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CDS로 DPF 강제 재생하기

728x90

https://s.click.aliexpress.com/e/_DBmjCzX

 

20.0US $ |2022 Vcds Vag Com 22.9 Obd2 Scanner Vcds Hex V2 Usb Interface For Vw Audi Skoda Seat Unlimited Vins Polish/english Atm

Smarter Shopping, Better Living! Aliexpress.com

www.aliexpress.com

 

DPF 매연부하 확인하는 방법

https://translate.google.co.kr/translate?hl=ko&sl=en&tl=ko&u=http%3A%2F%2Fblog.daum.net%2Fse1053%2F53

 

중국산 VCDS12.12 로 강제 재생 방법을 검색하면서 직접 테스트 해보니 몇가지 알게 된것이 있습니다.

자동차 KEY ON 상태에서 진단기 물린것하고 KEY OFF 상태  그리고 시동을 건후 진단기 화면의 모습과 기능이 모두 다르게 표시 되었습니다.

그걸모르고 중국산과 정품이 다르다고 판단. 결국 마이크로캔 VCDS 를 준비해서 진단을해 보았지만 역시 같은결과.

 

다시 검색한결과

엔진에 따라서 VCSD 진단기도 거기에 맞는 모습으로 방법도 기능도 변모된다는 것입니다.

VCDS 공부하는데 참고 하세요

좀더 자세한 자료는 찾는 대로 보강 하겠습니다.

 

 

※추가로 VCDS 물릴때 일어날수 있는일로 참고 하세요

MFD에 이런 메시지가 표시 된다면 TrA --.- 놀라지마세요 TrA 12.4 TrA 12.5

폭스바겐 정식 센터 입고해서 원상복구 했는데 비용은 -무료- 

 

■ 강제재생이 안된다면 차압센서 문제 교체해야함 

■ VCDS로 점검 DPF 막힘을 표출 Diesel Particulte Filter (Bank 1) P242F

■ 계기판에  코일불(일명:돼지꼬리등) 점멸, 체크엔진등과 DPF경고등   

 

 

 

 

CR-TDI (CAN)

폭스바겐 JETTA 차량의 경우 VCDS 강제재생방법 

★차량의 엔진에 따라서 VCDS로 표시되는화면이 다르고 VCDS 방법도 달라 집니다.

아래 회색으로 처리된 글은 폭스바겐 제타 차량외의 다른 차량에 VCDS 물릴때 방법들 입니다.

 

▶ 1.6l/2.0l R4 CR-TDI (CAN)

VCDS 15.7 버전 

 

 

 

새로운 CR-TDI 엔진과 실제 매연 질량 / 부하에 따라 사용할 DPF 재생 방법이 2 가지 있습니다. 

 

정차시 측정된 매연질량이 30g~40g 이하인경우 (대기시간이 발생합니다.)

 

주행중 강제재생도 가능합니다.

정차시 DPF 재생 실패시 유일한 방법으로 주행중 DPF 재생이 유일한 방법 입니다.

(측정된 매연질량이 40g~45g 이하인경우 해당)

 

정차시 조건

• 엔진시동

• 연료탱크 적어도 1/4 이상

• 중립 N 기어

• 주차 브레이크 약하게 잠금

• 냉각수온도 70°C 이상 (002.4 MVB 참고)

• 그을음 입자 저장용량 확인 (MVB 108.2 / 3 또는 - 241.2 / 3 VCDS 지정된 값 확인) 

 (DPF에 저장된 그을음이 허용된 용량을 초과할경우 DPF 교체 될수도 있음)

 

• 라이트 ON, 시트히터 ON,앞/뒷유리 히터,공조 ON(전력소비)

• 엔진후드닫힘

 

 

■[Select]
■[01 - Engine]
■[Security Access - 16] 보안 액세스

 Enter the Code shown by VCDS next to Adaptation Enabling (e.g. Regeneration while Standing)

 다음 VCDS에 표시 되는 코드를 입력 (예: 정차시)

 

■[Do It!]
■[Basic Settings - 04] 기본설정

 Select Block for Regeneration while Standing (정차시 재생을 위한 블록을 선택)

 

■[Go!]

