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터 코어를 세척하는 방법 DIY(막힌 히터코어 교체하지말고 이젠 뚤어 주세요)

728x90

 

 

단돈 24,450원에 막힌 히터코어 뚤어 주는 방법

 

How to Back Flush Your Heater Core

 

히터 코어를 세척하는 방법 (막힌 히터코어 교체하지말고 이젠 뚤어 주세요)

 

2M 미터는 필요 함

구입가격(배송포함) 6,100원

 

손잡이 호스 밴드 2개 필요함

구입가격(배송포함) 3,160원

 

자전거 펌프

구입가격(배송포함) 12,200원

 

구입가격(배송포함) 2,990원

 

구입가격(배송포함) 5,700원

라디에이터 플러싱 세척제는 사용해도 되고 안해도 됩니다 선택사항임

 

작업시 수돗물로 하셔도 됩니다

마지막은 정재수로 행궈주시는게 좋을것 같아요

.

.

.

.

 

 

물 또는 세척제가 호스를 통해서 떨어졌는데 더러우면 버리거나 재사용해야 되겠다 싶으면 필요하므로 세숫대아가 필요함

차량아래로 호스를 쩔구어 넣는다
(엔진룸에 물이 튀지 않으려함)

호스 끼울때 잘 안껴지면 토치로 달구어서 넣은후 손잡이 호스밴드로 고정한다
(펌프 작동시 압력으로 빠지만 안되기에)

정재수로만 해도 되는데
라지에이터 플러싱 세척제를 사용해 물때를 벚기는 것도 좋타
깔대기를 통해서 넣어준후 호수에 흘러 넘칠때 쯤
자전거 펌프와 호스를 체결하는데 역시 손잡이 호스밴드로
조여준후 펌프질을 한다

물론 에어컴프래샤 있으면 좋타. 없으면 회소한의 도구로...

막힌 히터코어 뚤어 주는 방법은 자전거 펌프로 얼마나 힘차게 바람을 넣어주느냐에 따라서 달라지겠네요
동영상을 보면 그리 큰 압력이 필요 없이도 뚤리는 것 같습니다


 

카센터에서 이리 작업을 했는데

그리 좋아 보이는 작업방식은 아닐 겁니다

엔진룸에 물이라....

 

 

여기 카센터는 이렇게 호스를 꼽아서 안전하게 작업 하네요

구멍이 안맞으니 토치로 달구 었네요

그냥은 무지 힘들겁니다

그리고 호스를 게이블 타이로 묶어둔게 보입니다

 

요거 빼는 방법은 시간날때 찾아 봐야 겠습니다

모르고 그냥 작업하는 것보다

알고 하는게 안전하죠

 

아시는분은 좀 알려주세요

 

 

이건 제타 1.6 차량인데 뭐 2.0 하고 비슷 합니다

IN OUT 은 단지, 차량에 냉각수가 들어가고 나가고 하는 방향 입니다

 

비접촉 온도계로 막힌건지 안막힌건지 알수 있겠네요

 

저기 흡기라고 해야하나 저걸 탈거 하면 공간이 생겨서 작업 가능할거로 보여 집니다

카센터 작업 사진도 그러하고

이거 무슨 말인지 한참 해매다가 결국

옥션에서 해답을 찾았습니다

이베이와 알리익스프레스에서 호스를 찾았지만 비싸네요

 

1" 5/8" 무슨 뜻 인지 정말....후...

 

그냥 본문글에 옥션 연결된걸 구입하세요

 

히터코어내부가 이렇게 생겼네요

별거 없네요

이거 가격아시면 ㅎㅎ

 

물로만해서 안되면 세척제를 넣어서 불려서 작업해보고하면 될것 같습니다

완전히 막혔다면 이건 교체

 

러시아 쪽 동영상 입니다

여기서 많은 아이디어를 얻었습니다

 

차종도 폭스바겐 제타차량이고

단지 TDI 가 아니고 TSI 휘발유 차량이지만

히터코어 위치는 동일 하네요 

 

아래는 자신감을 얻고 참고가 될만한 영상 입니다

 

 

 

 

 

 

 

히터코어를 뜯어내서하는게 방법상 더 쉽고 안전? 하다고 하는데

저기를 분리시 가스켓이 찢어질수 밖에 없는건 아닐까요?

가스켓을 구입해야 겠는데요

 

차량 안에서 작업하면 일정량의 냉각수가 흘러내리는것은 감수해야 하고

과연 저기에 호스를 안쪽으로 삽입또는 밖같쪽으로 껴넣어야 하는데

전선 테이프로 안새게끔 칭칭 감고서 수도꼭지를 틀면 되긴 하겠네요 

 

 

엔진룸에서 작업 vs 차량 실내에서 작업

저도 어떻게하는게 좋을지 판단이 안섭니다

장단점이 있네요

 

 

 

<< 관련정보 >>

 

제타 히터 코어 교체방법 MK6 Jetta Heater Core Replacement

 

 

 

기타 자료

 

폭스바겐 제타 2.0 차량인데

메인서모스텟을 탈거하기위해서 알터네이터를 탈거해서 옆으로 뉘여 놓았습니다

테일러매니아님이 메인서모스텟 복스로 그냥 풀수있다고 하셨는데

테일러매니아님 차량은 CC 차량이고

이건 제타 이기 때문에 다른것 같습니다

 

 

알터네이터를 탈거안하고 하려면

폭스바겐 전용 툴이 있어야 하는게 맞는것 같습니다

 

메인서모스텟 - 폭스바겐 전용툴 T10445 Swivel Socket / 사이드미러커버 (검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