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모터 교체 및 스타트모터 브러쉬 홀더 교체 방법 (전방센서부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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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모터 카본브러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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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범퍼는 스타트모터와 전혀 상관 없습니다

알터네이터 레귤레이터 교체 하려다가

도무지 방법이.....@@

일단 다음에 하기로 하고

뜯은김에 스로틀밸브와 EGR밸브 크리닝을 했습니다

 

범퍼는 순간접착제로 발라 주었습니다

(작업전에 소주로 잘 딱고 접착했습니다)

 

스타트모터를 교체하려면 리프트는 없어도 작업 가능했습니다

작키는 필요합니다

 

시간이 없어서 사진을 찍지못했습니다

저도 처음 작업 하는거라... 살짝 긴장

다른 사진으로 대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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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더커버 탈거는 작키를 이용하셔서 진행하세요

 

 

운전석아래 저걸 탈거 합니다

 

그다음 스타트모터를 탈거하면 되는데

꼭!!! 아래쪽 스타트모터 나사 부터 탈거 하세요

위쪽부터 작업하시면 엄청 개고생 합니다

 

아래쪽은 16mm 스패너 사용했구요

위쪽은 16mm 복스알 짧은 연결대 사용했습니다

 

어머니가 도와주셨습니다 ^^;;

저기 노란색이 스타트모터와 연결된 전선 입니다

빨강 삼각형은 전선을 고정하는 핀위치구요

고정핀은 쉽게 풀러 집니다 

 

보호거버 탈거하는 하는데 방법을 몰라서... 여기서 버벅 거렸습니다

 

저방향으로 빼야 하는데 뭐가 걸립니다

클립 두곳을 먼저 풀어주세요

검정색 화살표 저기를 부러트리고 드라이버로 눌러서 제거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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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LENOID

여기를 분리해야 스타트모터를 분리 할수 있습니다

긴 핀나사가 들어가는 위치

저기 원형 기어3개가 들어 있는 흰색 플라스틱커버 끼울때 위치이기도 합니다

저기 플라스틱은 손으로 뽑으면 쉽게 뽑아집니다

뽑을때 기어가 튀어 나오게 될수도 있는데

기어에 글자가 적힌부분이 바닥으로 향하게 끼워주면 됩니다

정신이 없어서 사진을 찍지 못했습니다

 

 

솔레노이드 SOLENOID 탈거하려고 했는데

너무 쉽게 나사에 야마가 나서 열어볼수 없었습니다

열어볼수 없을정도로 너무 강하게 잠겨있기도 하지만

나사가 너무 무른게 아닌가 의심이 들정도로

아쉽게도...ㅠㅠ

 

 

청소를 하고

기어에 뿌리는 구리스좀 뿌려주고

그냥 일반 구리스도 함께 넣어주고

 브러쉬 홀더 교체를 했습니다 

 

분해서 구품과 신품을 비교했는데

제타 2.0

12만 키로에 브러쉬길이 차이가 눈에 보일정도로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결론적으로

스타트모터 브러쉬 홀더를 구입해서 교체할필요가 없었습니다

단지 청소는 12만키로에는 빠르고 20~25만 사이에 해주면 좋을것 같습니다

그때정도에는 브러쉬 홀더를 교체해주면 딱 

 

제타 1.6 이나 스탑엔고 적용차종은

분해해봐야 알겠지만

 

수시로 스타트모터가 가동이 되는 거라서 알수 없겠네요

 

스타트모터 고장이라면 카본먼지가 쌓여서 모터에 움직임을 방해해서 고착이되는게 맞습니다

대부분 청소만으로 해결

 

쓰던 카본브러쉬, 저렇게 해주어야 스프링이 안튀어 나와요

저기 부분은 1000방 사포로 청소

앗ㅠㅠ 실수로 빠졌습니다

대략 난감 ㅠㅠ

브러쉬 길이가 길어보여도

브러쉬고정하는 갭과 스프링 브러쉬가 안튀어나올정도의 여분길이를 따지면

1/2 정도 길이가 진짜 브러쉬 길이(수명)가 되겠습니다

 

다시조립하게 될때

저기 위치를 참고하세요

 

 

동일한 스타크모터는 아니지만 수리시 참고가 됩니다

위에 DRIVE2.RU 클릭

 

 

스타트모터 브러쉬 홀더 교체했습니다

그리고 스타트모터를 교체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것보다

 

스타트모터 내부를 청소한것이 체감이 가장 큽니다

 

제타 2.0 TDI (6년동안) 타면서

 

예열플러그가 오래되서 시동걸리는게 약간 딜레이 되는 현상이 있어서 그런가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밧데리가 약해서 시동걸리는게 약한가 생각 하기도 했습니다

 

헌데..... !

 

그동안 시동걸면

 

스윽~. 크크크킁

 

VS

 

지금은

 

스윽~ 츄츄츄츙

 

신차 구입때 느껴보았던 첫 시동 소리

하하핳

 

대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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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모터 브러쉬 홀더는 보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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