휠 베어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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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조립 개요: 휠 베어링 하우징, 트레일링 암(멀티링크 후방 서스펜션)

 

1 -  볼트

    50 Nm + 45° 추가

    제거 후 항상 새 것으로 교환한다.

2 -  마운팅 브래킷

3 -  볼트

    90 Nm + 90° 추가

    제거 후 항상 새 것으로 교환한다.

4 -  커플링 로드

    앤티 롤바를 트레일링 암과 휠 베어링 하우징에 연결한다

5 -  볼트

    90 Nm + 45° 추가

    조임 순서를 준수한다 → 

    제거 후 항상 새 것으로 교환한다.

6 -  트레일링 암

    제거 및 설치 → 장

    수리 → 장

7 -  볼트

    8 Nm

8 -  후방 우측 속도 센서 - G44- /후방 좌측 속도 센서 - G46-

    "Guided Fault Finding(안내식 고장 진단)"에서 → 차량 진단 테스터 를 사용하여 시험할 수 있다 

    센서를 삽입하기 전, 구멍의 내부 표면을 세척하고 윤활제 - G 000 650- 를 바른다.

9 -  휠 베어링 하우징

    제거 및 설치 → 장

10 -  고무 부시

    신품 교환 → 장 .

11 -  너트

    45 Nm

    제거 후 항상 새 것으로 교환한다.

12 -  볼트

    4 Nm

13 -  브레이크 디스크

14 -  방진 캡

    제거 후 항상 새 것으로 교환한다.

    눌러 빼내기 및 쑤셔 끼우기 → 장

새 그리스 캡을 설치해야 적절한 밀봉을 얻을 수 있다.

15 -  볼트

    180 Nm + 180° 추가

    비트 - T10162 A- 를 사용하여 풀고 조인다 

    제거 후 항상 새 것으로 교환한다.

16 -  휠 베어링이 장착된 휠 허브

    ABS 센서 링이 휠 베어링에 설치되어 있다

    제거 및 설치 → 장

휠 베어링과 휠 허브가 하나의 하우징으로 조립되어 있다.

이 휠 베어링/휠 허브 유닛은 유지보수가 필요치 않으며 유격이 없다. 조절 및 수리가 불가능하다!

17 -  볼트

    12 Nm

18 -  스플래시 플레이트

 


2. 휠 베어링 하우징 제거 및 설치

 

필요한 특수 공구 및 정비 장비 
       
   토크 렌치 - V.A.G 1332-

다음 작업을 수행한다:

제거

–   휠 볼트를 푼다.

–   차량을 들어 올린다.

–   휠을 제거한다.

–   코일 스프링을 제거한다 → 장 .

–   휠 베어링/휠 허브 유닛을 제거한다 → 장 .

–   덮개를 빼낸다.

–   휠 베어링 하우징에서 ABS 속도 센서를 제거한다. 

 

–   볼트 -화살표- 를 제거한다.

 

–   트랙 로드의 볼트 -1- , 상부 횡단형 링크 -2- 및 하부 횡단형 링크 -3- 를 휠 하우징 -4- 에서 제거한다.

–   커플링 로드 -화살표- 를 휠 베어링 하우징에서 제거한다.

 

–   휠 베어링 하우징을 고정하고 볼트 -화살표- 를 제거한다.

–   커플링 로드 -1- 를 트레일링 암에서 제거한다.

설치

 

–   트랙 로드의 볼트 -1- , 상부 횡단형 링크 -2- 및 하부 횡단형 링크 -3- 를 설치한다.

–   커플링 로드 -화살표- 를 휠 베어링 하우징에 부착하고 손으로 조인다.

 

트레일링 암 및 휠 베어링 하우징의 나사산형 연결부는 각 휠 서스펜션의 모든 기타 구성품(스프링 및 완충기)을 설치한 후에만 조일 수 있다. 조이려면 휠 서스펜션이 확장된 위치에 있어야 한다. 그런 다음에만 트레일링 암 및 휠 베어링 하우징을 필요한 위치로 이동한다 -화살표- .

아래 작업 단계의 지정 순서를 따라야 한다!

 

–   볼트 -2- 를 사용하여 트레일링 암 및 마운팅 브래킷을 위치시키나 조이지 않는다.

