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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필터
커먼레일(DRDI)디젤 차량은 연료탱크에서 엔진으로 공급된 연료를 전부 사용하지 않고 일부를 연료 탱크로 되돌려 보내는 연료공급 방싱을 채택 하고 있습니다.
데워진 연료가 연료 탱크로 되돌아가 연료필터와 탱크내부의 석출된 왁스를 녹이게 됩니다.
★연료필터에서 나온 쇳가루
★연료내 수분으로 인한 마모로 발생한 쇳가루
★모든 주유소에는 수분이 함유되어 있다
또한 이물질 (쇳가루(녹)..플라스틱...알루미늄...페인트...등...)
연료중 수분은 연료계통에 부식을 주고
고압펌프등의 윤활성분(노말파라핀-왁스)이 부족(수분함유로 인한 마찰-쇳가루발생)
겨울용 경유(DIESEL)에는 바로 ▶등유(Kerosene)가 들어갑니다
http://surisang.com.ne.kr/gisul/boiler/oil.htm
보일러 등유와 실내 등유의 차이점
등유에는 보일러등유(heating oil)와 실내등유(kerosene)가 있습니다.
경유(DIESEL)에 등유(Kerosene)를 일정비율 (온도에 따라 15%, 더 추우면 50%)를 섞어 유동점을 더 내리게 하는거지요
일부 주유소에서 공급하고 있는 바이오 디젤은 일반 경유에 비해 저온 유동성이 상대적으로 많이 취약하므로
혹한지역 운행시에는 바이오 디젤 주입을 삼가 하는 것이 좋습니다.
디젤엔진에 휘발유를 넣었을때
우연히 시동이 걸릴수 있지만 만약 시동이 걸린다 치더라도 잘못하면
심한 노킹이나 부조(이상연소)로 인해 엔진이 크게 손상 될수 있습니다.
흔히 주유를 하면 연료통에는 연료펌프가 있다
시동을 켜면 이 연료펌프는 연료(경유)를 연료필터로 이동시켜준다
바로 이곳 연료필터로 연료가 유입된다.
연료필터는 이제 이물질과 연료를 여과하게 되는데.... (매 30,000Km 이내에 필터 교환을 권장하고 있다)
필터는 수분과 이물질을 걸러준다
만일 필터가 한계점이 이르렀을때(필터기능 상실) 상당히 위험하므로 꼭 필터는 꼭 꼭 챙겨서 갈아야 한다
필터가 기능을 상실하면 답이 없다
문제는 여기에 있다
만일 연료속에 이물질들 중에 특히 철가루......!!!
연료흐름에 따라서 함께 유영하며 떠나니는 철가루
어떤 놈은 저기에 이놈은 여기에... 필터구석 구석 잡힌다.
간혹가다가 못잡고 나가는 날이면
이 철가루는 바로 고압펌프로 보내 지게 되는데
크게 손상을 입나보다 ㅠㅠ(생긴거 봐서는 튼튼해 보이는데... 참네 왜 고장이 난다는 거야)ㅠㅠ
그럼 아까, 고압펌프에서 보내진 연료와 함께 들어온 철가루(Fe)는
연료라인을 따라서...
각기 인젝터 4부분에 보내어 지는데
복불복?
4개 모두 작살 날수도... 또는 1개만 병진..ㅠㅠ
전문가 아닌이상 인젝터 고장유무를 알기엔 일반인은 모르죠..ㅠㅠ
자~아~ 이게 인젝터 구조 입니다
볼펜심 이라구요?
천만에요..
머리카락 보다 더 미세하게 작습니다.
그리고 구멍도 여러개...
저 작은 구멍에서 강한 압력으로 연료가 분사되어 나오게 됩니다.
칙! 칙! 칙! 칙!
▶약품 첨가제와 연료와 혼합애서 하는 인젝터 크리닝◀
http://playweb.tistory.com/entry/스노우타이어-장착보다-중요한것은-바로-이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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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 주소 링크연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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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민 합니다.
(혹시 내가 ㅇㅇ;)
생각 합니다.
(방법이 있겠지.. 필터가 있자나 근데 필터로 모든게 되는거야? 생각해보니 필터한개로 걸러지는...헉! )
걱정 합니다.
(비용이 얼마인거야ㅠㅠ DIY 가능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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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석이다... 바로 자석(페라이트)
지름 8Cm 두깨 1Cm
페라이트 자석의 가장 큰 장점은 대부분 산화물과 철로 이루어져 있고 표면에 도금을 따로 해줄 필요가 없어서 가격적인 면에서 네오디움 자석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고온에서도(300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단점은 네오디움자석에 비해 약한 자력과 표면코팅을 따로 하지 않기 때문에 미관상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네오디움 자석은 nd자석 네오듐자석 네오디뮴 자석으로 불리며 장점은 체적에 비해 강한 자력에 있습니다. 희토류 자석이라 부식에 약해 표면에 보통 니켈도금을 하여 사용하는데 강한자력 때문에 높은 자력이 필요할 때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자석입니다.