 Follow the Instructions on the Screen (화면의 지시사항을 따르세요)

■[Done, Go Back] 완료, 돌아가기
■[Meas. Blocks - 08] 측정블록
 Select Blocks 099 and 108 at once. (한번에 블록을 099 및 108을 선택 합니다.)
■[Go!]
 MVB 099.2: Exhaust Gas Temperature before Turbo Charger (터보 충전기 전에 배기 가스 온도)
 MVB 099.3: Exhaust Gas Temperature before Particle Filter(입자 필터 전에 배기 가스 온도)
 MVB 099.4: Exhaust Gas Temperature after Particle Filter(입자 필터 후의 배기 가스 온도)
 MVB 108.2: Particle Filter Soot Mass (calculated) Alternate group 241.2 if 108 is blank

 (입자 필터 그을음 질량 (계산) 다른 그룹의 경우 241.2 (108)은 비어있음) 
 

MVB 108.3: Particle Filter Soot Mass (measured) Alternate group 241.3 if 108 is blank

 입자 필터 그을음 질량 (측정) 다른 그룹의 경우 241.3 (108)는 비어

 Now let the Car run with Raised Idle until the Particle Filter Load is as low as possible (close to 0 %). 

 그을음 입자 필터 로드가 ( 0 % 에 가까울때 ) 가능한 한 낮을때까지 지금 재생을 할 수 있습니다.
 

[Done, Go Back] 완료, 돌아가기
[Close Controller, Go Back - 06] 컨트롤러 닫기, 이동

 

 

주행시 조건

 엔진시동

 냉각수온도 70°C 이상 (002.4 MVB 참조)

• 그을음 입자 저장용량 확인 (MVB는 108.2 / 3, VCDS 지정된 값을 제공해야합니다 참조)

  (DPF에 저장된 그을음이 허용된 용량을 초과할경우 DPF 교체 될수도 있음)

  MVB (108)의 입자 필터 부하 값이 비어 있으면, 다른 그룹 241.2 / 3 대신을 사용합니다

 

 라이트 ON, 시트히터 ON,앞/뒷유리 히터,공조 ON(전력을 소모해야 함)

  엔진 본네트 닫기 

 

주행중 조건

 차량속도 60 Kmh

 Tiptronic(수동 겸용 자동변속기) 수동기어 4단 또는 5단 사용

 RPM 2,000~2,500 사이

 소요시간 15~20분

170 ° C (099.2 MVB) 위의 터보 충전기 전에 배기 가스 온도
• 150 ° C (099.3 MVB) 위의 디젤 입자 필터 전에 배기 가스 온도
• 150 ° C (099.4 MVB) 상기 디젤 미립자 필터 후의 배기 가스 온도  

 

그을음 입자 필터로드는 (0 %에 가까운) 가능한 한 낮게 될 때까지 상기 조건에 기초하여 자동차를 운전합니다.

재생 조건이 안맞으면 DPF 재생은 실패합니다

 

 

 

■[Select]
■[01 - Engine]


■[Security Access - 16]

 Enter the Code shown by VCDS next to Adaptation Enabling (e.g. Regeneration while Driving)

 VCDS에 표시되는 코드를 입력 합니다.(예:재생 주행중)

 

-12233 운전중 재생활성화(운전하면서)
-27971 정차중 재생활성화(정차시)

 

■[Do It!]


■[Adaptation - 10] 적응

 Select Channel for Regeneration while Driving (주행중 재생을 위한 채널을 선택)

■[Read]

 Enter/Save 1 as new Value. (새 값을 '1' 입력 합니다.)

■[Save]
■[Done, Go Back]


■[Meas. Blocks - 08] 측정블록
 Select Blocks 099 and 108 at once.(한번에 블록을 009 및 108을 선택 합니다.)
■[Go!]