 

–   볼트 -화살표- 를 설치한 후 규정 토크로 조인다.

–   덮개 플레이트를 결합한다.

–   휠 베어링/휠 허브 유닛을 설치한다 → 장 .

휠 베어링 하우징의 볼트 연결부는 치수 "a" 에 도달한 경우에만 조일 수 있다 → 장 .

 

–   트랙 로드 -1- 의 볼트를 조인다.

–   하부 횡단형 링크 -3- 의 볼트를 조인다.

 

–   상부 횡단형 링크에서 볼트 -1- 를 조인다.

  참고 사항

와셔와 백플레이트 -3- 사이에 갭 -화살표 B- 이 있도록 와셔 -2- 를 설치해야 한다.

 

–   볼트 -화살표- 를 조인다.

–   코일 스프링을 설치한다 →  .

–   휠 베어링 하우징에 ABS 속도 센서를 설치한다.

–   브레이크 디스크를 설치한다.

–   브레이크 캘리퍼와 함께 브레이크 캐리어를 부착한다 →브레이크 시스템; Rep. gr. 46 .

–   휠을 설치하고 볼트 또는 너트를 조인다 → 장 .

 

 

     

2. 휠 베어링 하우징의 고무 부시 신품 교환

 

필요한 특수 공구 및 정비 장비

   드리프트 슬리브 - 41-501-

   조립 공구 - 3301-

   조립 공구 - 3346-

   조립 공구 - 3350-

   트러스트 피스 - T10356/5-

 

3. 토크 렌치 - V.A.G 1332

-

제거

–   휠 볼트를 푼다.

–   차량을 들어 올린다.

–   휠을 제거한다.

–   코일 스프링을 제거한다 → 장 .

 

–   하부 횡단형 링크 -1- 의 볼트 -화살표- 를 제거한다.

고무 부시 눌러 빼내기

 

–   그림에서와 같이 공구를 위치시킨다.

1 -  너트 - 3346/3-

2 -  트러스트 피스 - 3301-

3 -  튜브 - 3301/3-

4 -  드리프트 슬리브 - 41 - 501-

5 -  트러스트 피스 - 3350/1-

6 -  스핀들 - 3346/2-

–   스핀들을 돌려 고무 부시를 당겨 빼낸다.

설치

당겨 고무 부시 끼우기

 

–   그림에서와 같이 공구를 위치시킨다.

1 -  너트 - 3301-

2 -  조립 공구 - 3301-

3 -  트러스트 피스 - 3346/2-

4 -  휠 베어링 하우징

5 -  고무 부시

6 -  트러스트 피스 - T10356/5-

7 -  트러스트 피스 - 3301/2-

8 -  스핀들 - 3301/1-

–   스핀들을 돌리고 고무 부시를 휠 베어링 하우징 -4- 에 당겨 끼운다.

 


  참고 사항

   윤활제를 사용하지 않는다.

   기울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베어링을 삽입한다.

–   덮개 플레이트를 결합한다.

휠 베어링 하우징의 볼트 연결부는 치수 "a" 에 도달한 경우에만 조일 수 있다 → 장 .

–   하부 횡단형 링크 -1- 의 볼트 -화살표- 를 조인다.

–   코일 스프링을 설치한다 → 장 .

–   휠을 설치하고 볼트 또는 너트를 조인다 → 장 . 
 

 

 

3.휠 베어링/휠 허브 유닛 제거 및 설치

 

필요한 특수 공구 및 정비 장비

   허브 그리스 캡 풀러 - VW 637/2-

   피팅 슬리브 - 3241-

   토크 렌치 - V.A.G 1332-

   토크 렌치 - V.A.G 1410-

   삽입 공구 - T10162 A-

 

 


다음 작업을 수행한다:

제거

–   휠 볼트를 푼다.

–   차량을 들어 올린다.

–   휠을 제거한다.

–   허브 그리스 캡 풀러 - VW 637/2--1- 의 클로를 살짝 두들겨 시트에서 그리스 캡을 푼다.  

 

–   그리스 캡을 들춰낸다.

1 -  허브 그리스 캡 풀러 - VW 637/2-

–   브레이크 캘리퍼와 함께 브레이크 캐리어를 제거하여 와이어로 차체에 묶는다 →브레이크 시스템; Rep. gr. 46 .