단점은 페라이트자석에 비해 높은 가격, 온도에 대한 안정성이 떨어져 고온에서는 사용하기 힘듭니다. 최근엔 고온에서 견디는 네오디움자석이 개발되고 있긴 하지만 페라이트자석에 비해 사용온도의 제약이 있는게 사실입니다. 자력이 강하고 강도가 약해 서로 부딪쳐서 깨질 수 있기 때문에 취급 시에 주의를 요합니다. 열과 수분에 장시간 노출될 경우 자력감소와 표면 처리한 도금이 벗겨질 수도 있습니다.
자석을 장착함과 동시에 연료필터통 자체가 약하게 나마 자성을 띄우게 됩니다.
특히, 의료용 자석은 그세기가 너무 세서 흡배기 관련부품에 이상을 줄까 우려 스럽습니다. 일반 자석의 세기 강도가 3~4배
그것도 그렇치만 가격 또한 만만치 않습니다.
그래서 선택한것이 오디오 또는 모터등에 이용하는 일반자석 입니다.
자동차에는 제네레이터(발전기)등에 쓰이는 자석류
이자석을 이용하면 중력과 자력에 의해 쇳가루를 가두어 둘수 있다고 생각 합니다
(물론, 결과는 연료필터 교환하면서 OPEN 하게 되면 바로 알수 있습니다.)
연료시스템
철가루 한개로 고압펌프 와 인젝터 사망! 생각만 해도
주유할때도 한군데 주유소만 이용해야 될것 같구
주유소에 탱크로리 차가와서 주유소에 기름을 넣는 작업을 한다면 그냥 다른데서 주유해야 하겠다.
연료필터통 지름을 체크
원형자석에 마트에서 구입한 알루미늄 테이프로 감싸 줍니다.
알루미늄 테이프로 감싸는 이유는 자석이 깨져서 분해되는 것을 방지 하기 위함 입니다.
원형자석에 철사로 이렇게 고정 합니다.
주행시 또는 회전 급정거시등..안전하게 자석을 고정 할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입니다.
(얇은 끈으로 고정 하셔도 될것 같습니다)
이렇게 고정 합니다.
보기는 좀 민망 스럽지만, 필터 교체시 탈거하기 위해서 입니다.
(다른 방법이 있을까요.....?)
자석을 탈거 한 다음 청소 방법 2가지
1.▶ 연료필터통 자체를 복스도구로 이용해서 아예 분리해서 청소(연료필터안에 경유는 따로 버린다)
2.▶연료필러통을 분리하지 않고 (종이컵등을 이용해서 연료필터 안에 있는 경유를 퍼내어 버립니다)
3.▶연료필터만 분리한다음, (가정용 랩으로 감싼)자석을 연료필터통안에 집어 넣코 휘~휘~ 졌는다.
그럼 쇳가루만 자석에 달라 붙는다.
그후 새 연료 필터를 장착한다.
※팁 연료필터 교체시 (경유를 체워 넣코) KEY ON 상태를 15초에서 20초를 유지 한다음 시동을 걸어준다.
(연료펌프에서 연료필터 고압펌프 인젝터 까지 연료가 잘 전달되게하기 위해서 충분한 시간을 주자)
무슨 생각을 하시나요
경고등이 설마 나에게도...?
★정리 하자면
어떤 주유소든 수분과 이물질이 있다
가정 A (석유관리원 조사결과 가짜 기름은 아닌 상태 지만, 관리 소홀로 인한 많은 수분이 있는 연료)
아무런 주유소에서 주유하고 나서 바로 차에 이상이 있다면
▶ (많은 수분이 들어간 연료주입)
☞연료필터의 수분제거 한계점을 벗어난 상태로 답 없음
▶ (이물질(철)이 들어가 고압펌프 인젝터 사망)
☞해당 주유소에서 탱크로리 하차 작업할때 주유를 한경우, 주유소 연료탱크에 거품과 땅바닦에 흙먼지 이물질(철)가루, 수분등이
저압펌프, 연료필터를 거쳐 고압펌프 인젝터로 간경우
〓 보상 받을 길이라도 있다.
