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동벨트 교환방법(텐셔너와 베아링은 수명 30만키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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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orkshop-manuals.com/volkswagen/golf-mk6/power_unit/4-cylinder_diesel_engine_(1.6_l_engine_common_rail)/enginecrankshaft_group_pistons/cylinder_block_(pulley_end)/removing_and_installing_poly_v-belt_(vehicles_with_idler_roller)/

 

겉벨트랑 텐셔너

텐셔너 교체는 추가로 조사해야

이놈이 텐셔너입니다 언더커버만탈착해도 잘보입니다

 

연장 찾아보니 16미리 스페너 입니다 역시 수입차들은 국내차와 연장 사이즈 차이가 납니다 시계방향으로 돌려줍니다 있는힘껏.. 

 

 

 

 

지금차 다시 확인하고 왔습니다 으음 공간은 환상적입니다 써펜타인벨트 걸려있는국산차들보다 공간은 우수합니다. 엔진룸에서의 연료필터,냉각수 리저버 탱크 무시합니다 안건드릴꺼니까요.... 제가 실력이 없어서 사진에 글씨넣고 하는건 잘못합니다.(불법다운로드는 잘찾음 ㅋ)

자 먼저 엔진 아래부분에 있는게 1.엔진풀리 그오른쪽에 2. 에어컨 컴프레셔 그위에 3. 알터네이터 마지막으로 4.텐셔너(텐션베어링) 파워펌프가 없어서 좋네요 ㅎㅎㅎ 지금부터 진짜 쉽게 쉽게 설명드릴께요

연장은 벨렌치(몇미리인지 모름 손에 잡히는놈으로 끼우다보면 맞아요..바퀴빼야하니까 복스알..(휠볼트 맞는놈으로) 16미리 스페너 (텐셔너 움직이는놈)...그리고 긴작대기? (진정필요합니다 ㅋㅋㅋㅋ 쉽게할려면...)

 

자 먼저 본넷트를엽니다 그리고 바퀴를 빼기위해 휠볼트를 사알짝풀고 자키로 조수석 앞부분만 들어올립니다 언더커버를 제거합니다 차량에서 조수석 휠을 분리합니다. 바퀴를 빼고나면 휠 하우스커버(셔라우드커버. 쉬라우드커버 암튼 검은 플라스틱)를 분리합니다. 여기까지만 하면 공간이 탁트일껍니다 .... 이게다구요 ㅋ 자 이제 차아래로 자리잡고 누우세요 텐셔너가 눈에 보이면서 오른손이 연장과함께 텐셔너를 힘껏 제껴버릴수 있는각도로 ... 뭐힘좋으신분이면 그냥 대충 고개로보고 손넣고 제낄수도 있습니다 (아 차아래로 들어가기 전에 쟉키가 문제가생겨도 안전하도록 이중 삼중에 안전대책은 자알세워두세요 벽돌을 고여 놓으신다던지 ... ) 벨트를 벗겨내기전 어떻게 걸려있는지 꼭확인하세요

준비 되셨나요? 그럼 16미리 스페너로 텐션너(텐션베어링 )의 너트(텐션베어링의 가운데 육각부분..)에 끼웁니다 이때의팁은 시계방향으로 돌려야하니 가급적 힘을주는시작부분이 최대한 위쪽으로(반시계방향으로 자신들의 손이 들어가는최대한의공간확보) 가게해서 돌려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힘껏돌렸는데 연장이 엔진풀리나 다른부분에 걸려서 텐셔너가 완전히 뒤로밀려나지 못합니다 이경우 벨트가 안나올 수도 있습니다 자 이제 텐셔너가 움직이는게 느껴지시나요? 그럼 끝까지 돌려줍니다 안부러집니다... 힘을 유지 합니다. 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 벨트가 축늘어질때까지 (그렇게 축안늘어져도 어느정도되면 빠져요 ...) 그리고 벨트를 벗깁니다 힘을주고있던 손에 힘을 너무 급하게 빼지마시고 살살 뺍니다 연장도 뺍니다 장갑꼭끼세요 피를부를수도 있습니다 전 가난한건 그냥 맨손으로해서 ... 일반인분들 꼭끼세요.... 자 이제 다들 벨트 벗기셨죠?  자 다들 희열이 느껴지시나요 ㅋㅋ