MVB 099.2: Exhaust Gas Temperature before Turbo Charger (터보 충전기 전에 배기 가스 온도)
 MVB 099.3: Exhaust Gas Temperature before Particle Filter (입자 필터 전에 배기 가스 온도)
 MVB 099.4: Exhaust Gas Temperature after Particle Filter (입자 필터 후의 배기 가스 온도)

 MVB 108.2 or 241.2: Particle Filter Soot Mass (calculated) 입자 필터 그을음 질량 (계산)
 MVB 108.3 or 241.3: Particle Filter Soot Mass (measured)입자 필터 그을음 질량 (측정)


※1명은 운전 다른 1명은 측정블록을 VCDS로 확인(2명이 필요함)


[Done, Go Back]
[Close Controller, Go Back - 06]

 


 

PPD-TDI

 

▶1.4l/1.9l/2.0l R4 & 2.5l R5 PD/PPD-TDI

[참고 자료]

VCDS로 강제 재생하기

▶Select 선택 ▶01-Engin 엔진 ▶Coding II - 11 ▶ 21295 입력으로 재생 활성화

 

■ Group 070 (재생상태)

 

■ Group 075 (배기가스온도입자무게)Temperature bef. Turbo Charger (터보 온도)
Temperature bef. Particle Filter (DPF 온도)
Particle Filter Load Coeffcient(40% 이하 여야합니다.)
40% 이상이면 경고등이 발생 합니다.
0.0%는 아주 깔끔한상태

Temperature after Particle Filter(DPF 입자 필터 후 온도)

 

 

11463 Cruise Control system (CCS) Activation(크루즈 컨트롤 시스템 활성화)

13647 Adaptive Cruise Control(ACC)Activation(적응형 크루즈 컨트롤 활성화)

16167 Cruise Control System(CCS)Deactivation(크루즈 컨트롤 비활성화)

▶21295 Particle Filter Service Regeneration Enabling (PDF 재생 서비스 실행)

303605 Exhaust Gas Differential Pressure Sensor(G450) Adaptation (배기가스차압센서 G450 적응)

 

 

정차시 조건

• 엔진시동

• 냉각수온도 50°C 이상 (002.4 MVB 참조)

 (DPF에 저장된 그을음이 허용된 용량을 초과할경우 DPF 교체 될수도 있음)

• 그을음 입자 저장용량 확인 (MVB 075.3이, VCDS 지정된 값을 제공해야합니다 참조)

• 라이트 ON, 시트히터 ON,앞/뒷유리 히터,공조 ON(전력소비)

 

주행중 조건

• 차량속도 30~60 Kmh

• Tiptronic(수동 겸용 자동변속기) 수동기어 4단 또는 5단 사용

• RPM 1,500~2,500 사이

• 소요시간 15~20분

• 배기가스온도센서 온도 700°C 이상

 

그을음 입자 필터로드는 (0 %에 가까운) 가능한 한 낮게 될 때까지 상기 조건에 기초하여 자동차를 운전합니다.

재생 조건이 안맞으면 DPF 재생은 실패합니다

 

■[Select] 선택
■[01 - Engine]

■[Coding-II - 11] '21295' 를 입력하여 재생을 활성화 합니다.

■[Do It!]


■[Meas. Blocks - 08] 070 과 075번에 두 그룹을 선택합니다.
■[Go!]
   -MVB 070.1: Regeneration Status (xxxxxxx1 = Normal Regeneration active, xxxxxx1x = Forced Regeneration active)

     재생 상태 (xxxxxxx1 = 정상 재생 활성화, xxxxxx1x = 강제 재생 활성) 
   -MVB 070.3: Regeneration Counter/Timer (재생 카운터 / 타이머) 

   -MVB 075.1: Exhaust Gas Temperature before Turbo Charger (터보 충전기 전에 배기 가스 온도) 

   -MVB 075.2: Exhaust Gas Temperature before Particle Filter (입자 필터 전에 배기 가스 온도)     
   -MVB 075.3: Particle Filter Load (입자 필터로드) 

   -MVB 075.4: Exhaust Gas Temperature after Particle Filter (입자 필터 후의 배기 가스 온도)

    

※1명은 운전 다른 1명은 측정블록을 VCDS로 확인(2명이 필요함)


■[Done, Go Back]
■[Close Controller, Go Back - 06]

 


 

V6 CR-TDI (CAN)

2.7L / 3.0L V6 CR-TDI (CAN)

3.0L V6 TDI (BKS / BMK / BUN)

 

