휠 베어링 (휠 베어링 하우징/브래이크 스피드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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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휠 베어링

1 -  스플래시 플레이트

2 -  휠 베어링이 장착된 휠 허브

    제거 및 설치 → 장

    ABS 센서 링이 휠 허브에 설치되어 있다

    다양한 버전

    적용 → 전자 부품 카탈로그 “ETKA”

3 -  볼트

    다양한 버전

    적용 → 전자 부품 카탈로그 “ETKA”


   경고

   리브가 있는 12각 헤드 볼트와 리브가 없는 12각 헤드 볼트의 2개 버전이 있다. 구별된 특징 → 그림 .

   12각 헤드 볼트를 설치할 때 설치 버전에 항상 유의한다.

   해당 지정 토크 또한 사용해야 한다.

   풀거나 조일 때 리브가 »있는« 12각 헤드 볼트의 지정 토크는 70 Nm + 90°이다 → 장 .

   풀거나 조일 때 리브가 »없는« 12각 헤드 볼트의 지정 토크는 200 Nm + 180°이다 → 장 .
 

    제거 후 항상 새 것으로 교환한다.

4 -  볼트

    12 Nm

5 -  육각 소켓 헤드 볼트

    8 Nm

6 -  전방 좌측 속도 센서 - G47- /전방 우측 속도 센서 - G45-

    속도 센서를 삽입하기 전, 결합 구멍의 내부 표면을 세척하고 윤활제 - G 000 650- 를 바른다.

7 -  볼트

    70 Nm + 90° 추가

    제거 후 항상 새 것으로 교환한다.

볼트를 풀거나 조일 때 휠이 차량의 무게를 지탱하지 않아야 한다

8 -  구동축

    제거 및 설치 → 장

9 -  휠 베어링 하우징

    제거 및 설치 → 장

    통합 브레이크 캐리어가 있음.

    휠 베어링 하우징을 새 것으로 교환한 경우 휠을 정렬해야 한다 → 장

    적용 → 전자 부품 카탈로그 “ETKA”

10 -  휠 베어링 하우징

    제거 및 설치 → 장

    볼트로 고정된 브레이크 캐리어 포함.

    휠 베어링 하우징을 새 것으로 교환한 경우 휠을 정렬해야 한다 → 장

    적용 → 전자 부품 카탈로그 “ETKA”

 

리브가 있는 12각 헤드 볼트와 리브가 없는 12각 헤드 볼트 간의 구별된 특징.

12각 헤드 볼트는 접촉 표면 -화살표 A- 및 -화살표 B- 으로 구분할 수 있다.

I -  리브가 있는 12각 헤드 볼트 -화살표 A-

II -  리브가 없는 12각 헤드 볼트 -화살표 B-

 


2. 휠 베어링 유닛 제거 및 설치

필요한 특수 공구 및 정비 장비 

   토크 렌치 - V.A.G 1332-

다음 작업을 수행한다:

제거


   주의

구동축을 휠 허브에 고정하는 볼트를 푼 후 휠 베어링에 하중이 걸려선 안 된다.

차량의 무게가 휠 베어링에 가해지면 베어링이 손상된다. 이는 휠 베어링의 수명을 단축한다.

차량 하중이 휠에 가해지는 경우 구동축 볼트를 90° 넘게 돌릴 수 없다.

휠 베어링이 손상되므로 구동축을 결합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차량을 움직이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차량을 이동해야 하는 경우 다음 사항을 준수한다:

   구동축 대신 외부 조인트를 설치한다.

   외부 조인트를 120 Nm로 조인다. 
 


–   휠 볼트를 푼다.

–   차량을 들어 올린다.

–   휠을 제거한다.

–   브레이크 캘리퍼를 제거한 후 와이어로 차체에 건다 →브레이크 시스템; Rep. gr. 46 .
    W00-0428 


–   ABS 속도 센서 커넥터 -1- 를 분리한다. 

 

–   볼트 -화살표- 를 풀고 ABS 속도 센서 -1- 를 제거한다.

 

–   브레이크 디스크 -1- 를 제거한다 -화살표-

 

–   휠 베어링 하우징 -화살표- 에서 스플래시 플레이트 -1- 를 제거한다.

VL 100 구동축이 있는 차량에만 해당

–   구동축을 눌러 휠 허브에서 최대한 빼낸다(기어박스 쪽으로).

 

–   볼트 -화살표- 를 제거한다.

–   휠 베어링 하우징에서 휠 베어링 유닛 -1- 을 빼낸다.

모든 차량에 대해 계속

 

–   너트 -화살표- 를 제거한다.

–   스위블 조인트를 서스펜션 링크에서 당겨 빼낸다.

–   휠 허브에서 구동축을 당겨 빼낸다.

 

–   볼트 -화살표- 를 제거한다.

–   휠 베어링 하우징에서 휠 베어링 유닛 -1- 을 빼낸다.

설치

역순으로 설치한다.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   브레이크 캘리퍼를 설치한다 →브레이크 시스템; Rep. gr. 46 .

–   휠 허브의 구동축 볼트를 조인다:

   리브가 있는 12각 헤드 볼트 → 장

   리브가 없는 12각 헤드 볼트 → 장


   주의

이 단계 동안 휠이 차량의 무게를 지탱하지 않아야 한다.