잠깐 쉬세요 ... 저도 담배 한모금... ㅋ

자 이제 벨트를겁니다 거는건 위에부터

알터네이터 풀리에 벨트를겁니다 공간이 좀 좁죠? 긴작대기로 깔짝깔짝 남은 벨트를 에어컨 컴프레셔에 걸리기 쉽게 엔진룸아래쪽으로 내립니다 .... 감각있으신분은 몇분안걸릴껍니다 아래로 다늘어뜨렸으면 알터네이터에는 걸렸을꺼고 에어컨 컴프레셔에 걸어줍니다 그리고 텐션베어링쪽먼저 들어가게 합니다 엔진 풀리쪽을 제일나중에 겁니다 알터네이터 컴프레셔 텐셔너에 걸려있는벨트를 쫘악당깁니다 팽팽하게  그리고 왼손으로 잡습니다 가급적 엔진 풀리쪽을향하도록... 벨트가 다걸려있는게 아니기때문에 텐셔너는 벨트가 걸려있을때보다 더아래로 내려와있을껍니다 자이게 16미리 스패너를 텐셔너에걸고 오른손은로 힘껏 시계방향으로 힘을줍니다벨트가 점점더 느슨해 집니다 힘을더더더더줘서 텐셔너를 끝까지 밀어붙입니다. 끝까지밀면 벨트가 힘없이 엔진풀리에 들어갈수 있습니다잘안들어가도 깔짝깔짝합니다. 그럼들어갑니다. 벨트 잘들거셨죠? 그럼 육안으로 확인들어갑니다 벨트가 각 풀리의 중앙에 잘 고정되어있는지 .... 잘고정되었다면 손으로 엔진 풀리와 콤프레셔 사이부분의 벨트를 손으로 눌러봅니다 장력이 팽팽한지 ...모든게 이상무시라면 시동걸어봅니다 부르릉~~~ 벨트 아무탈없이 잘돌아가면 이상무 시동끄고 언더커버. 휠하우스커버 휠등을 장착... 마음대로 다니십시요 ~~~~

 

좀어렵다고 생각하시는분들도 계실껍니다. 그냥 엔진룸열고 벨트를 한참동안 째려보시면서 생각하시면 답이 보일껍니다

 

엔진룸의 냉각수 보조탱크와연료필터제거는 텐셔너 앗세이 교환시 만지는 걸로.... 아님 타이밍벨트 교환시에 ... 그냥 써펜타인벨트(외부벨트,브이벨트...)만 교환시에는 안만져도 됩니다.

 

[출처] 자꾸 죄송합니다 펜션님만찾아서 ,,,,(참고하실분들 참고 하세요 ^^) (!폭스바겐 클럽/CC,파사트,제타,풀체인지,골프,GTD,GTI,TSI,비틀) |작성자 함타보자

 

 

범퍼제거후 라디에이터 탈착전에 에어컨 컨덴서가 먼저 앞을 가로막고있을껍니다 에어컨컴프레셔탈거는...왜?하시려는지 ... 가스는 어찌하실려고.... 알터네이터는 그냥 위로나올꺼 같던데요 콤프는 아래로 빠지는거고 텐셔너는 알터네이터와 같이 연결조립되는걸로 보여지던데요 범퍼 탈착작업도 무방하지만 에어컨가스와부동액은 누출됩니다

[출처] 자꾸 죄송합니다 펜션님만찾아서 ,,,,(참고하실분들 참고 하세요 ^^) (!폭스바겐 클럽/CC,파사트,제타,풀체인지,골프,GTD,GTI,TSI,비틀) |작성자 함타보자

 

에어컨가스와부동액빼는부분은 없네요 ... 범퍼띠고하면 편합니다 엤날과달리 요즘은 전판넬이 볼트식으로 탈부착되서 좋기는합니다 에어컨가스는기계로 회수해야 합니다 알터네이터탈거를 연습이라 시간적으로 여유 있으시다면 탈부착하는건 나중을 위해 도움은됩니다 텐셔너의 동그란부분 요놈이 브라켓(알루미늄덩어리)에 고정이 되어있는데 고정볼트가 알터네이터랑겹치는거 같습니다 일전에 말씀드린 텐셔너 고정핀은 새부품에만 달려있습니다 장착쉽게하라고... 연습이 나쁠껀없습니다 그러나 요즘 덥죠 엔진뜨겁죠 화상조심조심...
[출처] 자꾸 죄송합니다 펜션님만찾아서 ,,,,(참고하실분들 참고 하세요 ^^) (!폭스바겐 클럽/CC,파사트,제타,풀체인지,골프,GTD,GTI,TSI,비틀) |작성자 함타보자

 

 

휀더 안쪽에 붙어있는 플라스틱이요 두리뭉실한거요 범퍼와사알짝열결되어있죠

[출처] 자꾸 죄송합니다 펜션님만찾아서 ,,,,(참고하실분들 참고 하세요 ^^) (!폭스바겐 클럽/CC,파사트,제타,풀체인지,골프,GTD,GTI,TSI,비틀) |작성자 함타보자

 

원본링크

http://cafe.naver.com/jettaclub/90597

 

 

겉벨트는 센터말로는 크렉 없으면 그냥 타이밍벨트 교환때 갈아도 된답니다.

http://cafe.naver.com/vwtdi/363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