가정 B (석유관리원 조사결과 가짜 기름은 아닌 상태 지만, 수분 함유도 정상 모든게 정상인 연료)
단골 주유소에서 주유하고 나서 바로 차에 이상이 있다면
▶(겨울철과 몇년동안 주유할때마다 연료통에 차곡차곡 수분들이 모여서 한계점을 넘어서 수분이 많아진상태)
☞몇개월 또는 몇년동안 연료에 미세한 수분으로인해 연료계통의 부식과 더불어
원래 고압펌프작동에는, 가능한 경유로만 윤할작용이 되었어야 하는데, 수분이 첨가 되어 그 수분때문에 기계 끼리 마찰과 진동 으로 인한 쇳가루 발생이 되어, 고압펌프 파손,
인젝터까지 파손될 경우)
▶(이물질(철)이 들어가 차곡차곡 쌓여서 운나쁘게 쇳조각이 고압펌프쪽으로 이동해서 인젝터까지 사망)
☞연료필터를 재때에 교환 못했을 수도 (참고: 매 30,000키로 미만)
☞운나쁘게 모든게 정상인 연료필터에서 쇳조각을 놓쳐서, 그 쇳조각이 고압펌프 쪽으로 이동, 인젝터 사망
〓 보상 받을 길이 없다.
가정 C (석유관리원 조사결과 가짜 기름, 비정상 연료)
▶디젤엔진에 휘발유를 넣었을때 ▶경유에 실내등유를 섞었을때
우연히 시동이 걸릴수 있지만 만약 시동이 걸린다 치더라도 잘못하면 심한 노킹이나 부조(이상연소)로 인해 엔진이 크게 손상 될수 있습니다.
〓 보상 받을 길이라도 있다.
가정 D (일부 주유소의 바이오 디젤 연료)
▶일반 경유에 비해 저온 유동성이 상대적으로 많이 취약하므로 겨율철, 혹한지역 운행시에는 바이오 디젤 주입을 삼가 하는 것이 좋습니다.
〓 보상 받을 길이 없다?
★★다시 정리 하자면
어떤 주유소든 수분과 이물질이 있다
수분제거제 역할 (부식및 윤할작용) 예방정비
☞수분을 없애는 것이 아니라. 수분과 경유를 미세하게 잘 섞이게 하여 경유와 함께 연소 시킨다.
(수분과 경유가 잘 섞이지 않으면, 연료펌프서부터 연료필터 고압펌프 인젝터 그리고 연료라인등에 윤할작용이 안되어서, (고압펌프등)부식이 빨리 되어 마모(쇳가루생성)가 된다. 인젝터 사망 까지)
☞특히 겨율철 미세 수분결빙으로인한 인젝터 손상을 막을수 있고, 탱크안에 경유가 얼지 않토록 도와준다. (노말파라핀(왁스) 저온에서 고체상태 방지 역할)
☞연료펌프서부터 연료필터 고압펌프 인젝터 그리고 연료라인등에 윤할작용과 부식방지 작용을 돕는다.
인젝터 크리너역할
☞인젝터 청소 (연료속에 첨가하여 약품크리닝) 예방정비
☞윤할작용(슬러지 방지)
★★★다시 정리 하자면
인젝터 사망원인
가짜 경유(이건 뭐 말할 필요 없죠)
주유시 발생한 쇳가루는 연료필터에서 1차 걸러주고 2차로 자석이 담당.
(자석을 이용, 고압펌프로 가려는 쇳가루를 이동 못하게 만듬)
이쯤 되면 추측으로
주유시 발생한 쇳가루가 연료필터를 피해서 바로 고압펌프로 이동, 인젝터까지 손상되지 않았나 합니다.
(여기 이부분을 보완 하는 겁니다. 자석으로)
이렇게 했는 데도 불구 하고 고압펌프와 인젝터가 사망 한다면, 연료내 수분이 문제
(수분으로 인해서 고압펌프에 기계마찰이 심해지면서 부식되며 쇳가루 발생 이때 이쇳가루가 인젝터로 이동하면 사망)
이것을 방지 하기 위해서
연료필터 교환주기보다 빠르게 교환및 수분제거제 와 인젝터크리너 첨가제 이용(약품예방정비)
연료필터 업그레이드 & PLUS (수분제거제/인젝터크리너)
수분제거제 / 인젝터크리너 / 자석 / 철사 / 은박테이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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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방성 페라이트자석 구입싸이즈는 80x40x10T 이걸 구입하시면 됩니다.
▶인젝터 사망 보완-연료필터 업그레이드 & PLUS (수분제거제/인젝터크리너)
▶인젝터 교환 방법(인젝터 1개당 30만원 이베이 구매후 교환)
▶인젝터 탈거 (동와셔/ 로커암커버/ 가스켓 교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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