볼트가 느슨할 경우 차량 무게에 의해 휠 베어링이 손상될 수 있다. 

 

리브가 있는 12각 헤드 볼트와 리브가 없는 12각 헤드 볼트 간의 구별된 특징.

12각 헤드 볼트는 접촉 표면 -화살표 A- 및 -화살표 B- 으로 구분할 수 있다.

I -  리브가 있는 12각 헤드 볼트 -화살표 A-

II -  리브가 없는 12각 헤드 볼트 -화살표 B-

–   ABS 속도 센서를 설치한다 →브레이크 시스템; Rep. gr. 46 .

–   전방 휠을 설치하고 조인다 → 장 .

 

     

3. 휠 베어링 하우징 제거 및 설치

필요한 특수 공구 및 정비 장비

   볼 조인트 풀러 - 3287A-

   스프레더 - 3424-

   볼 조인트 풀러 - T10187-

   토크 렌치 - V.A.G 1332-

   엔진 및 기어박스 잭 - V.A.G 1383 A-

   앵글 렌치 - V.A.G 1756-

 

다음 작업을 수행한다:

제거

   리브가 있는 12각 헤드 볼트 → 장

   리브가 없는 12각 헤드 볼트 → 장


   주의

구동축을 휠 허브에 고정하는 볼트를 푼 후 휠 베어링에 하중이 걸려선 안 된다.

차량의 무게가 휠 베어링에 가해지면 베어링이 손상된다. 이는 휠 베어링의 수명을 단축한다.

차량 하중이 휠에 가해지는 경우 구동축 볼트를 90° 넘게 돌릴 수 없다.

휠 베어링이 손상되므로 구동축을 결합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차량을 움직이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차량을 이동해야 하는 경우 다음 사항을 준수한다:

   구동축 대신 외부 조인트를 설치한다.

   외부 조인트를 120 Nm로 조인다. 
 

 

–   휠 볼트를 푼다.

–   차량을 들어 올린다.

–   휠을 제거한다.

–   브레이크 캘리퍼를 제거한 후 와이어로 차체에 건다 →브레이크 시스템; Rep. gr. 46 . 

 

–   ABS 속도 센서 커넥터 -1- 를 분리한다.

 

–   볼트 -화살표- 를 풀고 ABS 속도 센서 -1- 를 제거한다.

 

–   브레이크 디스크 -1- 를 제거한다 -화살표- .

 

–   휠 베어링 하우징 -화살표- 에서 스플래시 플레이트 -1- 를 제거한다.

 

–   트랙 로드 볼 조인트의 너트를 풀되 완전히 제거하지 않는다.


   주의

너트를 몇 바퀴 돌려놓아 핀 나사산을 보호한다.
 

–   트랙 로드를 휠 베어링 하우징에서 당겨 빼내고 너트를 제거한다.

1 -  볼 조인트 풀러 - T10187-

 

–   너트 -화살표- 를 푼다.

–   스위블 조인트를 서스펜션 링크에서 당겨 빼낸다.

–   휠 허브에서 구동축 외부 조인트를 당겨 빼낸다.

휠 베어링에서 구동축을 손으로 당겨 빼낼 수 없는 경우 프레스 공구 - T10103- 또는 프레스 공구 - T10520- 를 사용한다.

–   와이어를 사용하여 구동축을 차체에 고정한다.

–   엔진 및 기어박스 잭 - V.A.G 1383 A- 을 휠 베어링 하우징 밑에 놓는다.

 

–   휠 베어링 하우징과 서스펜션 스트러트 -화살표- 사이의 나사산형 연결부를 제거한다.

 

–   스프레더 - 3424- 를 휠 베어링 하우징의 슬롯에 삽입한다.

–   래치트 핸들을 90° 돌린 후 스프레더 - 3424- 에서 분리한다.

–   서스펜션 스트러트에서 휠 베어링 하우징을 당겨 빼낸다.

  참고 사항

휠 베어링 하우징을 새 것으로 교환한 경우 스위블 조인트를 옮겨야 한다. 항상 새 너트를 사용한다.

설치

역순으로 설치한다.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   브레이크 캘리퍼를 설치한다 →브레이크 시스템; Rep. gr. 46 .

–   휠 허브의 구동축 볼트를 조인다:

   리브가 있는 12각 헤드 볼트 → 장

   리브가 없는 12각 헤드 볼트 → 장


   주의

이 단계 동안 휠이 차량의 무게를 지탱하지 않아야 한다.

볼트가 느슨할 경우 차량 무게에 의해 휠 베어링이 손상될 수 있다. 

 

리브가 있는 12각 헤드 볼트와 리브가 없는 12각 헤드 볼트 간의 구별된 특징.

12각 헤드 볼트는 접촉 표면 -화살표 A- 및 -화살표 B- 으로 구분할 수 있다.

I -  리브가 있는 12각 헤드 볼트 -화살표 A-

II -  리브가 없는 12각 헤드 볼트 -화살표 B-

–   ABS 속도 센서를 설치한다 →브레이크 시스템; Rep. gr. 46 .

휠 베어링 하우징을 새 것으로 교환한 경우 휠을 정렬해야 한다 → 장 .

–   전방 휠을 설치하고 조인다 → 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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