 않습니다
히터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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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차량 제타 2.0
76,000Km ▶2016-11-12 쿨런트레귤레이터(보조서모스텟) 교환
95,000Km ▶주행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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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차량 제타 2.0
87,000Km ▶2016-11-12 쿨런트레귤레이터(보조서모스텟) 교환
155,700Km ▶주행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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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차량 B 차량 모두 증상이 동일했습니다
보조서모스텟의 수명이 3년 이라고 합니다
저는 냉각수관리를 철저히 하고 있기때문에 좀더 길거라 예상 합니다
이제 교체 시기가 되어서 관찰하게 되었는데 아직 이상없습니다
저는 냉각수에 게르마늄까지 넣었습니다
그 정도로 냉각수 관리를 한다는 겁니다
https://playweb.tistory.com/search/게르마늄%20냉각수
<< 관련 정보 >>
▶겨울용 전면그릴제작 - 자동차 컨디션 빨리 올리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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