  참고 사항

브레이크 캘리퍼를 차체에 매단다.

–   브레이크 디스크 볼트를 제거하고 브레이크 디스크를 제거한다.

 

–   소켓 - T10162 A--2- 을 사용하여 볼트 -1- 를 푼다.


   주의

소켓 - T10162 A--2- 으로 볼트 -1- 를 제거할 때 임팩트 드라이버를 사용하지 않는다! 

 

–   소켓 - T10162 A- 을 사용하여 볼트 -1- 를 푼다.

–   휠 허브/휠 베어링 유닛 -2- 을 스터브 액슬에서 당겨 빼낸다.

설치

 

–   휠 허브/휠 베어링 유닛 -2- 을 스터브 액슬에 주의하여 밀어 넣는다.


   주의

휠 허브/휠 베어링 유닛을 기울어지지 않도록 한다!
 

–   새 볼트 -1- 를 끼워 지정된 토크로 조인다.

  참고 사항

   먼저 토크 렌치를 사용하여 볼트를 지정 토크 설정값으로 조인다.

 

   추가 각도를 더 돌리는 데 강체 스패너를 사용한다.


   주의

소켓 - T10162 A--2- 으로 볼트 -1- 를 조일 때 임팩트 드라이버를 사용하지 않는다! 

 

–   새 방진 캡 -1- 을 쑤셔 끼운다.

항상 제거한 그리스 캡은 새 것으로 교환한다.

손상된 그리스 캡을 사용하면 베어링에 습기가 유입될 수 있다. 따라서 그림에 표시된 공구를 항상 사용한다.

역순으로 설치를 계속한다.

–   휠을 설치하고 볼트 또는 너트를 조인다 → 장 .

 


4.마운팅 브래킷이 있는 트레일링 암 제거 및 설치

 

필요한 특수 공구 및 정비 장비 


   토크 렌치 - V.A.G 1332-

   지지대 - T10149- 

 

  지지대 - T10149-

다음 작업을 수행한다:

제거

–   휠 볼트를 푼다.

–   차량을 들어 올린다.

–   휠을 제거한다.

–   코일 스프링을 제거한다 → 장 .

 

–   리벳의 내부 핀 -화살표- 을 밀어 빼내 리테이너 -1- 를 제거한다.

 

–   커플링 로드 -1- 를 트레일링 암에서 볼트를 풀어 빼낸다.

–   볼트 -화살표- 를 제거한다.

–   차체에 베어링 브래킷의 설치 위치를 표시한다.

 

–   볼트 -화살표- 를 제거한다.

–   마운팅 브래킷과 함께 트레일링 암을 제거한다.

트레일링 암을 새 것으로 교환한 경우 마운팅 브래킷을 세로형 부재에서 제거해야 한다.

그런 후 트레일링 암을 기준으로 한 마운팅 브래킷의 위치를 조절해야 한다 →  .

트레일링 암을 기준으로 한 마운팅 브래킷의 위치 결정

 

 

  치수 -a- 는 34 ± 1mm이다.

1 -  마운팅 브래킷

2 -  트레일링 암

–   치수 -a- 가 설정되면 볼트를 조인다.

설치

트레일링 암 및 휠 베어링 하우징의 나사산형 연결부는 각 휠 서스펜션의 모든 기타 구성품(스프링 및 완충기)을 설치한 후에만 조일 수 있다. 조이려면 휠 서스펜션이 확장된 위치에 있어야 한다. 그런 다음에만 트레일링 암 및 휠 베어링 하우징을 필요한 위치로 이동한다 -화살표- .

 

위치: 트레일링 암과 휠 베어링 하우징 사이의 나사산형 연결부

다음 작업에 대해 지정된 순서를 반드시 지켜야 한다.

 

–   볼트 -2- 를 사용하여 트레일링 암 및 마운팅 브래킷을 위치시키나 조이지 않는다.

–   커플링 로드 -3- 를 트레일링 암에 부착하되 아직 너트를 조이지 않는다.

–   마운팅 브래킷이 차체에 닿을 때까지 엔진 및 기어박스 잭 - V.A.G 1383 A- 과 지지대 - T10149- 를 사용하여 휠 서스펜션을 올린다.

 

–   이전 위치에서 볼트 -화살표- 를 조인다.