정차시 조건

• 엔진시동

• 냉각수온도 70°C 이상 (007.2 MVB 참조)

68g 이하 입자 필터로드 (104.3 MVB 참조)

   (DPF에 저장된 그을음이 허용된 용량(68g)을 초과할경우 DPF 교체 될수도 있음)

엔진 후드 담힘
• 주차 브레이크 잠금
• (P) ARK에 전송
• 배기 시스템의 온도는 300 ℃까지 올라갈 수 있습니다!
• 라이트 ON, 시트히터 ON,앞/뒷유리 히터,공조 ON(전력소비) 

 

※재생은 엔진 속도가 자동으로 약 1500 RPM으로 증가 40 분까지 걸릴 수 있습니다.

 

■[Select]
■[01 - Engine]
■[Coding-II - 11]

 Start Regeneration by Entering 10016. ('10016'을 입력하여 재생을 시작 합니다.)

■[Do It!]
■[Meas. Blocks - 08] 측정블록
 Select all 3 Groups at once 100, 101 and 102 (한번에 100, 101, 102 에서 3그룹을 선택)
■[Go!]
 MVB 100.1: Engine Speed 엔진속도
 MVB 100.3: Regeneration Counter/Timer 재생 카운터/타이머
 MVB 100.4: Regeneration Abort recognized (0 = No Abort/1 = Abort recognized) 재생 중단 인식('0'=없음 / '1'=중단 인식)
 MVB 101.4: Regeneration Status (001 = Heating Up, 010 = Regeneration, 100 = Cooling Down)재생상태('001'=가열중,'010'=재생,'100'=냉각)
 MVB 102.1: Temperature before Catalyst 온도 촉매 전
 MVB 102.2: Temperature before Particle Filter 입차필터 전에 온도
■[Done, Go Back]
■[Close Controller, Go Back - 06]

 


CR-TDI (UDS)
▶ 1.6l/2.0l R4 & 3.0l V6 CR-TDI (UDS)

 

정차시 조건

• 엔진시동

• 연료탱크 적어도 1/4 이상

• 중립 N 기어

• 냉각수온도 70°C 이상 (002.4 MVB 참고)

• 라이트 ON, 시트히터 ON,앞/뒷유리 히터,공조 ON(전력소비)

• 엔진후드닫힘

 

■[Select]
■[01 - Engine]
■[Basic Settings - 04] 기본설정

 Use the pulldown menu and select Service regeneration of particle filter

 풀다운 메뉴를 사용하여 DPF재생 서비스를 선택함

 

■[Go!]
■[Show Measuring Data]

 It would be useful to select items such as "Particle filter, soot mass calculated", "Particle filter, soot mass measured", and "Particle filter, time since last regeneration" to observe and verify the progress of the regeneration.

이는 이러한 관찰과 재생의 진행 상황을 확인하는 "마지막 재생 보낸 입자 필터, 시간", "입자 필터 계산 매연 질량", "입자 필터, 검댕 질량 측정"과 같은 아이템을 선택하는 것이 유용 할 것이다.

 
 Due to the way UDS works, there may be differences in the locations and specific description for the values so you may need to search for the values you need.

당신이 필요로하는 값을 검색 할 수도 있도록 인해 UDS가 작동하는 방식에, 값의 위치와 구체적인 설명에 차이가있을 수 있습니다.

 Follow the Instructions on the Screen. These may include pressing and/or holding the brake, clutch, or accelerator.

화면의 지시 사항을 따르십시오.  이들은 눌러 및 / 또는 브레이크, 클러치, 또는 가속기를 들고 포함 할 수있다.

■[Done, Go Back]

■[Close Controller, Go Back - 06]

 


 

 

 

참고 자료 http://m.blog.daum.net/_blog/_m/articleView.do?blogid=0ZnBq&articleno=55

 

 

 

http://playweb.tistory.com/entry/2-차압센서

 

http://playweb.tistory.com/entry/DPF는-주기적으로-막힘으로인해-재생청소해야됩니다-DPF가-막히면-이-같은-계기판에-이런-경고등이-뜹니다

 

 

 

 

 

<<관련정보>>

http://cafe.naver.com/autowave21/4278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