–   엔진 및 기어박스 잭 - V.A.G 1383 A- 을 사용하여 휠 서스펜션을 다시 내리고 휠 허브에서 지지대 - T10149- 를 제거한다.

 

–   트레일링 암의 볼트 -2- 를 지정 토크로 조이는데, 필수 구성품 위치를 준수한다 → 그림 .

 

–   커플링 로드 -1- 를 휠 베어링 하우징 및 앤티 롤바에 볼트로 고정한다.

 

–   리벳의 내부 핀 -화살표- 을 밀어 끼워 리테이너 -1- 를 결합한다.

–   코일 스프링을 설치한다 → 장 .

–   휠을 설치하고 볼트 또는 너트를 조인다 → 장 .

–   휠 얼라인먼트를 수행한다 → 장 .

 

 

     

5. 트레일링 암 수리

 

필요한 특수 공구 및 정비 장비

   조립 공구 - T10230-

   제거 공구 - 3372-

   트러스트 플레이트 - VW 401-

   트러스트 플레이트 - VW 402-

 


다음 작업을 수행한다:

고무 부시 눌러 빼내기

–   트레일링 암을 제거한다 → 장 .

–   트레일링 암에서 마운팅 브래킷을 제거한다.
      


–   그림에서와 같이 공구를 결합한다.

1 -  튜브 - T10230/3-

2 -  트러스트 피스 - T10230/10-

3 -  제거 공구 - 3372-

4 -  트러스트 플레이트 - VW 401-

5 -  트러스트 플레이트 - VW 402-

–   눌러 고무 부시를 빼낸다. 

 

눌러 고무 부시 끼우기

–   삼각자를 사용하여 고무 부시의 위치를 트레일링 암에 표시한다.

–   삼각자의 외부 가장자리를 구멍 -1- 의 하부 반경과 구멍 -2- 의 상부 반경에 위치시킨다.

–   트레일링 암 부시 위와 아래에 각각 -화살표- 표시한다.

α -  90°

 

표시한 수직선 -화살표- 이 올라간 부분 -1- 사이에 놓이도록 고무 부시를 트레일링 암에 위치시킨다.

  참고 사항

고무 부시의 설치 위치가 트레일링 암의 부시에 대해 올바른 위치에 있는지 주의하여 확인한다

 

–   그림에서와 같이 공구를 결합한다.

1 -  튜브 - T10230/5-

2 -  트러스트 플레이트 - T10230/12- (챔퍼가 고무 부시를 향해야 함)

3 -  고무 부시

4 -  제거 공구 - 3372-

5 -  트러스트 플레이트 - VW 402-

–   고무 부시를 눌러 동일한 높이로 끼운다.

–   마운팅 브래킷을 트레일링 암에 부착한다 →  .

–   트레일링 암을 설치한다 →  .

 

 

6.완충기 수리

 

1 -  완충기

q    제거 및 설치 → 장

q    따로 새 것으로 교환할 수 있음

q    적용 → 전자 부품 카탈로그 “ETKA”

기능 점검

완충기를 손으로 압축한다. 이동 범위 전반에 걸쳐 부드럽고 균등한 힘으로 피스톤 로드를 눌러 끼울 수 있어야 한다.

완충기에 가스 압력이 충분하게 발생했으면 피스톤 로드는 초기 위치로 복귀한다.

피스톤 로드가 자동으로 초기 위치로 복귀하지 않는 경우 유체 손실이 없으면 완충기를 계속 사용할 수 있다.

2 -  보호용 튜브

3 -  범프 스톱

    적용 → 전자 부품 카탈로그 “ETKA”

4 -  완충기 마운팅

    적용 → 전자 부품 카탈로그 “ETKA”

5 -  너트

    25 Nm

    제거 후 항상 새 것으로 교환한다.

    풀기 및 조이기 → 그림

6 -  덮개

 


7. 완충기 분해 및 조립

필요한 특수 공구 및 정비 장비
      


   토크 렌치 - V.A.G 1332- 

 

완충기 세트 - T10001-

 

완충기 마운팅의 나사산형 연결부 풀기 및 조이기

1 -  시중에서 판매하는 래치트 핸들

2 -  소켓 - T10001/9-

3 -  래치트 핸들 - T10001/11-

4 -  소켓 - T10001/1-